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의 좋은 어린이 책 <제인 에어와 여우, 그리고 나>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이혜미(운유초등학교 교사, 따돌림사회연구모임 회원)

 

어른들은 아주 쉽고 간단하게 학교 폭력이나 따돌림 문제가 심각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아이들이 학교에서 하루하루 느끼는 긴장과 불안, 절망과 좌절에 대해 과연 얼마나 공감하고 있을까? 어른들은 아주 막연히 생각할 뿐이거나, 언론에서 그려주는 그림만을 따돌림 문제의 전부라고 알고 있을지도 모른다. 따돌림 때문에 자살하는 아이들 이야기가 언론 보도를 타면 세상은 시끄러워졌다가 이내 잠잠해지기를 반복할 뿐이다. 이 심각한 문제는 도통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시간이 흐를수록 가해자들의 내성은 더욱 강해지고 피해자들의 고통은 더욱 깊어지는데, 아무래도 우리 사회는 따돌림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없어 보인다. 무능에 대한 깨달음이 간절히 필요한 시대가 아닌가 싶다.

 

그래도 다행인 점은 따돌림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문학 작품들이 꾸준히 세상에 고개를 내밀고 있다는 것이다. <제인 에어와 여우, 그리고 나>라는 작품 역시 작가 패니 브리트의 청소년기가 궁금해질 정도로 따돌림을 당하는 헬레네의 내면이 놀라우리만치 세밀하게 묘사되고 있으며, 소녀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따돌림 문제가 현실적으로 그려져 있어 당장에라도 학생들과 함께 읽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더불어 이 책은 따돌림 문제 때문에 고립되는 아이들, ‘고립아’의 문제에 대해서도 깊이 생각하게 만든다. ‘고립아’란 급우들로부터 적극적 교류의 대상이 되지 못하는 아이들을 말한다. 어떤 전략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매우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고립아를 일정한 특성이나 성격으로 규정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립아들에게 공통점이 있다면 집단 안에서 겪을 수밖에 없는 암울한 경험과 자신이 가진 약점들을 극복하고 싶다는 갈망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제인 에어>와 새 친구 ‘제랄딘’의 도움으로 위축되었던 헬레네가 용기를 되찾아 갔던 것처럼, 바뀔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고립아’들은 언제라도 세상으로 나갈 준비가 되어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사회가 그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길을 제시해 줄 수 있는 능력을 키워나가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따돌림을 다룬 작품들은 많이 있었지만 문학적 가치에 교육적 가치까지 겸비한 작품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2014년 찬란한 가을날, <제인 에어와 여우, 그리고 나>라는 작품을 만나게 되어 무척이나 반가웠다. <제인 에어>가 헬레네에게 힘이 되어 주었듯이, 이 책 역시 세상 모든 아이들에게 진정한 우정의 의미를 찾아갈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어 주기를 바란다.

 

 

전문가가 선택한 11월의 좋은 어린이 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