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코리아 2016]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트렌드 코리아 2016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6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은행은 올해 경제성장률을 지난해 10월 3.2%로 조정한지 3개월만에 0.2%p 하향하여 3.0%로 전망했다. 올해 한국 경제 역시 예측하기 어려울 만큼 전망이 그리 밝지 않다. 국내 민간연구기관인 현대경제연구원(2.8%), 한국경제연구원(2.6%), LG경제연구원(2.5%)은 2.5~2,8%대로 보고 있다.

 

올해 4월 총선 정국을 감안하면 정부 차원에서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0%이하로 내리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우리도 주요 선진국처럼 저성장 시대에 접어든 징후가 곳곳에 나타나고 있어 자칫 2%대 중반으로 주저앉을 가능성도 없지 않다.

 

이에 김난도 저자 대표는 2016년 위기 돌파의 관건은 정치와 행정의 혁신과 리더십 복원에 있다고 진단한다. 과도한 규제와 간섭을 최소화하고 우리 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혁신적인 체질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새로운 성장동력의 모멘텀을 어떻게 설정한 것인가가 절실하다.

 

<트렌드 코리아>팀은 2016년도 트렌드 키워드로 멍키바(Monkey Bars)를 골랐다. '멍키바'는 어린이 놀이터나 군대 유격장에서 볼 수 있는 구름다리를 말한다.

 

2016년 대한민국을 둘러싼 정치 사회 경제적 위기의 깊은 골을 원숭이가 구름다리를 넘듯 신속하고 현명하게 무사히 건너, 안정된 2017년에 도달하고자 하는 소망을 담았다.

 

이 팀은 서울대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주도한다. 센터에는 200명 가까운 트렌드헌터그룹 '트렌더스 날 2016'이 1년 동안 관찰한 1,000개 넘는 키워드 중에서, 그 안에 숨어 있는 소비가치를 분류하고 분석하고 재정의하여 10대 트렌드를 도출했다.

 

1. Make a ‘Plan Z’ ‘플랜 Z’, 나만의 구명보트 전략
2. Over-anxiety Syndrome 과잉근심사회, 램프증후군
3. Network of Multi-channel Interactive Media 1인 미디어 전성시대
4. Knockdown of Brands, Rise of Value for Money 브랜드의 몰락, 가성비의 약진
5. Ethics on the Stage 연극적 개념소비
6. Year of Sustainable Cultural Ecology 미래형 자급자족
7. Basic Instincts 원초적 본능
8. All’s Well That Trends Well 대충 빠르게, 있어 보이게
9. Rise of ‘Architec-kids’ ‘아키텍키즈’, 체계적 육아법의 등장
10. Society of the Like-minded 취향 공동체

 

소비자들은 자신의 취향과 관심사에 꼭 맞는 것이 아니라면 주목하지 않는다. SNS 시대를 맞아 작은 전략으로 출범하는 스타트업이나 중소상인들에게는 더없는 기회이기도 하다.

 

앞으로 옛날 처럼 덩치 큰 기업이 성장을 주도하는 시대는 종말을 맞을 것이다. 소비자의 트렌드와 니즈에 맞는 신상품을 발빠르게 시장에 내놓는 기업이 시장을 선도할 것이다.

 

우리가 이런 책을 읽는 이유도 시대에 뒤쳐지지 않을 트렌드 감각을 익히고, 자신의 관심 분야나 몸담고 있는 현장에서 새로운 플랜을 모색하기 위해서다.

 

비록 단기 전망이기는 하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보물창고이기도 하다. 그만큼 흥미롭기도 하거니와 유익하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01-19 10:3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