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화났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엄마가 화났다 그림책이 참 좋아 3
최숙희 글.그림 / 책읽는곰 / 2011년 5월
장바구니담기


언제나 내아이는 사랑스럽다,
하지만 가끔 엄마들도 화가 날때가 있다
그렇게 이쁘던 아이들도
종종 엄마를 화나게 한다,
그러다 보니 아이에게 나도 모르게 화를 낼때가 많다
아직 어른 우리아이들은 그런 엄마의 모습에 조금 움찔하거나 상처를 받기도 한다,,그런 우리아이들의 마음읽기가 시작된다,

우리의 주인공 산이는 오늘점심으로 맛나 자장면을 먹네요,
그런데 산이가 자장면을 입으로 먹는것인지 가지고 장난을 치는것인지 모르겠네요,
엄마는 참으려고 하지만
너무 너무 얌전하지 않은 아이 모습에 이맛쌀을 찌푸리네요, 엄마의 그림자 보이시지요 산이는 너무 행복한 모습인데, 엄마의모습은,,

우리딸,
아이스크림을 너무 좋아하는 딸 몇살때지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 아이스크림을 먹을때는 온얼굴로,,ㅎㅎ
이녀석도 어릴적에는 온얼굴에 ,,
자장면을 묻혀가면서 밥을 먹곤 했었는데,,ㅎㅎㅎ

자장면을 먹고 나서 목욕을 할 시간
그런데 목욕을 하는건지,
장난을 치고 있는것인지. 저라다 욕실바닥에 비누에 미끄러지지 않을지. 조마조마 엄마의 마음은 언제나 조마조마 여기저기 묻혀진 비눗방울들,그리고 줄줄 세고 있는 물들 엄마가 이러니 화가 날까요, 안날까요,

네살때,,
요녀석도 물에 들어가면 나올줄 모르는데 녀석이랍니다올해 10살이 된딸
아직도 물에 들어가면 물장난 하느라 밖으로 나올줄 모른답니다
처음에는 빨래하는 줄 알정도로
물을 줄줄 틀어놓고
장난 치면서 시간가는 줄 모르더군요,
그럴때 엄마마음을
아이들은 이해하는지 모르겟어요,,

이런,,
산이는 그림그리기를 정말 좋아하나봐요,
그런데 도화지가 아니라
온방안에 그림을 그리네요,
드디어 엄마가 폭발을 했습니다
밥먹을때. 목욕할때까지 잘 참았는데
드디어 엄마가 폭발을 햇군요,
아무리 사랑하는 아들이라도 ,,엄마가 화가 많이 났나봐요,,,,,,어쩌나 산이,,

우리딸도 그림그리기 너무 좋아해서
벽에다 커다란 칠판을 하나 달아주었습니다
그랬더니 벽에 그림은 그리지 않더군요,
그런데 아이 침대 옆 벽에는 그림이 몇개 그려져 있더군요, 아이들은 그게너무 재미있나봐요,,

드디어 엄마가 화가 났어요,
엄마는 산이에게 소리를 지릅니다
산이는 그런 엄마의 모습이 너무 무섭습니다겁을 잔뜩 먹은 얼굴이네요,
그런데 오죽하면 엄마가 저럴까 엄마의 마음을 이해할것 같기도 해요,
하지만 그럴때 아이의 마음도 이해가 되요,
엄마가 조금 참아주면 좋을텐데,
산이가 조금만 엄마의 마음을 알았다면,,책을 읽는 내내 아이랑 둘이서 서로의 마음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소리를 지르고 났는데 산이가 사라져버렸습니다
산이가 어디로 간것일까요,
엄마는 산이를 크게 부릅니다
산이의 이름을 큰소리로 부릅니다,
그런데 어디에도 대답이 없네요,
산이 엄마는 이제 산이를 찾으러 여기저기
뛰어 다녀봅니다
그리고 산이 엄마는 친구들을 만나지요,산이와 비슷한 친구들그러면서 산이 엄마는 산이의 마음을 알아 주려고 이제는 더 포근히 감싸 안아주려 마음을 먹지요,

산이는지금 어디선가 엄마를 그리면서 저런 표정을 짓고 있지 않을까요,
엄마가 예전의 다정한 모습으로 돌아와주기를 간절히 바라면서,,
우리의 아이들은 그렇습니다
종종자신의 실수를 알지만
그래도 가끔
장난도 치고 싶고 놀고도 싶은데 어른들은 너무 그런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해주지 못하는것 같습니다
어른인 나도 그렇지만,
내아이도 저럴때는다 가능하던일을 요즘 못하게 했더니엄마가 밉다네요,,ㅎㅎㅎ

엄마가 간절히 산이를 부르고 산이를 사랑한 마음을 안 산이는 이제 엄마품으로 돌아왔네요,
엄마가 화내면 아이들은 너무너무 무섭습니다
소리지르지 말고 말로 해도될텐데,엄마들은 가끔너무 화를 냅니다
저도 반성합니다
요즘 너무 많이 소리를 지르거든요,,
엄마라는 이름으로 내아이라는 이유만으로도 가끔 너무 화를 많이 낼때가 있습니다
스스로 반성하면서
이그림책을 언제나 손에 들고 반성하고 또 반성하고 아이들의 마음을 더 많이 이해하려고요,
우리 아이들도 알아주기를
엄마들이 얼마나 사랑하는지를,,,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녀고양이 2011-07-12 08: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류의 커가는 모습을 보면서 코알라 모습이 겹쳐져서 마음이 징합니다.
아이가 참 빨리 자라요. 많이 자라서 뿌듯하기도 하지만 한편 너무 아쉬워요.

반성. 이렇게 하고도 반성하고 저렇게 하고도 반성하고
대체 답을 모르겠어요,,, 그래도 우리는 노력 중인 엄마들이잖아요. 아자!

울보 2011-07-12 15:51   좋아요 0 | URL
네 아이들은 참 빠르게 크는것 같은데 그만큼 엄마도 늙는다는이야기겠지요,
자라는 모습을 보면 말씀대로 뿌듯하지만
제가 뭔가 꼭 잚못하고 있느것은 아닌지 반성하게 만드는것은 사실이랍니다,
현실이 그런건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