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에 첫 글을 올린 게 2001년 1월 11일. 지금으로부터 3204일 전이고, 그 동안 쓴 리뷰, 페이퍼를 합치면 2,297편이니 하루에 0.7편의 글을 쓴 셈이다. 내가 이리 많이 썼나 화들짝 놀라게 되는 대목이다. 하긴 펌 글도 많이 올리긴 했지만, 이 많은 글쪼가리를 다 어쩌나 싶어 절로 한숨이 나온다.

난 과연 이 글들을 모두 책임질 수 있을까 싶은데, 그 글을 보러 오겠다는 분도 장장 358명이다. 인기블로거에 비하면야 소박한 숫자지만, 간이 콩알만한 나에겐 어마어마하게 많은 숫자이다. 한때는 즐찾이 늘어날 때마다 즐겁게 이벤트를 하곤 했는데, 어느 시점부터는 페이퍼 쓰는 것도, 리뷰 쓰는 것도 참 어려워졌다.

거창하게 얘기하자면 나비효과가 두렵다. 내가 던진 돌멩이가 누군가에겐 황천길이 될 수도 있지 않은가. 더군다나 허공에 사라질 수 있는 말과 달리 글쓰기는 증거가 남는다. 뒤늦게 후휘하고 고쳐쓰거나 삭제를 한다 해도 이미 존재했던 글을 본 사람들에게 일일이 돌아다니며 저, 삭제했어요, 저 수정했어요, 되짚어 말하는 게 불가능한 시스템이니, 한번에 끄적거리지 못하고 썼다 지웠다 수 차례 고치기가 일쑤이고, 일단 등록한 뒤에도 번번히 수정 버튼을 누르게 된다. 하여 글쓰기를 업으로 하는 사람이 대중 앞에 알몸을 드러내야 하는 연기자보다 더 존경스럽다. 

하지만 내가 글쓰기가 조심스럽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그러라는 법은 없다. 모든 사람이 몸을 사리면 서재브리핑은 텅 빌 것이고, 그럼 얼마나 재미없겠는가. 언젠가는 서재만은 유토피아로 남았으면 좋겠다 생각했는데, 지금은 서재도 인간세상이니 이러구러한 사람이 공존하고 이러구러한 글쓰기가 공존하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도용'이나 '욕설' '도배' '지나치게 상업적인 글'이 아닌 한 대개 글이 문제가 된다고 보지 않는다. 다만 어떤 사람은 거침 없이 글을 쓰는 사람이고, 어떤 사람은 신중하게 글 쓰는 사람이다로 도식화되기 보다는 때로는 찬찬히 관계를 돌아보며 글을 써야 할 때도 있다는 부탁이 하고 싶은 정도?

댓글(34) 먼댓글(2)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1. why not 정신으로 본 논쟁
    from 남은 건 책 밖에 없다 2009-10-21 00:30 
    알라딘 마을 주민 1인으로서 드문드문 서재질을 해서 좋은 건, 내게 좋은 것만, 운좋게 눈에 들어오는 것만 휘리릭 보고 만다는 정도. 그러니까 골치아프거나, 내키지 않는 것 까지 읽어드릴 시간은 없다. ‘이기적 서재질’이다.  ‘무심한 서재질’ 대가로 잃은 것도 있지만 그렇게 나쁘진 않았다. 그런데 문득, 서재마을의 주권자로서 정치적으로 무관심한 것이 과연 올바른가, 하는 생각이 살짝 든다. 아
  2. 양해 구합니다.
    from 조선인과 마로, 그리고 해람 2009-10-22 08:07 
    당초 제가 페이퍼를 쓴 의도와 상관없이 ***님이 거론된 부분은 삭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따로 갈무리는 해두겠으니 필요하시면 말씀해 주세요.
 
 
Joule 2009-10-19 14: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런데 우리나라 어디에도 책 때문에 싸우는 사람들은 알라딘밖에 없지 않나 싶어요. 그런 거 생각하면 이 마을 어딘가 좀 귀여운 구석이 있는 것 같기도 하고.

조선인 2009-10-19 14: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훌륭한 지적이세요. ^^

Joule 2009-10-19 15: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근데 누구세요? :) 알라딘 일을 꽤 상세하게 아시는 게 저도 아는 분 같은데.

비로그인 2009-10-19 15:10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저도 여기 발붙인 사람이에요. 어울려지냈지만 친한분들이라 드러내기 그렇네요. 제가 누구인지보다는 상황을 이성을 가지고 보는 게 더 필요할거 같네요.

탐정 2009-10-19 15:57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이분 문체로 봤을때 ㄷ*ㅂ 님 같은데요?

다락방 2009-10-19 17:22   좋아요 0 | URL
아 깜짝이야.

저 이거 보고 깜짝 놀랐는데요, 탐정님이 추측하신게 저라면, 저는 로그인하지 않고는 댓글 남기지 않습니다. 함부로 추측하지 말아주세요.

조선인 2009-10-19 17:20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 ^^

라주미힌 2009-10-19 16: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별로 끼어들고 싶지 않고, 이런거 한 두번 본 것도 아니라서 그냥 그렇게 지켜보고 있었거든요. 조선인님 의견이 적절하고 균형잡혔다고 생각해요 ^^

상업적인 글쓰기의 공간도 아닌데다 원색적인 비난도 아니고...
'공인의 입장(?)'으로 블로거짓을 하기엔 너무 '무보수'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ㅡ.ㅡ;
각자의 글쓰기 기준 조차 외부에서 강요하다니 좀 오바라는 생각도 듭니다. 친한 사람과 친하지 않은 사람.. 이런 구도라면 더더욱 동의하기 힘드네요. 저작물과 저자에게 대하는 '올바른 행동지침' 어디 굴러다니나봐요.
비판은 신중해야 한다고는 생각하지만, 알라딘은 좀 유난을 떤다는 느낌이 듭니다.

불특정 다수가 들락날락 거리는 곳에 발을 딛었으면, 스스로가 강해질 필요도 있다고 봐요. 듣기 싫은 소리, 악플, 비판을 여유롭게 넘길 수 있어야죠. 상대방을 고치려 들지 말고 -_-; 그럴 능력은 명박이도 갖고 있지 않잖아요... 하여간 불친절하고 게으른 제가 싸놓은 글들이 많아서 ㅎㅎㅎㅎ... 남일 같지 않네요

조선인 2009-10-22 08: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머낫, 그새 댓글이 많이 달렸네요.
비로그인님, 쥴님과 나눈 대화는 쥴님과 나누시고.
1. 전 마태우스님과 하이드님 둘 다 편든 건데, 하이드님만 편들었다고 보여졌다면 제 글솜씨가 부족한 것이겠지요.
2. 페이퍼에서 더 이상 유토피아를 바라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이니 이러구러한 일이 생기는 게 당연하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탐정님, ???

조선인 2009-10-22 08: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라주미힌님, 제딴엔 눈에 안 띄려고 조용한 블로그를 찾아든 건데, 언제 이렇게 많은 글을 써댄 걸까요? 흑흑

비로그인녀 2009-10-19 17:17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보통은 그런 사소한 개인적인 페이퍼의 오타를 가지고 문제를 삼지를 않지요. 그런데 그런 사소한 부분을 공개적으로 문제삼은 하이드님의 발언과 추측성 발언들이 결국 지금의 이런 비난으로 되돌아오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하이드님 스스로 만든 상황이라고 보여지지요.

많은 사람이 하이드님의 잘못을 지적한다면 그것을 '마녀 사냥'이라고 볼 것이 아니라 내가 왜 이렇게 많은 비난을 받는가?를 진중하게 생각하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상황을 보니 하이드라는 사람은 그런 반성이나 반성 비슷한 것이라도 할 인물로는 보이지 않지만 말입니다.ㅋ

부디 하이드님이 이 상황을 두고 남 탓을 하기보다는 조용히 자기 자신을 돌아보길 바랄뿐입니다.

비로그인 2009-10-19 17:21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조선인님이 언급한 책임 유한범위에 대한 생각을 물었는데 말씀이 없으시네요.
두 사람의 오타를 동일선상에 놓을 수 없다가 조선인님의 주장이고
동일하다가 저의 주장인데요,
제 의견에 대한 생각을 알려주시겠습니까?

. 2009-10-19 17:43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제 기억이 잘못 되었나봅니다. 꽤 긴 댓글을 페이퍼로 잠시 착각했나 봅니다.
제가 말하고자 했던 것은 하이드님의 저 페이퍼상의 글 몇줄 이상이 있다는 말을 하고 싶었어요.

비로그인 2009-10-19 17:43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아, 저 아래 있었군요. 제가 놓친 점은 이곳이 인터넷 서점에 속한 블로그라는 점인데 이걸 짚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납득이 안 가는 면도 있지만 어떤 의견인지는 알겠습니다.


Joule 2009-10-19 16: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근데, 조선인 님 사회 되게 잘 보세요. 나중에 100분 토론 사회 봐도 되지 않을까 싶은데. (스마일리 표시 안 했다고 이거 비아냥 되는 거 아니겠죠, 설마.)

조선인 2009-10-22 08: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로그인님, 전 책임범위에 포함된다고 생각합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페이퍼가 아니라 자신이 프로로서 작업한 일에 관한 페이퍼였으니까요.
쥴님, 전 칭찬으로 받아들입니다. ^^

Forgettable. 2009-10-19 17: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조선인님께 갖고있는 선생님 이미지는 이곳에서 더 확고해지네요. 헤헤

조선인 2009-10-19 17: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포겟터블님, 흑, 님의 이미지가 무엇인지 점점 더 두려워집니다. ㅠ.ㅠ

Forgettable. 2009-10-19 17:19   좋아요 0 | URL
에, 두렵긴요. ^^
좋은 이미지에요. 모든 학생들에게 공평하고 자상하고, 때로는 엄하기도 한 선생님 ㅎㅎ 닮고싶답니다.

조선인 2009-10-19 17: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나가다님, 님의 댓글이 사라져 깜짝 놀랐어요. 제가 실수로 2개 다 지운 줄 알고. 다행히 다시 단 걸 보고 안심했습니다.

조선인 2009-10-19 17: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로그인녀님, 하이드님도, 마태우스님도 여러 가지 생각을 하고 있을 거라 믿습니다.

2009-10-19 17: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10-19 17: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bookJourney 2009-10-19 17: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페이퍼와, 이 페이퍼에 단 님의 댓글들 보면서 ... 조선인님이 더 좋아졌어요~~~ ^^*

조선인 2009-10-22 08: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속닥님, 전 이미 이 페이퍼를 통해 제 생각을 모두 말했습니다. 따로 '조언'할 자격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속닥님, 제가 사실 좀 딱딱한 편이에요. ㅠ.ㅠ
책세상님, 고마워요.
비로그인님, 감사하다고 말씀하니 저야말로 감사할 따름입니다.

조선인 2009-10-19 18: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퇴근합니다. 만약 오늘같이 일하면 전 곧 짤릴 거에요. 양심의 가책이 사무쳐 오네요.

... 2009-10-20 00: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알라딘 활동을 안해서 ...으로 남깁니다. 죄송합니다. 조선인님 페이퍼 내용이 참 좋군요. 댓글은 또 각자가 보고싶은 것만 보고 주장하면서 산으로 가고 있지만요.
이번 일은 늘 그렇듯이 '정도따위 개나줘'를 주장하는 한 인간의 행태에 술김이라며 역시 정도 조절에 실패한 사람이 페이퍼로 맞장을 놓았다가 시궁창에 빠진 ... 피차일반의 상황이라고 생각했는데, 또 일이 커져서 놀랐습니다. 오직 이번에 한해서는 도찐개찐이다 싶은데, 알라딘 서재의 여론은 또 나뉘네요. 신기한 현상입니다. 알라딘 서재의 많은 사람들은 이런 걸 좋아하나봐요.
번번히 문제 일으키는 사람의 일관된 패턴은 어떤 의미로 그 질김과 한결같음이 존경스럽군요. 그 근성을 긍정적인 걸로 표출하면 좋을텐데, 아깝습니다.
이 기회를 빌어 그동안 쌓였던 것까지 술김에 작정하고 쏟아내다가 덩달아 도를 넘어선 사람이 문제제공자가 동정표를 모을 좋은 빌미를 제공하고 나쁜ㄴ으로 전락하고만 것은 안된 면도 있지만, 이번에는 그 사람도 언제나 문제를 일으키는 그 인간과 다를 게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술 때문이라도 도를 지나친 글을 썼다는 건, 동정의 여지가 없는 나쁜 행동이니까요. 맨정신으로 그런 글 매번 쓰는 인간한테 하는 말이라고, 똑같이 나오면 안되지요. 그냥 둘이서만 공박하게 뒀다면. 금방 끝나지 않았을까 싶군요.
한두번도 아니고 문제제공자의 서재활동을 막을 수는 없으니, 그 인간이 그러거나 말거나 제발 모두가 신경끄고 내버려뒀으면 좋겠습니다. 말을 알아듣고 달라질 인간이라면 진작에 달라졌겠지요. 대체 이게 몇번째입니까, 괜히 애먼 사람들만 나가고, 나쁜ㄴ 되고, 다른 사람들까지 다 끼어들어 일 커지고... 항상 이런 난리의 수혜자는 어이없게도 문제제공자잖아요? 누구 좋으라고 매번 이런 식으로 돌아가는지 모르겠습니다.

익명 2009-10-20 21:23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속이 다 쉬원해지는 글이네요. 고맙다는 표현은 뭐하구요. 암튼 너무 정확한 표현이라 더 할말이 없어지는 글이네요.

다 맞는 말씀이지만 특히
마지막 문장

"그 인간이 그러거나 말거나 제발 모두가 신경끄고 내버려뒀으면 좋겠습니다. 말을 알아듣고 달라질 인간이라면 진작에 달라졌겠지요. 대체 이게 몇번째입니까, 괜히 애먼 사람들만 나가고, 나쁜ㄴ 되고, 다른 사람들까지 다 끼어들어 일 커지고... 항상 이런 난리의 수혜자는 어이없게도 문제제공자잖아요? 누구 좋으라고 매번 이런 식으로 돌아가는지 모르겠습니다"



조선인 2009-10-22 08: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님, 알라딘 서재의 사람들은 전반적으로 글을 좋아하지요. ^^

비연 2009-10-19 23: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조선인님의 페이퍼를 읽으면..참 마음이 편해져요^^
잘 해결될 거라고 믿습니다. 일이 좀 커져버리긴 했지만..

Kir 2009-10-20 00: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동감합니다(특히 3번째 단락 전부에요). 잘 읽었습니다, 조선인님.

마법천자문 2009-10-20 10: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댓글 폭발... 부럽... ㅠㅠ

조선인 2009-10-20 2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연님, 저도 믿어요.
속닥님, 그런 프로젝트라면 언제든지 대환영입니다. 제가 뭘하면 될까요?
kircheis님, 동감이라는 말, 참 다정한 말이에요.
Agias님, 아하하, 사실 저도 좀 어리둥절해요.
속닥님, 죄송해요. 괜히 저 때문에... ㅠ.ㅠ

조선인 2009-10-22 08:00   좋아요 0 | URL
속닥님, 찬란한 오늘 나의 저녁!!! 괜히 성찬을 차려야 할 기분이 드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