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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코의 미소
최은영 지음 / 문학동네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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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코의 미소라는 제목과 표지가 참 마음에 들었던 것 같다. 왠지 따뜻하고 기분 좋은 이야기들로 가득할 것 같았다. 하지만 읽으면서 느낀 '쇼코의 미소'는 나에게 조금 우울하기도 하고 슬픈 느낌의 책이었다. 너무나 현실적이어서 마음이 아팠고 그런 상황들이 이해가 되어서 더 씁쓸한 그런 모습, 주위의 누군가의 모습이기도 하고 나의 모습일 수도 있단 생각이 들어서 더 씁쓸하고 더 안타깝게 느껴졌던 것 같다. 그냥 웃으면서는 볼 수 없는, 마음 한구석이 불편한 그런 책이었다.

 

쇼코의 미소라는 단편에서 소유의 할아버지와 소유, 그리고 쇼코와 쇼코 할아버지. 이 넷의 관계를 보면서 아이러니함을 느꼈던 것 같다. 왜 쇼코는 소유의 할아버지에게 보여줬던 다정함과 친절함을 자신의 할아버지에게 보여줄 수 없었던 건지 마음이 아팠고 또 정말 읽으면서 눈물을 참을 수 없었던 것 같다. 그저 아픈 손녀의 상처주는 말들을 들을 수밖에 없었던 할아버지를 생각하면 너무 마음이 아프다. 또 소유의 할아버지가 소유를 찾아간 뒤 비를 맞으며 되돌아가는 모습과 그런 할아버지를 바라보는 소유의 눈물도 현실적으로 느껴졌기에 더 슬펐던 게 아닌가 싶다.

 

다른 단편들도 마찬가지로 미소를 지으며 볼 수 있기보다는 씁쓸하고 안타까운 감정, 그리고 슬프고 눈물이 나는 글이었다. 분명 처음에 읽을 때는 웃음도 나오고 그런 글일것 같은데 뒤로갈수록 왜 슬퍼지는 건지. <씬짜오, 씬짜오>나 <미카엘라>는 우리가 외면하지 않고 직시해야 하는 현실문제에 대해서 말해주었고, 다른 작품들 또한 숨기고 싶은 인간 내면의 감정들에 대해서 현실적으로 표현해주는 이야기 였던 것 같다. 무엇보다도 일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을 정말 자연스럽게 보여주는 그 표현력과 그것으로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이루어내는 작가님의 능력이 대단스럽게 느껴졌다. 짧은 단편글이지만 내용은 무겁게 다가왔던 '쇼코의 미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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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루티드
나오미 노빅 지음, 오정아 옮김 / 노블마인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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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법사, 드래곤, 평범한 소녀.

 이 세 키워드만 봐도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기대가 되었다. 평범한 소녀가 마법을 하게 되고 드래곤을 만난다는 스토리는 언제봐도 설레이는 법이니까 말이다. 그래서 <업루티드>를 읽고 싶다는 흥미가 생겼다. 


 드베르닉 골짜기의 평범하지만, 평범하지 않은, 왈가닥 소녀 아그니에슈카. 드래곤의 해에 태어난 소녀로 언젠가 드래곤이 데려갈지도 모른다는 걱정을 해야한다. 드래곤은 누가봐도 특별한 소녀를 데려가는데 데려갈만한 소녀는 자신의 친구인 카시아이기 때문이다. 카시아와 헤어지기 싫은 아그니에슈카는 드래곤을 미워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드래곤은 마법을 쓸수 있으며 인간이지만 인간이 아닌, 두려움의 존재인 검은숲인 '우드'로부터 왕국과 마을을 지키는 것이 임무인, 어떻게 보면 꼭 필요하고 고마운 존재이지만 아그니에슈카에게 있어서는 자신의 친구를 데려갈 나쁜 악당에 불과하다.


 그렇게 드래곤이 마을에 와서 소녀를 데려가는 날이 오게 되고, 드래곤의 해에 태어난 소녀들의 부모들과 소녀들은 혹시 모를 걱정과 자신의 딸은 안데려갈거라는 마음으로 기다리게 된다. 하지만 어찌된 일인지 자신의 친구인 카시아가 아닌, 자신에게 돌아온 드래곤은 아그니에슈카를 데리고 가게 된다. 친절하지 않은 드래곤, 왜 자신이 오게된지에 대한 당황스러움, 그리고 가족들과 인사도 하지 못하고 오게되었다는 슬픔. 어린 소녀는 슬픔에 잠겨 있었지만 드래곤이 선택한 소녀라서인지 배고픔을 달래기 위해 부엌으로 가게 된다.


 가면서도 왈가닥 소녀인 아그니에슈카는 넘어지고 드래곤과 만나고 보면 웃음이 절로 날정도로 허당의 모습을 보인다. 누군가가 용기를 내라고 적어놓은 쪽지도 발견하게 되고 드래곤에게 구박을 받으면서도 마법을 쓰게 되고, 평범하다고 느껴졌던 아그니에슈카는 점점 나에게 평범하지 않은 특별한 소녀로 보이게 된다.


 드래곤은 왜 아그니에슈카를 선택했으며, 또 아그니에슈카는 얼마나 멋진 마법사로 성장할 것인지, 그리고 그렇게 소녀를 데려가서 마법을 가르치는 이유는 무엇인지를 궁금하게 하는 흥미진진한 책이었다. 드래곤과 아그니에슈카나 티격태격하는 모습도 보는 재미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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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년생 김지영 오늘의 젊은 작가 13
조남주 지음 / 민음사 / 201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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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이 있고 부모가 있다는 건, 그런 짓을 용서해 줄 이유가 아니라 하지 말아야 할 이유입니다. 대표님 생각부터 고치세요. 그런 가치관으로 계속 사회생활하시다가는 이번 일 운좋게 넘기더라도 비슷한 일 또 터집니다. 그동안 성희롱 예방 교육 제대로 안 한 건, 아시죠?" 156

가해자들이 작은 것을 하나라도 잃을까 전전긍긍하는 동안 피해자들은 모든 것을 잃을 각오를 했다. 156


김지영씨는 시간이 없는게 아니라 마음의 여유가 없었다. 119


세상이 참 많이 바뀌었다.하지만 그안의 소소한 규칙이나 약속이나 습관들은 크게 바뀌지 않았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세상은 바뀌지 않았다. 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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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이름의 이야기 나폴리 4부작 2
엘레나 페란테 지음, 김지우 옮김 / 한길사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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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다른 삶을 살아가는 두 여인의 60년의 우정을 담은 시리즈로 <새로운 이름의 이야기>는 두번째 이야기인데요, 이탈리아를 배경으로 하지만 한 개인, 한 인간이 가질 수 있는 감정들에 공감이 되는 것 같습니다. 두 사람의 우정이 어떻게 이어지게 될지, 앞으로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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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천기 1
정은궐 지음 / 파란(파란미디어)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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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신작나오길 기다렸어요. 재미있게 읽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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