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인이 되기 위한 즐거운 글쓰기
루츠 폰 베르더. 바바라 슐테-슈타이니케 지음, 김동희 옮김 / 들녘미디어 / 2004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제목은 끌리지 않는 데 평이 좋아서 궁금했는데 이 정도면 훌륭한 메뉴얼이다. 이만교 씨가 <글쓰기 공작소>에서 '언치'라는 표현을 썼다. 언치라는 음치, 몸치가 말하듯이 글을 모르는 사람이란 뜻이다. 우리는 모두 늘 말을 사용하고 글을 읽고 쓸 줄 알아서 언치라고 하면, 무슨 해괴한 소리냐고 할테지만 이만교 씨의 주장은 설득력있다. 우리가 말하고 읽고 쓰는 글은 일상어고 일상어 속에 들어간 비문은 제쳐두고 말과 글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제대로 전달하는 일이다. 그런데 제대로 전달할 수 있는 말하거나 글을 쓸 수 있는 사람이 많지 않다고 한다.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정정확하고 제대로 전달하는 일이 노래나 춤을 추는 것 만큼 힘겹다는 말이다. 이만교 씨의 주장에 동의할 경우에 참고할만한 책이다.  

단순히 단어를 많이 알고 문장을 능숙하게 다룬다고 해서 잘 쓴 글이 아니다. 글쓴이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읽는 사람이 그대로 느낄 수 있어야 잘 쓴 글이다. 물론 그러기 위해서는 노래나 춤처럼 글쓰기도 연습이 필요하다. 그런데 어떻게 연습을 해야할 지 막막하거나 방법은 알아도 게으르거나 할 경우 메뉴얼대로 따라할 성실함만 있다면 상당한 경지에 오를 것 같다.  

1,2장이 주로 창조적 글쓰기 방법론인데 뇌세포를 창조적으로 거듭나게 하려면 큰 비밀이 있는 게 아니다. 일상을 오감으로 받아들이고 평소에 익숙해서 지나친 사소한 것들에 의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쉬워보이지만 일상을 탈피하려고 여러 가지 자극을 갖지 않나. 술을 마시기도 하고 가끔 낯선 곳으로 여행을 가서 이방인의 시선으로 타지의 일상을 바라보고.. 

사실 무의식의 의식화를 일상에서 일궈내는 일이 글쓰기만큼 어렵다. 가령 어떤 색을 제일 좋아하는가, 그 색에 대해 써봐라, 또는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등등 아주 흔한 소재인데 막상 떠올리면 가장 좋거나 가장 기억에 남는, 가장 인생에서 영향을 끼친 인물 또는 소중한 인물을 끄집어내는 것조차도 쉽지 않다. 한 번도 의식하지 못했을 수도 있고 밥벌이에 매진하다보니 잡다한 짓들은 많이 하는데도 정작 중요한 것들은 놓치고 있는 것도 같다. 내게 정말 중요한 게 뭔지 아직 알수없어서 혼동스럽지만 이런 생각의 물꼬를 터주는 것만으로도 의미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