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으로명상을가져오는법, 성공하는사람의스마트폰엔뭔가특별한것이있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주세요
삶으로 명상을 가져오는 법 - 몸과 마음을 회복하는 하루 15분의 기술
이강언 지음 / 고즈윈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상과 관련한 서적은 자주 탐독하는 편이다. 명상의 효용성이나 명상이 우리의 삶에 미치는 영향 등 이론적인 면은 체계적이지는 않지만 그런대로 정형화 되어 있다. 하지만 항상 부족함을 느낀다. 대부분의 서적이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하거나 삶 속에서 명상을 가져오는 방법을 일러 주지는 않기 때문이다.

명상이라는 단어를 설명하는데 책 한 권의 분량으로는 언제나 부족할 수 밖에 없다. 다만 수도자가 아닌 일반인으로서는 "삶 속의 명상"이라는 과제를 추구한다. 이 책의 가치가 삶 속에서 명상을 배우는 방법이라면 방향을 제대로 설정한 셈이다.

명상이 우리에게 좋은 점, 의식과 마음 세우기 등 이 책은 자연스럽게 삶 속에서 명상을 익히는 방법을 설명하고자 노력한다. 그런데...

막상 본격적인 단계로 설명이 들어가야 할 시점에 거기에서 이야기가 끝이 난다. 이제는 호흡과, 건강, GS운동 등으로 넘어 선다. 호흡과 건강, 운동 편에서 아하~ 이거야! 라고 느껴지는 엑기스가 부족하다. 호흡과 건강 등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부분임을 인정한다. 하지만 "삶 속에 명상을 가져오는 법"이라는 제목을 만족시키기에는 아쉬움이 남는다. 

전체적으로는 잘 짜여진 설명이지만, 오히려 군더더기를 덜어내고 하나에 집중하는 것이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강하다. 전체와 부분의 최적화에 성공하지 못한 편집이라고 말하고 싶다. 총론은 만족, 각론은 불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