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지난 달에는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스베틀라나 알렉시예비치의 <전쟁은 여자의 얼굴을 하지 않았다>나 일본 유명작가 오쿠다 히데오의 <시골에서 로큰롤> 등을 비롯하여 관심이 가는 신간 에세이가 많았다. 그런데 난데없는 도서정가제 논란으로 인하여 한 달 신간평가단 활동을 쉬게 되어 아쉬울 따름니다. 그나마 이렇게 다시 재개되어 다행이지만,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하는 것이 도서정가제 위반의 소지가 있다는 것은 내 상식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었다.


1. <홋카이도, 여행, 수다> 송인희




 날씨가 많이 추워졌다. 더위를 견디지 못하고 내년 여름에는 홋카이도로 휴가를 떠나리라 마음 먹었던 게 엊그제 같은데 말이다. 사실 홋카이도는 내가 일본에서 좋아하는 장소들 중 하나다. 러시아와 가까운 북쪽에 있어서 여름에 피서 가면 서늘하고 좋고, 자연 풍광도 좋고, 혼슈와 달리 사람이 많거나 붐비지 않아서 좋다. 홋카이도 생활과 여행을 다룬 이 책을 한 번 읽어두는 것도 좋을 것 같다.


2. <작가가 사랑한 여행> 조경란 외


 


 여행 에세이가 끌린다. 조경란을 비롯한 열 명의 작가들이 러시아, 크로아티아, 일본, 베트남 등 전세계 나라들을 여행한 기록을 모은 책이다. 작가와 여행이라는 조합만으로 관심이 가는 책.


3. <김화영의 번역수첩> 김화영




 카뮈, 파트릭 모디아노, 미셸 트루니에 등 프랑스문학의 대가들을 번역해 온 번역가 김화영의 역자후기를 모은 책이라고 한다. 40년간 번역에 종사한 프랑스문학의 대가가 쓴 번역론이라고 생각하니 관심이 간다.


 4. <사랑하는 안드레아> 롱잉타이




 엄마가 열여덟 살 아들에게 쓴 편지를 묶은 책이라고 하는데, 이 책이 흥미로운 이유는 저자가 "중화권 독자가 가장 사랑하는 에세이스트이자 대만 지식인들에게 가장 영향력 있는 지식인"이기 때문이다. 타이완이라는 나라가 궁금해 한 번 가 보고 싶은데, 이 책을 읽으면 타이완 사람들의 생활이나 사고방식에 대해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5. <읽다> 김영하




 다른 사람들이 책을 읽는 이야기, 독서에세이는 특별한 재미를 준다. 김영하는 <보다> <말하다> 산문으로도 정평이 난 작가니 아마도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