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하는 힘>을 리뷰해주세요.
고민하는 힘
강상중 지음, 이경덕 옮김 / 사계절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제 이십년지기 친구랑, 늘 그렇듯, 범세계적 주제를 아우르는 수다를 새벽까지 떨었다. 과거 속에 여전히 있는 거 같은 지저분한 종로에서 모두 집에 돌아가려고 종업원들이 홀을 청소할 때까지 앉아있을 정도로 진지했지만 과연 생산적인가.

우리는 나이가 들어가면서도 세계의 중심에서 아직 '나'를 굳건히 세워 놓고 있다. 서로 자의식이 지나치게 강하다고 비판(?)하면서도 정작 자신의 자의식이 강하다는 말에 수긍을 하지 못한다. 자의식이 나쁜 게 아니라 자의식 때문에 타인에 대한 배려를 손상할 위험을 갖고있는 에고이즘이 문제다.  

짐짓 에고이스트가 안 되려고 다짐을 하고 이따금씩 반성도 하지만 세월과 경험이라는 두께가 아집을 만들어 견고한 성벽처럼 버티고 있다. 정신차려보면 스스로 디아스포라를 만들고 있다. 이 글은 자의식에 대한 고민은 타인에 대한 배려를 포함하는 것이니 고민은 평생해야한다고 말한다. 고민의 질이 문제다. 나와 친구가 떤 수다가 형이상학적 주제지만 다소 형이하학적  결과만을 낳는다. 그러니 수다 떤 다음 날, 머릿속이 명쾌한 게 아니라 말을 많이 한 게 후회가 찾아오는 아침을 맞는다. 

이 책은 일단 이런 반성의 디딤판에서 설 수 있게 이끌면서 도약하면서 단숨에 읽을 수 있게 이끈다. 강연체고(난 참 강연체를 좋아하는 거 같다!) 나쓰메 소세키와 막스 베버를 통해 근대의 속성이 함축하고 있는 현시성을 찾아낸다. 물질 세계에 대한 나쓰메 소세키의 양가적 태도를 짚어가면서 그 프리즘 결 속에서 쓸쓸함과 고독감을 찾아내고 우리 현대인은 공감하고 작품들을 통해 위안받는다. 나쓰메 소세키의 열혈(?) 팬으로서 나쓰메 소세키와 같은 영혼을 가진 사람의 글을 읽는 즐거움은 말로 할 수 없다. 저도 같은 영혼을 가진 사람입니다, 하고 손을 번쩍 들고 싶다. 

나쓰메 소세키와 막스 베버의 고민을 이어받는다고 우리 모두가 소세키나 베버가 될 수는 없지만 타인에 대한 배려를 하는 개인이 많아지긴 할 거다. 그러면 더 나은 공동체 또는 사회라는 긍정적 희망이 생길 수도 있을거고.  

주의-나쓰메 소세키의 글에 반한 사람이라면 더 즐겁게 읽을 수 있겠지만 나쓰메 소세키의 글을 따분하게 여기는 사람이라면 지루할 수도 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