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금융의 탄생]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미국 금융의 탄생 - 알렉산더 해밀턴과 앨버트 갤러틴의 경제 리더십
토머스 K. 맥크로 지음, 이경식 옮김 / 휴먼앤북스(Human&Books)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 역사서라는 흔치 않은 장르의 저서다. 국가라는 개념조차 확립되지 않았던 독립 직후의 미국 상황에서 이야기는 출발한다. 알랜산서 해밀턴과 앨버트 갤러턴, 두 재무부장간의 생애를 통해 미국 금융이 탄생하는 과정을 세세하게 설명한다.


미국의 개국 초기에 등장하는 위인들은 자주 접한 바 있으나 미국의 경제 기초를 만들었던 두 재무부장관의 스토리는 처음이다. 지금과 같은 재정 정책이나 금융문화가 없었던 시절을 상정하기도 쉽지 않거니와 두 인물의 생애를 처음 듣고 접하기 때문이다.


다행스럽게도 저자는 두 인물을 서로 비교하고 탐구하면서 소설적인 재미를 추구해 나간다. 미지의 땅에서 지금과 같은 금융왕국을 개척하기 위해 노력하는 영화속의 주인공이라고 가정하고 책을 읽어도 좋다. 두 리더의 닮은 점을 보면서 리더의 철학을 배우게 되고 한편 두 장관의 재정에 대한 차이를 비교하면서 금융정책의 어려움을 엳보기도 한다.


두 재무부 장관의 경제 철학이 다르기는 하나 모두 애국심에 불타올랐다는 점은 일치한다. 두 사람 모두 외국에서 이주해 온 이방인 출신이라는 점도 새롭다. 이민자 출신의 재정 전무나들이 돈과 신용 그리고 은행에 대해 보다 깊이 파악하여 건국 초기의 대통령들이 현실적인 정책을 시행할 수 있도록 이끌었다. 그 결과 두 리더의 놀라운 재정 정책들 덕분에 미국은 어마어마한 부채를 관리하고, 1812년 전쟁을 치러낼 수 있었다. 연방국가로서의 결속력을 높이는데 두 재무부장관의 경제 리더십이 큰 주역이 되었음이 분명하다.


지금과는 많이 다른 시대상이기는 하나 두 장관의 미국을 향한 애국심은 지금도 시시하는 바가 크다. 정책의 오류와는 관계없이 강한 국가를 건설하기 위한 경제 리더십은 우리의 경제 리더들이 본받아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초코머핀 2014-02-24 23: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확인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