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분야 주목할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주세요.

 오늘날 인문/사회 고전 읽기를 회피하는 일이 하루 이틀 계속된 것이 아닐 것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자연 과학에 대한 책은 서점에서 꾸준히 외면 받고 있다. 나는 생명공학을 전공하는 입장에서 이런 자연 과학을 회피하는 현실에 대해 안타까움을 가지고 있다. 학문에 있어 인문학과 양대 산맥을 이루는 자연 과학을 왜 이렇게 홀대하는 것일까? 그나마 <사이언스 북스>에서 좋은 자연 과학 책을 꾸준히 출판하는 점에서 한 가닥 위안을 삼는다. 특히 인문학과 자연과학의 통섭을 주장한 책 <통섭>의 지은이로 유명하고 '사회 생물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의 장을 연 에드워드 윌슨의 새로운 책이 번역되어 나온 만큼 이 책 만큼은 반드시 읽고 싶은 책이라고 하겠다. 

 

 

 

지젝을 처음 만난 것은 사회학 수업을 들으면서 였다. 약 8년 전인데 지금 기억 남는 것은 슬라보예 지젝이라는 사람이 철학자이면서 대통령 후보에도 출마했다는 것이고 당시 사회학 교수였던 박영신 교수님이 매우 좋아했던 인물이라는 것 뿐이다. 사실 전공 수업이 아닌 교양 수업의 목적이 바로 어떤 것에 대해 정확히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바로 이렇게 시간이 흘러도 '뭔가 들어봤던 것'이라고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닐까? 그 결과 슬라보예 지젝의 여러 철학책을 섭렵하면서 왜 교수님이 그를 좋아했는지 알게 되었는지 알게 되었지만 말이다. 새로 나온 그의 책 절대 놓치고 싶지 않다. 

 

  

움베르토 에코에 대해서는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그의 책 중에서는 <장미의 이름>이 유명하여 보통 무슨 추리 소설가나 역사 소설가로 이해하는 경우도 있지만 실제 그는 이탈리아의 유명한 철학자, 역사학자, 기호학자이다. 그의 새롭게 번역된 이 책은 글쓴이가 수집한 그 목록들을 통해 인류가 세계를 어떻게 바라보고 그것을 어떤 식으로 표현해 왔는지 엿보여 주고 있는 책이다. 아직까지 움베르토 에코의 책은 나를 실망시킨 적이 없는 만큼 과연 <list>를 통해 나를 어떻게 놀라게 해줄지 기대하게 해주는 신작이라 하겠다. 

 

 

  

 아쉽게 10월달에 읽을 책에 선정되지는 않았지만 10월 8일에 출판된 책이니 만큼 다시 리스트에 올리려고 한다. 사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진보니 보수니 이런 단어를 많이 사용하지만 그 단어의 정확한 뜻이나 사용례를 잘 모르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은 진보와 보수의 뿌리를 밝히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진보와 보수의 대립이 아닌 공존을 위한 내용까지 담고 있어 <도덕적 정치>를 원하는 모든 이에게 꼭 읽어야 할 필독서라고 할 것이다. 

 

 

 

 

다른 분들은 이 책에 대해서는 추천하지 않은 것 같지만 역사 쪽에서 10월에 출판된 책 중에서는 이 책을 나는 추천하고 싶다. 사실 나 역시 이렇게 두껍고 어려운 책은 그다지 읽고 싶지 않다. 그러나 책 내용을 살펴보면 "이 책은 꼭 사줘야 하는 책이구나"라고 느끼는 책이 가끔 만나게 된다. 바로 이 책이 나에게 그런 느낌을 주게 하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나라 현대사를 살펴보면 이른바 <국가 범죄>의 기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그 동안 쉬쉬하면서 국가 범죄를 무시해 왔다. 이 책을 통해 친일파 청산, 제주 4.3 사건, 광주 민주화 운동 등 우리 나라 현대사에서의 <국가 범죄>를 살펴보고 다시 이런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경계심을 가지도록 하는 책이다. 하루에 담배 한 갑씩 안 피는 한이 있더라도 구입해서 꼭 읽어야 하는 책이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0-11-07 22: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궁극의 리스트>를 읽어보시면 놀라울 겁니다. 에코 할아버지의 능력이요^^
어디서 이 많은 자료들을 구했는지,, 참 대단한 할아버지입니다.
에드워드 윌슨의 신작도 끌리네요. 이 분도 어떻게 보면 대단하네요.
연세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저작 활동을 멈추지 않으니까요.
페어퍼 잘 읽었습니다.

암향부동 2010-11-08 13:48   좋아요 0 | URL
cyrus님의 궁극의 리스트 리뷰도 잘 보았습니다. 사진까지 첨부해서 상세한 리뷰를 쓰신 것을 보고 매우 놀랐답니다. 저도 일단 11월 추천 리스트에 올리기는 했으나 아무래도 가격 등을 감안했을때 따로 구입해서 읽어야 할 책 같습니다. 에드워드 윌슨에 대해서는 최재천 박사님을 통해 꾸준히 저와 이런 저런 인연으로 엮여 있는 분이신데… 이번에는 이 책을 통해 다른 분들도 만날 수 있게 되기를 소망합니다.

cyrus 2010-11-08 15: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최재천 박사님과 에드워드 윌슨을 만나보신 적이 있는가보네요. 부럽습니다.
최 박사님은 제가 존경하는 분들 중 한 분이거든요. 비록 제가 문과이기는
하지만, 이 분이 쓴 책들이 아니었으면 과학에도 관심이 없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