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퀘스천]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원 퀘스천 One Question - 내 인생을 바꾸는 한 가지 질문
켄 콜먼 지음, 김정한 옮김 / 홍익 / 2013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위대한 질문이야말로 인간이 진보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여는 열쇠라고 한다. 이 책은 저자가 인터뷰한 많은 대가들에게 듣고 배운 내용을 독자에게 다시 들려주는 교훈서이다. 인터뷰 전문가인 저자는 다양한 명사들을 인터뷰하면서 현대인들이 궁금해하는 문제들의 답을 구해 왔다. '미국 최고의 인터뷰 전문가'라는 평을 듣는 저자의 날카로운 질문은 본질을 정확하게 꿰뚫어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는 한다.

좋은 질문은 정보를 얻어낼 뿐이지만 위대한 질문은 변화를 이끌어낸다.

저자가 이 책을 저술한 이유이다. 다양한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위대한 질문이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게 된다. 저자는 그와 같은 위대한 질문과 명사들의 위대한 답변을 독자에게 들려 주기로 결정한다. 총 36개의 핵심 질문을 추려 내고 그 명답을 풀어 내었다.


핵심적인 질문과 이를 답하는 명사의 인터뷰 내용이 고스란히 이 책에 적혀있다면 어떨까? 좋은 내용이기는 하나 재미있는 내용이거나 쉽게 우리 마음에 녹아드는 해법은 아닐 것으로 생각한다. 핵심적 질문의 답은 오히려 '저자의' 경험과 '저자의' 생각에서 출발한다. 굳이 성공담에서 답을 이끌어가기 보다 실패담에서 또는 주변 지인과의 대화에서 혹은 아쉬웠던 과거에서 이야기를 시작한다. 저자와 독자의 공감이 충분하게 이루어졌다고 생각하는 바로 그 순간에 이르러서야 인터뷰 방송에 출연한 명사를 등장시킨다. 저자의 개인적 의견 그리고 이를 보완하는 핵심적인 답변 형식이다. 한껏 감동적인 분위기로 공감을 산 후 빵 터뜨리는 구성이다. 


36개의 위대한 질문에 출연한 명사 모두가 우리에게 익숙한 것은 아니다. 우리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이름도 등장하지만 독서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는다. 위대한 답변이 아닌 위대한 질문이 이 책의 본질이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많은 고민의 해법을 얻었던 책이다. 고민거리를 찾아 그 질문의 답을 찾아보아도 좋고 조금씩  천천히 읽어가도 좋다. 이 책에는 문제의 근원으로 깊이 파고 들어가는 위대한 질문이 가득하기 때문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초코머핀 2014-02-24 23: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확인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