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가 바뀌어, 책을 좋아하는 직장 내 지인들이 의기투합하여
<같이 읽을까> 직장 독서모임을 만들었습니다.

총 9명이 투표하여 첫번째 같이 읽을 책을 선정했습니다.
- 양귀자 <모순>

제가 추천한 박경리 <김약국의 딸들>은 따로 읽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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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의 외침

하지만 아버지도 진진이란 이름 앞에 ‘안‘이 붙는다는 사실까지는 유념하지 못했을 것이다. 약간 지나치게 해석한다면, 어떤 식으로 해도 나라는 인간은 평생 자신의 이름을 부정하며 살아가야 할 운명인 것이었다..... -P12




취미는. 없다.
나는 이 취미라는 말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내게 있어 취미란 단어는 악취미의 줄임말과 같은 뜻으로 종종 사용된다. 사람들이 진짜로 즐기는 유희는 고상한 것보다는 다분히 악의적인 것들이 훨씬 더 많다. P14




돈 모으기를 생활신조로 삼고 있지 않지만, 그러나 돈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는 내 또래 누구보다도 더 나는 정확하게 알고 있는 편이었다. 사람들이 때때로 어떤 거래나 협상의 자리에서 아주 진지한 얼굴로 ˝중요한 것은 돈이 아니야˝라고 말하는 것을 나는 절대 믿지 않는다. 그런 말은 기교일 뿐이다. 중요한 것은 결국 돈이라는 사실을 세상 사람들은 모두 알고 있다. P14




그랬으므로 지금 내게 나타난 두 명의 남자와도 나는 당연히 몹시 무덤덤하게 만났다. 유치해질 순간은 얼마든지 많았지만 그럴때마다 번번히 내가 그것을 용납하지 않았다. 감상적이고 유치하게 살지 않겠다는 자세는 약간 과장되게 말한다면 내가 지닌 굳건한 세계관이었다. 내게 친구가 거의 없는 것도 사실은 다 그때문이었다. 나는 감상과 유치함에 대해 언제나 과감하게 적대적이었으니까. P16



이십대의 젊음에게는 온갖 것이 다 사랑의 묘약일 수 있다. 이십대란 나이는 무언가에게 사로잡히기 위해서 존재하는 시간대다. 그것이 사랑이든, 일이든 하나씩은 필히 사로잡힐 수 있어야 인생의 부피가 급격히 늘어나는 것이다. P17



그런데 나는..
스물다섯 해를 살도록 삶에 대해 방관하고 냉소하기를 일삼던 나는 무엇인가. P17




하지만 결혼 말고 내 삶의 부피를 늘려줄 만한 어떤 일이 내 앞에 있는 것도 아니다. 빈약한 인생을 걱정한다면 지금의 나로서는 결혼에 빠져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다. 어리석은 판단에 사로잡히지 않는다는 보장만 있다면, 많은 시간 충분한 검토를 거치겠다는 각오만 열렬하다면 말이다. P18




인생을 방기하고 있다는 자괴감에 시달리면서까지 무위한 삶을 견디게 한 힘은 무엇이었을까. P18



내 삶이 이토록 지리멸렬해진 것을 모두 다 어머니에게 떠넘기고 싶은 생각은 추호도 없다. 어떤 사건이 일어나면 원인을 분석한다고 때로는 문제가 있는 가정에, 혹은 사회에, 아니면 제도에 책임이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을 나는 별로 신뢰하지 않는다. 가끔 그런 분석들을 명분으로 내세우고 자신의 방종을 정당화하려는 젊은 애들을 만나는데 그럴 때마다 나는 그들의 교활함을 참을 수 없어한다. 특히 열대여섯 되는 어린애들이 텅 빈 머리로 앵무새처럼 그런 핑계를 대고 있으면 뺨이라도 한 대 올려붙이고 싶은 것을 간신히 참아야 한다.
영악함만 있고 자존심은 없는 인간들. P21



그랬다. 이렇게 살아서는 안 되는 것이었다. 내가 내 삶에 대해 졸렬했다는 것. 나는 이제 인정한다. 지금부터라도 나는 내 생을 유심히 관찰하면서 살아갈 것이다. 되어 가는 대로 놓아두지 않고 적절한 순간, 내 삶의 방향키를 과감하게 돌릴 것이다. 인생은 그냥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전 생애를 걸고라도 탐구하면서 살아야 하는 무엇이다.
그것이 인생이다 ..... P22



2. 거짓말들


가난한 삶이란 말하자면 우리들 생활에 절박한 포즈 외엔 어떤 것도 허락하지 않는 삶이란 뜻이었다. P28



사업이라니, 당시 어머니는 시장 바닥에서 사구려 양말을 팔고 잇었다. P35



누가 그랬다.
결혼은 디저트보다 수프쪽이 더 맛있는 정찬이라고. 나는 이십칠 년전의 결혼을 기념하는 부부 옆에서 실없이 그런 생각이나 하고 있었다. P38


˝저기, 저분. 어머니 맞지˝
나는 안진진 엄마예요, 하고 아주 ㅅ여 있는 걸 뭐.˝
아니, 이모예요, 라고 말하고 있는 줄 알았는데, 소리가 되어 나온 대 대답은 다음과 같은 것이었다. 그것도 전혀 거침없이 아주 자연스럽게.
˝우리 어머니하고 이모부, 이모부에게 식사 대접할 일이 있어서요. 참, 얼른 가봐요. 손님이 기다리고 있어요.˝ P39



3. 사람이 있는 풍경

줄담배를 피우며 눈이 빠지게 보고 있는 말론 브랜도의 [대부]와 최민수의 [모래시계] 이 두편의 비디오테이프는 진모의 교과서이자 보스 세계의 모든 것이었다. P49



내 친구들에게도 한번 물어보면 당장 확인될 일이지만, 친구들 사이에서도 나는 절대 충고라는 이름의 지당한 말씀은 하지 않는 위인으로 소문이 나 있었다.
내가 가장 싫어하는 인간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말을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표현으로 길게 하는 사람이다. 내가 원하는 것은 아주 특별한 말이었다. 그런 말을 준비하지 못한 사람은 조용히 입을 다물고 있으면 그만이었다. P51


어떤 경우에는 천박함이 무명천처럼 고슬고슬할 때도 있는 법이었다. P54



나는 진모를, 진모는 나를 한 번 더 확인한 것이 소득이라면 소득일까. 아니다. 하나 더 있다. 라일락 향기 아련한 봄밤에 남매끼리 마주 앉아 나누었던 한잔의 술, 그 아름다움.
P58



착한 마음이 불 일듯 일어나는 날에는 된장찌게도 끓이고 나물도 무쳐서 밥상을 차려놓고 시장에서 돌아오는 어머니를 기다렸다. 그러나 열 다섯 살이 넘은 후로는 그렇게 착한 마음이 생기는 날이 드물었다. 이상한 일이었다. 철이 들면 더욱 착하게 굴어야 할 텐데, 나는 그렇지가 못했다. 나이가 들면서 가만히 주위를 살펴보니, 내가 아는 착한 애들은 모두 바보였다. 그 당시 나는 단지 바보가 되고 싶지 않았을 뿐이었다. P60




젊어서는 그렇게도 넘치던 한숨과 탄식이 어느 순간 사라지고 그 자리에 남은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삶에의 모진 집착뿐이다. 내 어머니는 날마다 쓰러지고 날마다 새로 태어난다. P64



아껴서 좋은 것은 돈만이 아니었다. 어쩌면 돈보다 더 아껴야 할 것은 우리가 아무 생각없이 내뱉는 말들이었다. P75



내 마음대로 해석한 김장우의 전화 메시지 때문에 나는 쉽게 하늘색 전화기 앞을 떠날 수 없었다. 동전은 넘치도록 많은데, 뒤에서 빨리 끊어달라고 재촉하는 사람도 없는데, 조용조용 꽃가지를 흔들고 있는 라일락은 저리도 아름다운데, 밤공기속에 흩어지는 이 라일락 향기는 참을 수 없을만큼 은은하기만 한데..... P 79



4. 슬픈 일몰의 아버지


아버지는 술에 취하지 않았을 때는 부드럽고 생각이 깊은 사람으로, 술에 취하면 실패한 탈옥수의 저항을 유감없이 보여주며 사는 길을 선택했다. P87


훗날 생각해보면 아버지는 어머니를 때리거나 밥상을 뒤엎을때도 확실히 다른 집의 망나니 술꾼과는 달랐다.
이런 표현이 적절하지 않다는 것은 잘 알고 있으나, 그래도 굳이 써본다면 아버지의 그 망나니짓에는 일종의 ‘품위‘가 있었다. P90



어린 나는 무섭고도 그리운 아버지 앞에 서서 어찌할 바를 모르곤 했다.
P94



5. 희미한 사랑의 그림자

사랑을 시작한 사람들에게 한 달은 모자란 시간때문에 한없이 짧다.
또한, 사랑을 시작한 사람들에게 한 달은 무엇이든 다 이룰 수 있을 만큼 한없이 넉넉한 시간이기도 하다. 그 한달 동안 사랑을 완성할 수도 있고, 또한 사랑을 완전히 부숴버릴 수도 있다. P99



내가 누군가에게 정색을 하고 사랑한다고 말할 수 있는 날이 올 것인지 그것조차 나는 알 수가 없다. 아마도 내겐 사랑에 꼭 필요한 맹목이란 것이 없는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막 맹목적이지 못한 사랑이 하나 시작되려 하고 있다. 그러나 탐색은 여저니 계속될 것이며, 선택은 마지막 순간까지 어려울 것이다. 그것이 맹목적이지 못한 사랑의 대가일 것이므로. P 100


희미한 존재에게로 가는 사랑.
이렇게 말하면 보다 정확해질지도 모르겠다. 강함보다 약함을 편애하고, 뚜렷한 것보다 희미한 것을 먼저 보며, 진한 향기보다 연한 향기를 선호하는, 세상의 모든 희미한 존재들을 사랑하는 문제는 김장우가 가지고 있는 삶의 화두다. 나는 그렇게 느낀다. 그래서 그는 세상을 향해 직진으로 강한 화살을 쏘지 못한다. 마음으로 사랑이 넘쳐 감당하기 어려우면 한참 후에나 희미한 선 하나를 긋는 남자. P 102



김장우는 아무래도 괜찮다는 듯이 또 씩 웃는다. 저 웃음. 그는 모든 말과 말 사이를. 모든 행동과 행동 사이를 언제나 웃음올 연결 짓는다. 마치 수채화 붓으로 연푸른 선 하나를 짧게 긋듯이 씨익..... P 108



나영규의 활짝 웃음이 옆 사람까지도 웃게 만드는 전염성 강한 것이라면 김장우의 수채화 웃음은 여운이 길어 웃음이 끝난 뒤에도 계속 생각나게 만드는 묘한 웃음이다. P110


6. 오래 전, 그 십분의 의미

사람들은 작은 상처는오래 간직하고 큰 은혜는 얼른 망각해버린다. 상처는 꼭 받아야 할 빚이라고 생각하고, 은혜는 꼭 돌려주지 않아도 될 빚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생의 장부책 계산을 그렇게 한다. P127



가족 중 누구 하나의 불행이 너무 깊어버리면 어떤 행복도 그 자리를 대체할 수 없는 법이었다. 어머니도 점차 외갓집 발길을 끊었다. P133



철이 든다는 것은 말하자면 내가 지닌 가능성과 타인이 가진 가능성을 비교할 수 있게 되었다는 뜻에 다름 아닌 것이었다. P142



7. 불행의 과장법

나는 몹시 궁금했다.
그가 나영규이든 김장우이든 아니면 전혀 다른 사람이든 간에, 이 사람과 결혼하고야 말겠어, 라는 결심은 언제 어떻게 생기는 것일까. 지금 결혼하여 살고 있는 다른 많은 사람들은 어떻게 그런 결심을 하게 된 것일까. P165



8. 착한 주리

삶은 그렇게 간단히 말해지는 것이 아님을 정녕 주리는 모르고 있는 것일까. 인생이란 때때로 우리로 하여금 기꺼이 악을 선택하게 만들고 우리는 어쩔 수 없이 그 모순과 손잡으며 살아가야 한다는 사실을 주리는 정말 조금도 눈치채지 못하고 있는 것일까. P173


˝세상은 네가 해석하는 것처럼 옳거나 나쁜 것만 있는게 아냐. 옳으면서도 나쁘고, 나쁘면서도 옳은 것이 더 많은게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이야...˝ P176


9. 선운사 도솔암 가는 길에

˝나의 불행에 위로가 되는 것은 타인의 불행뿐이다. 그것이 인간이다. 억울하다는 생각만 줄인다면 불행의 극복은 의외로 쉽다. 상처는 상처로밖에 위로할 수 없다. ˝ - P182


이 쌍둥이 자매들은 똑같이 책에 의지하는 성향이 강한 편이었지만, 선택하는 책은 이토록이나 정반대였던 것이다. 마치 그들의 삶처럼 P187


마음에 담아둔 것을 내보이는데 한없이 서투른 사람, 그렇지만 마음속에 모든 것이 다 있는 사람
P190


˝이거, 매미나물. 봄부터 가을까지 이렇게 숲 속에서 저 혼자 피고 지는 꽃. 줄기를 자르면 안 돼. 아프다고 피를 흘리거든.˝P193


˝이유야 또 있지. 안진진이 있잖아. 옆에서 말도 해주고 같이 웃어주고 쉴 새 없이 숨소리를 내는 안진진이 있어서 순간순간이 충만할 텐데 뭣때문에 카메라를 가져오겠니. 나는 이번 여행에서 사랑하는 꽃 이름을 부르는 대신 안진진의 이름만 열심히 부르기로 결심했어.˝
P194


˝낯설어 죽겠단 말야. 왜 그렇지? 장우씨는 알아? 갑자기 이 세상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하나도 모르겠어. 무서워. 사는 법을 잊어버렸다구요. 사랑하면 이렇게 세상이 낯선거냐고...˝ P202


10. 사랑에 관한 세가지 메모

사랑이란 그러므로 붉은 신호등이다. 켜지기만 하면 무조건 멈춰야 하는, 위험을 예고하면서 동시에 안전도 예고하는 붉은 신호등이 바로 사랑이다. P210


11. 사랑에 관한 네 번째 메모

사랑은 그 혹은 그녀에게 보다 나은 ˝나˝를 보여주고 싶다는 욕망의 발현으로 시작된다. 있는 그대로의 나보다 ‘이랬으면 좋았을 나‘로 스스로를 향상시키는 노력과 함께 사랑은 시작된다. 솔직함보다 더 사랑에 위험한 극약은 없다. 죽는 날까지 사랑이 지속된다면 죽는 날까지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절대 있는 그대로의 나를 보여주지 못하며 살게 될 것이다. 사랑은 나를 미화시키고 나를 왜곡시킨다. 사랑은 거짓말의 유혹을 극대화시키는 감정이다. P218



12. 참을 수 없는, 너무나 참을수 없는



세상의 숨겨진 진실들을 배울 기회가 전혀 없이 살아간다는 것은, 이렇게 말해도 좋다면, 그것은 마치 평생 똑같은 식단으로 밥을 먹어야 하는 식이요법 환자의 불행과 같은 것일 수 있었다. P228



단조로운 삶은 역시 단조로운 행복만을 약속한다. 지난 늦여름 내가 만난 주리가 바로 이 진리의 표본이었다. 인생의 부피를 늘려주는 것은 행복이 아니고 오히려 그토록 피하려 애쓰는 불행이라는 중요한 교훈을 내게 가르쳐 준 주리였다. 인간을 보고 배운다는 것은 언제라도 흥미가 있는 일이었다. 인간만큼 다양한 변주를 허락하는 주제가 또 어디 있으랴. P229



이모는 지금 사진만 있고 추억만 없는 이모부를 말하고 있는 모양이었다. 이모는 마치 제목만 있고 본문이 없는, 텅텅 빈, 기이한 소설책을 펼치고 망연자실해 하는 소녀의 표정을 짓고 있었다. P231



그러나 내 어머니보다 이모를 더 사랑하는 이유도 바로 그 낭만성에 있음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바로 그 이유 때문에 사랑을 시작했고, 바로 그 이유 때문에 미워하게 된다는, 인간이란 존재의 한없는 모순.....P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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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니데이 2025-01-28 21:2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북프리쿠키님 설연휴 잘 보내시고 새해복많이받으세요.^^

북프리쿠키 2025-01-28 23:53   좋아요 1 | URL
서니데이님도 남은 연휴 잘 보내시고 항상 건강하시길!!
 

여성은 더 이상 아버지나 남자 형제에게서 돈을 얻기 위해 애교를 부릴 필요가 없습니다. 가족이 그녀에게 재정적으로 압박을 가할 수 없기 때문에, 그녀는 자신의 견해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전에는 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종종 무의식적으로 상황에 따라 경탄과 혐오감을 표현했지만, 이제는 진정으로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말할 수 있습니다. 비판할 수 있지요. 마침내 그녀는 공평무사한 영향력을 소유하게 된 것입니다. - p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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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징에서도 몹쓸 짓을 참 많이 했습니다. - P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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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서희는 엄마 데려오라하면서 패악을 부리지는 않았다. 차츰 엄마의 일은 뭔지 모르나 불가한 것이며 입 밖에 내어서도 안 된다는 것을 알아지는 모양이었다. 그러나 보고 싶은 마음이 솟으면 아무것도 아닌 일을 꼬투리잡고 울부짖었고 누구든 어머니에 관한 얘기를 해주었으면 싶을 때 그는 겉돌려가며 방금 길상에게 한 것처럼 더듬어 보지만 아무도 그에게 어머니에 관한 얘기를 들려주는 사람은 없엇다.
서희의 마음이 자란 것이다.
슬픔은, 다른 아이들보다 그에게 더 많은 지혜를 주었던 것이다.-P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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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영국인과 육식(p65~68)

영국이 어떻게 변경을 개간하고 남북전쟁 이후 미국의 모습에 중추적인 역할을 했는지 이해하려면 영국 축산 단지의 독특한 역사-갈수록 증가하는 영국인들의 쇠고기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다른 나라의 영토를 정복하고 약탈하며 다른 나라의 국민들을 복종시키는 것이 특징인 역사-를 검토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영국인들은 유럽에서 가장 쇠고기를 탐하는 민족이었다.


쇠고기에 대한 그들의 탐식은 사냥, 동물 학살, 화려한 고기 만찬을 즑ㅆ던 켈트족 전통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고기는 각 군주의 만찬에 초대된 손님들의 적절한 지위와 신분을 명확히 구분해 주는 정치적, 사회적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18세기에는 적색 육류 중심의 식생활이 적군에 대한 결정적인 우위를 가져온다는 믿음을 갖고 영국 수병 1인당 1년 동안 무려 208파운드(1파운드=450g)의 쇠고기를 제공했다.


영국인들은 쇠고기를 준비하는 기술, 주로 꼬치 구이에 일가견이 있다. 한 외국인이 이를 보고 ˝큰 덩어리를 굽는 기술이라면 영국인들을 따라올 만한 민족이 거의 없다. 이것은 하나도 이상할 게 없다. 영국인들의 요리 기술이라고 해봤자 쇠고기 구이와 플럼 푸딩이 고작이기 때문이다˝라고 빈정거리듯이 말했다.



9. 감자를 먹게 하라(p70~74)

역사가들은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의 켈트족 목초지가 없었다면 영국 산업 팽창의 결정적인 고비였던 수십 년 동안 영국 노동자 계급의 점차 증가하는 불안감을 가라앉히는 것이 불가능했을지 모른다고 주장한다.



심지어 140여 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에는 영국 쇠고기 시장을 위한 목초지가 대부분 그대로 남아 있다.



최상의 목초지에서 밀려나 자투리땅에서 농사를 지어야 했던 아일랜드인은 척바간 토양에서도 쑥쑥 잘 크는 작물인 감자로 농사 종목을 바꾸었다. 소들이 아일랜드 땅 대부분을 차지하자 원주민들은 부득이 생존을 위해 감자로 연명해야 했던 것이다.



1880년에 아일랜드는 사실상 영국인의 식욕을 만족시키는 거대한 목초지로 변해 있었다.



이베리아 반도의 뿔 달린 오록스 후손인 스페인산 소는 서부 평원에서 중서부 농장지대로 이송되었으며, 그 곳에서 육질에 지방이 들어찰 때까지 기름진 옥수수로 살을 찌웠다.


오늘날 미국의 경우 농경 지대에서 생산된 곡물의 70%이상이 가축들, 특히 소의 사료로 공급되고 있다. 세계적으로는 전체 곡물의 3분의 1이 소 및 다른 가축의 사료로 이용되고 있다. 목초와 곡물, 즉 목축과 농경이 축산 단지에 집중된 것은 20세기 현대 사회와 생태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19세기 초 지방이 적은 쇠고기에서 지방이 많은 쇠고기로 영국인들의 기호가 바뀌지 않았다면, 전세계 대부분의 곡물이 인간을 위한 생산에서 동물을 위한 생산으로 옮겨 가는일도 발생하지 않았을지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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