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성
영화
평점 :
개봉예정


 

보무도 당당하게 나서는 인물 군상들이 삼국시대 역사 속으로 다시 살아서 돌아왔다. 정확히 역사적으로 황산벌 전투 때 나당연합군에 의해서 백제가 멸망한 660년 이후 8년이 지나, 이제는 고구려가 누란지세에 빠져 평양성에서 패망을 보게 됐으니 때는 668년이다. 그리고 이런 역사적 사건을 코믹한 사극으로 만들어진 것이 2003년작 <황산벌>이고, 8년이 지나 2011년 <평양성>이 그것이다. 충무로 영화판에서 자신만의 색깔을 내세우며 유달리 사극에 애착을 보여온 <왕의 남자>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의 이준익 감독이 작심하고 시리즈로 가겠다는 전언이 있듯이, 감독의 역량과 의도적 연출대로 꽤 볼거리를 제공한 신 버전의 스펙타클한 코믹 역사물 <평양성> 되시겠다. 물론 이 영화는 알다시피 사극물이다. 

'이준익 감독'의 '황산벌' 이후 8년 만의 역사전쟁물 '평양성'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우리시대 사극은 묵직한 정통을 벗어나 TV 드라마 등에서 소위 '퓨전사극'을 쏟아내며 이제는 사극이라는 장르가 마치 한 편의 드라마를 보듯 쉽게 다가오는 느낌으로 많이 배여 있다. 즉 절대 정중하지 않고 무언가 드라마적 요소를 가미시키며 타임머신을 타고 그 역사 속으로 빠져들게 하는 것인데, 그러다 보니 복식이나 고증 등 역사적 사실을 벗어나게 그리며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오는 것도 사실이다. 그런 면에서 이번 영화 '평양성'을 본다면 그런 우려가 보이기도 하지만, 우선 사극이라는 장르적 배경 속에 이건 다분히 코미디물이다. 그래서 보는 사람마다 삼국시대의 편견 중 하나인 소위 '난 고구려편', '난 백제편', '난 신라편', 아니면 '난 당나라편' 이런 초딩스런 발상만 아니라면 나름 중립적으로 그려냈고, 심지어 역사적 신파까지 아우르는 다소 닭살스러움으로 이 감독의 재롱적 역량을 선보였으니 영화 <평양성>의 시놉시스는 이렇다. 

‘황산벌’전투를 기억하시는가? 그 후 8년, 백제를 손안에 넣은 신라가 이번엔 고구려 평양성을 타겟으로 콕~ 점 찍었다. 삼국을한꺼번에 꿀꺽~ 삼키기위해서는 절대 양보할 수 없는 마지막 보루- 그곳이 고구려 평양성 되시겠다. (중략) 동상이몽- 꿍꿍이가 다른 그들이 평양성에서 펼치는, 우리가 몰랐던 역사의 뒷 이야기! 손 안대고 코 풀고, 피 흘리지 않고 승리하기 위한 김유신의 노망난 척, 생떼 작렬, 미션임파서블 작전이 펼쳐지고, 기상천외한 에코무기와 최첨단 신무기로 적들을 교란시키며 고군분투 하는 외로운 카리스마 남건. 그 잘난 놈들 틈바구니에서 거시기는 상상초월 전투 중 오매불망 님자 갑순이와 사랑에 빠져 고구려로 국적 세탁까지 감행하려 하는데… 2011년 1월, 한반도 역사상 가장 기상천외한 전쟁이 시작된다!



이 영화의 시작은 삼국의 협상 테이블부터 나온다. 660년 백제 멸망 이후 이제 남은 고구려를 접수하기 위해서 당황제 고종과 신라의 문무가 협상하려 하고 저쪽 너머 테이블에는 연개소문이 버티고 있다. 즉 나당이 연합해 고구려를 먹자는 것인데, 연개소문(이원종)과 휘하 장수들 그리고 남생(윤제문) 남건(류승룡)이 앙앙불락되며 막이 오른다. 그러면서 전작 <황산벌> 전투에서 백제가 멸망한 그 초토화된 현장에서도 유일무이하게 살아남은 백제출신의 '거시기'(이문식)가 바로 차출된다. 신라군으로 끌려간 것인데, 이제야 어머니랑 살려고 했더니 마른 하늘에 날벼락도 아니고 재수없게 군대를 두 번이나 가게 된 것이다. 그것도 백제출신이 신라군을 위해서 목숨을 받쳐야 할 터. 그러니 그는 못마땅하고 어떻게든 전투에서 빠질려고 꼼수만 부린다.

평양성을 둘러싼 나당연합군과 고구려의 전쟁 속, '거시기'의 살아남기

병영내에서 자기와 같은 백제출신을 모아서 전쟁터에서 살아남는 법을 설파한다. 첫째 나대지 마라, 둘째 자세를 낮추라, 섯째 군대는 줄이다. 이렇게 그만의 생존전략을 내세우며 1차 평양성 공격에 투입된다. 바로 숨기 바빴던 그는 신라 출신의 '문디'(이광수)에게 딱 걸려 설렁설렁 전투를 해댄다. 그렇게 1차 공격 때는 고구려의 신무기 앞에 신라가 죽을 써 돌아오고, 2차 공격 때는 나당연합군 총사령관 당나라 이적(이대연)이 작심하고 신라군을 선봉에 세우려 한다. 그러면서 이제는 다 노장이 되버린 김유신(정진영) 장군에게 신라 본진을 어서 오게 하라며 압박을 가한다. 이때부터 김유신은 짱구 아니 머리를 굴린다. 당이 자신들 신라를 앞세워 화살받이로 삼아 고구려를 먹겠다는 심보를 간판한 그는 평양성 전투의 추이를 지켜보며 대응한다. 

하지만 당나라 군이 가세한 2차 공격때는 대규모적 공성전이 벌어지면서 백제출신의 거시기도 더이상 숨지 못하고, 급기야 그 전쟁터에서 좌충우돌 왔다리 갔다리 하다가 평양성 안으로 어떻게 날라가더니 포로로 잡힌다. 물론 이때 전투도 고구려의 승으로 끝났고, 권력다툼 중에 당나라와 협상하겠다는 남생을 남건이 더이상 좌시하지 않고 신라 본진을 향해 투석기로 날려버렸다. ㅎ 또한 거시기는 그 평양성에서 포로로 잡히면서 급기야 고구려인이 되고 말았다. 죽지 않고 산 것인데, 백제 찍고 신라 찍더니만 마지막으로 고구려까지 찍으며 제대로 된 삼국인이 된 것이다. 그러면서 그 와중에 고구려의 속사포같은 독설녀 갑순(선우선)과 사랑에 빠지고 이들은 평양성 안에서 결혼까지 하게 된다. 물론 갑순은 원치 않았지만 남건이 거시기의 소원을 들어 준 것인데.. 여튼 거시기는 참 운도 좋은 놈이다.  



삼국전쟁 속 캐릭터들의 향연장 '평양성', 재미로 충만하다.

이렇게 2차례 공성전을 코믹하게 대규모적으로 그려내며 양쪽 진영은 서로 동상이몽을 꿈꾼 채 마지막 3차 총공격을 남겨두게 된다. 이때 남생은 이적을 구워삶아 동생 남산과 이야기를 해놓은 것이 있다며, 평양성 문을 열테니 그때 안으로 짓쳐 들어가 고구려를 쑥대밭으로 만들면 된다고 제안을 한다. 하지만 이런 정보를 알게 된 신라의 김유신은 어떻게든 평양선 문을 열지 못하는 특공대를 조직하는 등 마지막 공성전은 쾌 스펙타클하게 그 평양성 안에서 마지막 사투를 남겨두게 된다. 그러면서 위험에 빠진 고구려는 마지막 배수진을 치며 결사항전했지만 결국에 무너지고 마는데, 그 와중에 갑순이를 구하겠다는 신랑 거시기는 또 어떻게 이 위기를 벗어날 것이며, 신라의 김유신은 평양성 함락 후 당나라에게 어떻게 대응할지 마지막에 반전식으로 펼쳐진다. 뭐.. 반전이라기 보다는 668년 평양성 함락을 보면 그림은 나름 그려진다. 신라의 입장이라면 당연한 대응일지 모른다.

이렇게 영화는 제목처럼 668년 고구려 패망의 계기가 된 평양성 함락을 소재로 만든 영화다. 그렇다고 외국 역사적 전쟁 영화들처럼 대서사의 웅장함과 거대한 스펙타클을 자랑하는 영화는 아니다. 물론 여기서도 3차례 공성전을 통해서 나름 대규모적으로 보여주긴 했지만 그렇게 웅장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그래도 이 정도면 볼만하다. 대신에 이 영화는 캐릭터들의 잔재미가 가득하다. 주인공으로 백제출신의 신라 병사이면서 나중에는 고구려로 전향한 '거시기'는 삼국을 아우르는 습관성 입대자로 그만의 전쟁터에서 살아남는 법을 마음껏 펼치며 나중에는 고구려 여군과 결혼까지 한 나름 성공한 케이스다. 이문식이 아주 제대로 연기한 것인데, 물론 고구려 여장부를 보여준 '갑순' 역의 선우선도 거침없는 독설녀에 무술 실력까지 선보여 이 영화의 유일한 홍일점답게 눈에 띄는 매력을 선보였다. 그리고 거시기를 어떻게든 전사적으로 싸우게 만들려는 신라 출신의 출세하러 군대 온 청년가장 '문디' 역의 이광수까지 극을 제대로 살렸다. 이 배우가 누구냐면 드라마 <동이>에서 나왔던 그 인물이다.



그외 연개소문의 삼형제중 가장 문제가 된 두 형제, 남생과 남건, 특히 남생은 역사적으로 알다시피 자신의 안위를 위해서 당나라에 붙어 고구려를 넘기려했던 인물, 그 역에 조폭같은 눈매에 한 카리스마하는 '윤제문'이 맡아 계략정치의 달인답게 전쟁보다는 당나라와의 협상만이 살길이라 믿으며 이 평양성을 파국을 이끈 장본인으로 활약했다. 이에 반해 남건은 아버지의 대업을 이어받듯 고구려의 폭풍 카리스마를 자랑하며 평양성을 지키는 '차평남'(차가운 평양 남자)으로 '류승룡'이 제대로 열연했다. 가끔 코믹도 하면서, 그리고 신라의 중심에는 바로 김유신 장군, 이제는 시기상으로 많이 늙어서 쇠약해져 풍까지 왔지만 정치 9단처럼 두뇌 회전은 탁월한 지략가답게 신라의 국민할배로 변모했다. 그 역은 <황산벌>에 이어 '정진영'이 또 맡으며 평양성 전투에서 당나라의 선점을 빼앗으려는 계책으로 눈길을 끌었다. 그러면서 그는 마지막에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게 최곤기라!" 멘트로 이 전쟁을 갈무리 짓는다. 그외 신라의 문무왕으로 다소 호모스럽게 나와 웃음보를 터트려 준 '황정민'까지.. 이건 개봉 전부터 나오지 않은 거라 의외로 빵 터진다. ㅎ

삼국통일의 대업을 영화적 재미로 풀어낸 '평양성', 부담없이 볼만하다.

이렇게 이 영화는 삼국통일의 마지막 관문인 '평양성' 전투를 둘러싼 이야기를 담아내며 각기 개성강한 캐릭터를 배치해 이야기의 힘을 이끌고 있다. 3차례 벌어진 공성전은 제작비 17억이 투입된 세트장 부터해서 100포대 쌀공격, 대규모 벌떼 공격, 최첨단 신무기등 이색 전투씬까지 볼거리를 제공했으며, 경상도와 전라도, 평안도 등 전국 8도를 넘나드는 사투리의 향연장으로 8년 전 <황산벌>의 재미를 업그레이드 시켰다. 결국 개성강한 캐릭터들의 사투리와 코믹 연기, 또 삼국통일이라는 대업 앞에서 당나라의 야욕에 맞선 마지막 노장 김유신의 계책까지 볼거리를 제공한 것이다.

이렇듯 영화는 삼국전쟁의 소재를 절대 무겁지 않고 때로는 가벼우면서도 무언가 메시지를 담아내고 있다. 그것은 영화 <평양성>만이 가지는 톡특한 색채감이다. 그 어떤 전쟁의 대서사가 아닌 한 인간, 여기서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백제출신의 병사이자 살아남기와 줄서기의 달인 '거시기'를 통해서 그려내고 있다는 점에서 이채롭다. 즉 삼국통일이라는 대업이라는 명제 앞에 한 개인이 전쟁터 속 코믹한 고군분투를 통해서 페이소스 같은 웃음과 울림을 전달하려 했던 거. 하지만 전개 과정에서 다소 억지스런 상황이 보이기도 하고, 마지막 급작스런 느낌의 결말이 아쉽긴 하지만 이 정도면 나름 잘 빠지게 그렸다. 그것은 현시대에서 있긴 힘든 군대를 두 번 간 '거시기' 신라병사를 통해서 삼국통일의 마지막 관문인 '평양성' 전투를 이렇게 코믹하면서도 한바탕 쇼처럼 그린 것도 역량이라면 역량이다. 그것이 또 영화적 재미이기도 한 것이고, 역시 이준익 감독답다. '황산벌'의 아우라는 사라지지 않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