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 할머니, 초강력 아빠팬티>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오메 할머니 꽃보다 아름다운 우리
오채 지음, 김유대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1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너무 재미있는 책이에요. 그리고 감동적인 책이에요. 또한, 슬픔이 밀려드는 이야기이기도 해요. '오메 할머니'의 말투와 속마음을 드러내는 표현 하나하나들이 사실적이면서도 살아있는 구어체라는 느낌을 받게합니다. 마치 오메할머니와 강아지 봉지는 내가 알고 있었던 것 같은 착각에 빠질때도 있었어요.

'오메'라는 단어를 자주 써서 '오메 할머니'로 불리는 '오메 할머니',와 강아지 '봉지'는 검은 봉지를 따라 나서다 길을 잃고 주인 아저씨를 만나게 되었다는 이유로 강아지 이름은 '봉지'가 되었대요. 그리고, 책 속에 나오는 박스를 모아 판 돈으로 생활하시는 이웃 할머니는 '빡스댁'이라 불리고, 부자집 할머니는 손가락에 많은 반지를 끼고 다녀서 '반지댁'이라 불린답니다.

'오메 할머니'를 통해 동물과 서로 교감하는 과정에서의 감동도 느낄 수 있고, '오메 할머니'와 손녀 은지의 이야기도 참 여운이 남는 이야기입니다. 또한, 아들내외와의 갈등이나 할머니의 인생이야기는 살짝이 무거운 마음으로 바라보게 됩니다. 은지 엄마는 '오메 할머니'가 동네 여기저기 다니며 앞장서서 일을 만들고 다닌다고 싫어하는 내색을 비추는 장면이 있습니다. 비단 그 장면 뿐만 아니라 고부간의 갈등을 비추는 장면을 보면서 왠지 제가 죄를 짓는 듯한 마음이 들어 참 불편하기도 하고, 할머니의 진심을 몰라는 며느리가 야속하기도 하고, 할머니는 할머니대로 집안에서는 쉬쉬하는 모습이 안쓰러워 보이기도 하네요. 사소한 에피소드로 비춰질 수 이야기들 속에도 사실은 참으로 복잡한 심리를 건드려 깊이 생각에 잠기게 하는 이야기들이 많았습니다.

'반지댁 할머니'는 잘 사는대로의 애환을 가지고 살아가시고, '빡스댁 할머니'는 형편이 어려운대로의 애환을 가지고 살아가는 모습을 담은 우리 이웃의 이야기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기쁜 이야기에서는 저도 기쁘고, 슬픈 이야기에서는 저의 마음도 슬퍼지는 정직한 감동을 주는 책이었답니다.

마지막 장면에서 '봉지'도 많이 아프고, '오메 할머니'는 갑작스레 쓰러지셔서 너무 가슴이 아픕니다. 저의 바람은 '오메 할머니'가 건강하게 '봉지'를 데리고 고향으로 내려간다면 정말 해피엔딩이라 생각되었어요. 그런데 너무도 슬프게도 '오메 할머니'가 세상을 떠나버렸네요. 은지에게 꼭 쥐어주던 진주목걸이도 참 감동적이고도 저를 슬프게 한 책이었습니다. 

[오메 할머니]를 읽다보면 자신의 입장이 아니라 할머니나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 마음이 더욱 커지는 아이로 자라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무엇보다 할머니의 속내가 진솔하게 잘 표현된 책이어서 더욱 많은 감동을 느끼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