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만찬, 재미있는 돈의 역사, 똑똑한 논리 탈무드>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
-
똑똑한 논리 탈무드 - 탈무드 속에 담긴 다섯 가지 생각의 법칙
글공작소 지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탈무드’란 세.글.자를 떠올리면 가지치기 할 수 있는 말들이 무수히 많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유대인을 떠올리고, 노벨상을 떠올리고, 위대한 인물들 중 유대인들을 줄줄줄 열거 할 수 있을 정도이다. 영화계의 거목 스티븐 스필버그가 그러하고, 빌 게이츠, 영화배우 찰리 채플린, 과학자 에디슨, 뉴턴 등이 이 책의 머리말에서도 열거하고 있는 유명한 유대인들이다. ’탈무드’의 내용으로 파고 들더라도 세계적으로도 이미 검증된 필독서라 할 수 있으며, 그 바탕에는 삶의 지혜가 고스란히 담겨져 있기에 어린아이부터 읽어야 할 필독서로 자리매김 하였을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가 너무도 잘 알고 있듯 유대인 부모들은 자녀교육에 있어 탈무드의 가르침을 제일 우선시 하는 것이다. 오랜 세월이 흘렀음에도 탈무드가 고스란히 전해져 오는 데에는 그 만큼의 양서라는 증거일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시중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책 역시 ’탈무드’이다.
[똑똑한 논리 탈무드]는 기존의 탈무드 책과는 분명 다른 특징을 지닌 책이다. 탈무드의 담긴 가치를 다섯 분야로 세분화하여 비슷한 주제의 내용을 묶어 놓은 책이라는 점에서 분명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첫째 소탐대실을 막아주는 ‘멀리 생각하기’
둘째 창의성을 길러 주는 ‘다르게 생각하기’
셋째 목표를 이루는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넷째 옳고 그름을 가려 주는 ‘가치 있게 생각하기’
다섯째 다름을 인정하는 ‘편견 없이 생각하기’
탈무드는 짧은 이야기들 속에 지혜가 담겨져 있다. 때문에 매일 조금씩 짧은 시간을 활용해서 읽기에도 유용한 도서라 할 수 있다. 많은 아이들이 일상을 바쁘게 생활한다고 하지만, 잠시의 짬으로도 훌륭한 책읽기를 할 수 있는 최고의 책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저학년의 아이들이라면 부모가 함께 읽으면서 탈무드의 지혜를 해석해 줄 수 있는 책 읽기의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고, 스스로 읽을 수 있는 아이들 역시 탈무드 한 편 한 편을 읽으면서 잠시나마 탈무드의 지혜를 되새겨보는 습관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이 드는 책이다. 무엇보다 아이들 스스로 책읽기에 있어 주제가 뚜렷하기에 아이들 스스로도 핵심 내용을 유추하고 지혜를 키울 수 있다는 점에서 정말 좋은 책이 아닐까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