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의 좋은 어린이 책 <바다가 그리울 때>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서석영(동화 작가)

 

엄마가 보고 싶을 때                     
아빠와 아들이 배낭을 메고 바닷가로 여행을 떠난다. 아빠와 아들 둘만의 단출한 여행이라니! 많은 이들이 한번쯤 계획하고 꿈꾸는 모습이다. 독자는 미리 짐작한다. 아빠와 그동안 못 다한 얘기를 할 것이고, 그러면서 서로의 정이 깊어지고 이해의 폭은 넓어질 것이라고.

 

버스는 산을 여러 개 넘어 한가로운 어촌에 부자를 내려놓는다. 아빠와 아들은 숙소를 정하고 밥을 먹고 물가로 나가 발을 담그고 어둠이 내릴 때까지 바닷가에서 논다. 다음날 이른 아침에 바닷가로 나가 해돋이를 보고 사진도 찍는다. 여기까지는 바다로 여행을 떠나는 이들이 하고 싶어 하고 또 흔히 하는 목록이다.

 

그런데 곧 수평선 너머를 바라보는 아이의 눈길이 아득해지고, 아이는 돌아가신 엄마를 떠올린다. 엄마랑 아빠랑 해돋이를 구경하고, 모래성을 쌓고, 파도를 맞이하고, 밤하늘의 별을 바라보고 사진을 찍던 일들을 추억하고 그리워한다.

‘맞아. 여행을 떠날 때부터 엄마가 왜 같이 안 가나, 그 점이 궁금하긴 했어.’
독자는 생각을 되돌리고, 그제야 아들과 아버지가 예상 외로 말이 없고 차분하고 쓸쓸했던 이유를 알게 된다.

 

‘하늘나라에서는 엄마가 아프지 않고 행복했으면 좋겠다.’는 아이의 편지를 보면서 가슴이 먹먹해진다. 어린 가슴이 그동안 겪어온 슬픔과 외로움이 안타깝고 앞으로도 아이를 싸고돌 쓸쓸함이 애달파서다. 작가는 감정 과잉 없이 소박하고 간결한 말투로 독자를 감동시킬 만큼 노련하고, 화가는 측량할 수 없는 슬픔을 투명하게 그려내고 있다.

 

바로 책을 놓지 못하고 벌써 바다가 그리운 걸 보면, 작가와 화가의 전략은 이미 성공한 것 같다.


 

 

전문가가 선택한 7월의 좋은 어린이 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