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의 좋은 어린이 책 <우리나라가 100명의 마을이라면>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이부영(서울강명초등학교 교사)

 

우리나라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책
우리는 우리나라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우리나라를 알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통계 자료를 이용하는 일입니다. 하지만 넘쳐나는 통계 자료를 어떤 기준으로 분류해서 들여다봐야 할지 생각만 해도 머리부터 지끈거리게 되지요. 다행히 여기에 최신 통계 자료를 통해 우리나라를 한눈에 들여다볼 수 있게 만든 좋은 그림책이 있습니다.


이 책은 통계청 자료를 기본 바탕으로 하여 5천만 명이 살고 있는 우리나라를 100명이 살고 있는 한마을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실제 50만 명이 1명이 되는 거지요. 이런 가정법은 복잡한 숫자와 통계를 훨씬 간단하고 명료하게 보여 줍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인구 5천만 명 중 1천만 명이 서울특별시에 살고 있다고 말하는 것보다 우리 마을 100명 중 20명이 서울특별시에 산다고 말하는 게 훨씬 더 쉽고 명쾌하게 다가옵니다.


또한 이 책은 ‘지역’, ‘집’, ‘나이’, ‘먹을거리’, ‘건강’, ‘종교’ 등 우리 사회를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15가지 주제를 통해 우리나라를 일목요연하게 보여 주고 있습니다. 사실 이 주제들은 어른들이 이해하기에도 만만치 않지만 앞서 이야기한 대로 우리나라를 100명의 마을이라는 가정 아래 다양한 예시를 담은 쉬운 글과 아름답고 따뜻한 그림으로 보여 주기 때문에 아이들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른들이 아이들과 함께 읽고 나누기에 좋습니다. 학교에서는 사회 과목을 좀 더 쉽고 재미있게 들려주는 부교재로, 가정에서는 다양한 독후 활동을 통해 우리 사회를 재미있게 알아가는 책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 우리나라에 대해서 잘 모르거나 우리나라에 대해 알고 싶어 하는 외국인들에게는 우리나라를 소개할 수 있는 매우 훌륭한 자료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전문가가 선택한 7월의 좋은 어린이 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