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의 좋은 어린이 책 <새로운 가족을 찾아주세요!>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서유리(동화작가, 사각사각 논술연구소 대표)


‘가족’이란 무엇일까? 시대와 사회가 많이 바뀌었음에도 여전히 가족이란 ‘혈연으로 맺어진 관계’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아직도 가족의 조건을 혈연이라고 생각하며 자신의 기준에 맞지 않는 가족들을 색안경을 끼고 보는 사람들에게 주인공 알피는 진정한 가족의 의미에 대해 이야기 해주고 있다.


‘입양’이라는 평범하지 않은 방법으로 가족을 만난 알피는 교실에서 친구들과 함께 키우던 햄스터 핸리가 새끼를 낳자 새로운 가족을 찾아주기로 한다. 알피의 친구들 역시 알피를 도와 다양한 방법으로 햄스터의 새로운 가족을 찾아 나선다. 알피와 친구들이 햄스터의 가족을 찾아주는 과정은 전혀 이상하지도 낯설지도 않다. 오히려 아이들의 그 따뜻한 마음에 동참하고 싶어진다. 그리고 어서 빨리 햄스터의 새로운 가족을 찾았으면 하고 함께 응원하게 된다. 어쩌면 알피와 햄스터의 이야기를 통해 작가가 이야기하고 싶었던 바가 바로 이것이 아닐까 싶다. 작가는 입양이란 전혀 다르지도, 특별하지도 않은 가족을 찾기 위한 평범한 방법 중 하나임을 보여 준 것이다.


어떻게 보면 알피에게 ‘입양’이라는 말이 썩 달갑지 않은 숨기고 싶은 상처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이야기 어디에서도 알피의 상처는 찾아볼 수 없다. 알피는 자신의 상처를 숨기려고 노력하지도 않았고 오히려 활짝 열고 보여주었는데도 말이다. 꽁꽁 싸매 둔 상처는 덧나고 염증이 나지만 활짝 열고 공기를 만나게 해 준 상처는 빨리 아물 듯 알피와 주변 사람들이 자신 있게 상처를 드러냈을 때 입양은 더 이상 감추고 싶은 상처가 아닌 기쁨이고 축복이 되었다. 그리고 알피는 자신과 똑같은 입장에 처해 있는 햄스터에게 사랑을 실천할 줄 아는 멋진 소년이 되어 있었다. 입양에 대한 세상의 고정관념과 따가운 시선에 ‘사랑의 실천’이라는 따뜻한 방법으로 당당하게 맞서는 알피에게 아낌없는 찬사와 격려를 보내고 싶다.

 

전문가가 선택한 10월의 좋은 어린이 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