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 혁명 - 힘과 위력, 인간 행동의 숨은 결정자 데이비드 호킨스 시리즈
데이비드 호킨스 지음, 백영미 옮김 / 판미동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도자가 이르되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해아래에서 수고하는 모든 수고가 사람에게 무엇이 유익한가. 한 세대는 가고 한 세대는 오되 땅은 영원히 있도다. 라는 전도서 1장의 말씀이 있다. 이렇듯 인간 존재는 우리가 온통 짊어지고 있는 어떤 '괴로움'이다. 우리는 우리의 삶의 절반을 괴로움이나 고통 가운데 흘려보낸다. 그럼 그런 고통뿐인 인간의 삶에서 구원은 가능한 것일까? 구원은 가능하다. 그것은 바로 의식이라는 패러다임으로 가능해진다. 

 

그럼 의식이란 무엇일까?  영국의 철학자 존 로크는 " 인간이 자기 자신의 정신 속에서 일어나는 일을 자각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이 책의 저자 데이비드 호킨스 박사는 의식에 대하여 이런 설명을 한다.

어디에나 존재하는 인간 에고는 실제로 '내'가 전혀 아니다. 인간 에고는 '그것'일 뿐이다. 이 환상을 꿰뚫어 볼 때 어떤 끝없는 우주적 농담이 드러나는데, 그 농담에서는 인간 비극 자체가 코미디의 일부다. 인간 경험의 아이러니는 분리된 개별적'나'의 환상을 보존하기 위해 에고가 얼마나 지독하게 싸우느냐에 있다. 하지만 분리된 개별적 '나'는 형이상학적 불가능일 뿐 아니라 모든 괴로움의 원천이다. 인간 이성은 끊임없이 설명할 수 없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스스로를 소진시킨다.

 

따라서 의식이라는 것은 실제의 나가 아닌 나와 분리된 또 다른 나이다. 삶의 투쟁전체는 이것을 초월하는 데에서 이루어진다. 우리는 이 의식이 이원성을 극복하고 더 이상 지상에 매이지 않는 지점까지 발전하게 될 수록 우리의 의식수준은 높은 곳에 도달한다는 것이다. 데이비드 호킨스박사는 인간의 의식수준은  1부터 1,000까지의 척도로 수치화한 지표인 '의식 지도'를 제시했다. '신체운동학kinesiology' 이론을 바탕으로 한 의식 지도의 탄생 과정과 그 의의를 담고 있는 [의식 혁명]은 '의식 연구의 과학화'라는 혁신적인 패러다임의 출발점으로써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칼 융은 원형과 상징의 보편성에 주목하면서 '집단무의식'이라는 용어를 창안했다. 집단무의식은 인류의 모든 공유 경험의 바닥없는 의식하 저수지를 가리킨다.우리는 그것을 강력하고 보편적이며 조직화하는 패턴을 특징으로 하는, 인간 앎의 광대한 숨은 데이터베이스를 생각할 수도 있다. 이제껏 인간 의식이 접근할 수 있었던 모든 정보로 구성된 그러한 데이터베이스는 놀랄 만한 고유한 능력들을 함축하고 있다. 그것은 단순히 불러오기 과정을 기다리고 있는 정보창고 이상이다. 그 데이터베이스의 큰 가능성은 '물음'을 던진 순간 실질적으로는 모든 것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이다.

 

데카르트는 의식은 형상과 독립해 있음을 증거하는 앎의 진실이다. 의식은 형상 너머에 있고 그리고 의식은 그 속에서 형상이 일어나는 전능한 모체이다.의식이 없다면 형상을 경험할 것은 아무것도 없을 것이다. 비록 의식 자체는 실체가 없는지도 모르지만 모든 인간 행동에 내제되어 있다. 문제는 의식과 행동의 연결을 , 이 책의 목적에 비추어 과학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정확하고 의미 있는 방식으로, 어떻게 임상적으로 설명할 것인가 이다. 책에서 나오는 신체운동학은 의식 내에서 경험되는 사건들에 대한 신체의 즉각적 반응을 통해 앎의 물질적 표현을 정확히 표현한다.  

 

세계에서 사람의 힘을 강화하는 유일한 길은 , 온전성과 이해를 그리고 연민을 품는 능력을 높이는 것이다. 인류의 다양한 구성원이 이러한 깨달음에 이를 수 있다면, 인간 사회의 생존과 사회구성원의 행복은 보장된다.

 

데이비드 호킨스박사는 결론적으로 우리의 존재자체 너머에 있는 존재, 즉 의식에 대한 깨달음의  높은 경지에 이르는 방법은 이성, 자발성, 사랑, 기쁨, 평화로 표현되는 사랑하는 생각의 에너지로 인해 의식을 깨닫게 될 때 우리가 짊어지고 있는 괴로움이라는 짐을 초월하게 된다는 것이다.이것이 바로 진정한 구원의 의미이다. 존재하는 실제의 나는 진정한 내가 아닌 의식의 존재를 깨닫는 순간 찾아오는 진정한 의미의 의식이란 것은 마음이 실상을 이해하게 되고 자신의 환상적 본성을 인지한 순간 무한한 절대성 안에서 우리의 의식은 빛을 발휘한다. 따라서 의식 수준이 높은 에너지와 자신의 목표와 추구하는 가치를 일치시키는 순간 우리 사회의 생존과 행복은 보장될 것이다. 괴로움만 가득한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의식혁명을 통해 잠자고 있던 내 안의 에고를 깨뜨리고 긍정이 힘이 미치는 의식의 높은 수준을 깨닫게 되는 순간 내면에 꿈툴거리는 의식 혁명을 경험하게 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