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2월은 일하다 보면 버스 끊기기가 일쑤일 정도로 정말 바빴다.
새삼 회사일로 생색을 내는 건 딸아이의 겨울방학 준비를 못 한 것에 대한 변명이다.
점심 문제 때문에 내가 아는 모 단체의 지역아동센터에 딸아이를 보내기로 뒷공작을 했는데,
아뿔사, 날치기 통과의 여파로 지역아동센터 급식예산이 날라갔다.
애당초 저소득 자녀를 대상으로만 운영되어야 하는 곳에 편법으로 집어넣었던 건데,
차마 허리띠를 졸라매야 하는 사정을 뻔히 알면서 다니게 할 낯짝이 없었다.
밥 주는 학원을 다시 수소문할 새도 없이, 생활계획표 한 장 그릴 시간도 없이 방학이 되었다.
일단 오전에는 집에서 혼자 자율학습 및 놀이를 하다가,
점심은 엄마 또는 아빠가 집에 들러 밥을 차려주고,
오후에는 태권도-피아노-미술을 다니기로 부랴부랴 계획을 세웠다.
문제는 자율학습 교재인데, 서점에 들러 조사도 못 해보고 덥석 베스트셀러를 사 버렸다.
'기적의 수학 문장제'는 양반이다.
하루 분량이 3쪽 내외인데, 2-3학년용이라 문제가 쉬워 10분도 안 되어 뚝딱 푼다.
문제는 '기적의 계산법'.
한 쪽당 자그마치 30개의 계산문제가 빼곡하고, 하루 분량이 정해져 있지도 않았다.
처음에는 구구단 문제만 있어 하루 5쪽을 풀어도 문제가 없었다.
그러나 뒤로 갈수록 자릿수가 커지면서 딸아이가 슬금슬금 버거워졌나 보다.
어느 순간 답안지를 베낀다는 심증이 있었는데, 결국 오늘 물증을 잡고야 만 것이다.
채점 후 딸아이를 방으로 불렀다.
엄마에게 숨기는 거 없냐고, 지금이라도 솔직하게 말하면 혼내지 않겠다고 말했다.
딸아이는 대뜸 눈물을 글썽이며 순순히 실토를 했고, 난 정말 슬퍼졌다.
분량을 다 못 풀면 엄마가 혼낼까봐 무서워서 거짓말을 한 걸까?
아니면 놀고 싶은 마음 때문에 거짓말에 대한 죄책감을 못 느끼는 걸까?
왜 엄마에게 솔직하게 분량을 줄여달라는 부탁을 안 한 걸까?
그나마 다행인 건 옆지기와 셋이서 한참 이야기 나누어 보니
'엄마에게 칭찬받는 딸"이 되고 싶은 욕심이 거짓말을 불러왔다는 거다.
우리끼리 얘기지만 옆지기는 애당초 지루한 교재를 자율학습용으로 고른 엄마야말로
딸아이를 거짓말 하도록 몰아세운 범인이라며 벌 주고 싶어 했다. -.-;;
각설하고 어쨌든 교훈은 남겨야 할 거 같아 옆지기와 의논 끝에 몇 가지 벌을 정했다.
1. '기적의 계산법' 분량을 줄인다.
일단 시험삼아 내일 3쪽으로 줄이기로 했다.
각 쪽마다 걸린 시간을 기록한 뒤 2쪽으로 더 줄일지 말지를 결정하기로 했다.
2. '기적의 계산법'과 '기적의 수학 문장제' 뒷면의 답안지를 잘라낸다.
잘라진 책을 볼 때마다 너를 믿지 못한 순간이 있었다는 걸 조금 부끄러워하되,
더 중요한 건 앞으로는 분발해 혼자 목표량을 세워 정직하게 공부하자고 다짐하는 것.
3. 하루에 1권씩 독서록을 쓴다.
금요일까지 매일 1권, 총 4권의 독서록을 쓰기로 했다.
정말 엄마를 기쁘게 하고 싶다면 진실한 노력을 보여 달라고 했다.
랑랑별 때때롱에서 순수한 아이를 귀하게 여긴 권정생 선생님의 마음을 배웠으면 했고,
이솝우화에서는 거짓말의 교훈을 찾아내길 바랬다.
수학 동화 2권에서는 수학이 얼마나 재밌는 과목인지 느꼈으면 좋겠다.
4권 다 읽은 책이지만 새로 읽고 그날 읽은 만큼만 쓰라고 했다.
엄마가 스스로에게 내리는 벌은 이 쪽팔린 일을 공개하는 것. 내가 범인임을 인정하는 것.
옆지기가 내게 내리는 벌은... 딸아이랑 둘만 맛있는 것도 보고 놀러가는 것. 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