<10권의 책으로 노무현을 말하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10권의 책으로 노무현을 말하다
김병준 외 지음 / 오마이북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2달전에 읽은 <진보의 미래>에서 어느정도 노 전대통령의 책읽기에 대한 열정과 그가 퇴임후 구상하고 고민했던 생각들을 어느 정도 파악하고 있었던 차에 이번에 읽은 이책은 구체적으로 어떤 책들을 읽어 왔는가를 일 수 있어 의미가 있었다. 

이 10권의 책들이 노 전대통령이 아주 재미있고 관심깊게 읽었다니 어느정도 노 전대통령의 성향을 잘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과연 노대통령은 신자유주의자인가 좌파인가? 이도저도 아닌 자기자신이 지칭한 좌파 신자유주의자인가? 그리고 이 10권의 책들은 결코 만만한 책들이 아니다. 읽기야 어느정도 쉽겠지만 그기서 말하는 것을 정확하게 캐치하기가 쉽지는 않다.누가 읽느냐에 따라서 엉뚱하게도 읽혀 질 수도 있을것 같기도 한 책들이다.MB도 책읽고 감명을 받았다고 한다.

어쨌든 내가 읽고 우리들이 읽었던 책들을 대통령도 같이 읽었다는게 서로 통한다는 생각이 든다.어느 역대 대통령들이 이렇게 대중들이 읽는 책을 읽고 고민하며 토론을 했던가.새삼 노 전대통령이 우러러 보인다.책 좋아하는 사람치고 안 좋은 사람 없다더니만.... 

그리고 강연회에 나온 강사들의 면모를 보면 참여정부에 같이 정책을 입안하거나 정책을 펼쳤던 그야말로 노무현의 브레인들이라 봐야 될 것같다.이 분들도 나는 여태 전혀 몰랐는데 해박한 지식과 노대통령에 대한 존경과 애정이 대단했다. 

여태 참여정부의 사람들하면 유시민,천호진,이광재...뭐 이정돈줄 알았는데 ..하여튼 그들의 노 전대통령의 사후에도 꾸준하게 모이고 활동하는걸 보면 나도 그들에대한 선입견을 버리고 생각을 좀 바꾸어야 겠다. 

10권의 책중에서 내가 읽은 책으론 <유러피언 드림>,<슈퍼자본주의> 2권이지만 어느정도 노 전대통령의 독서 방향을 알 수 있었다. 

신자유주의의 시장에대한 지배가 자본이라고 할때 그때 "이미 권력이 시장으로 넘어 갔다"는 노 전대통령의 말이 나는 이제 별로 기대할게 없다고 생각 했는데, 한미FTA 도 마찬가지고... 

그러나, 그냥 책만보고 언론만 보는 사람과 국가를 경영하고 실제 정책을 입안하고 집행하는 실제 업무를 보는것과는 차이가 엄연히 존재한다는걸 느낀다.이전에 나는 그냥 쉽게 생각하고 단정해버린 내소견이 좀 섣불렀단 생각도 든다.현실정치란 그만큼 실제상황인 것이다. 

여기서의 책들이 이야기 하듯 그많은 먹물들이 참여정부가 올바르게 나아갈수있도록 얼만큼 노력했는가도 짚어 볼일이다.아마 좌우로 공격을 받은 이사람들(강사진들)은 그때 정말 기분이 나빴나 보다. 

노무현은 행복한 사람이다.이렇게 책으로 그를 아직까지 그리는 사람과 그의 고민을 같이하는 국민들이 있으니...나도 물론 그국민중에 한사람으로 동참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