렛미인 한정판 (디지팩)
토마스 알프레드슨 감독 / 플래니스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먼저 위의 포스터는 국내 영화팬들에게 꽤 인기 있는 영화 포스터중 하나다. 얼추 보면 소년인지 소녀인지 알 수 없는 모습의 한 아이가 창문 너머에 귀를 대고 이야기를 듣고 있다. 그리고 그 너머에 있는 한 아이는 "빛이 사라지면, 너에게 갈게"로 응수하고 있다. 문구에서 대충 알 수 있듯이 이 영화는 '빛이 사라지면' 나타나는 뱀파이어를 소재로 하고 있다. 그렇다. 인간이 만들어 낸 최고의 판타지 소재 중 하나인 사람의 피를 먹지 않고서는 살 수 없는 흡혈귀 바로 '뱀파이어'에 관한 영화다. 사실, 뱀파이어 소재는 책이든 드라마든 영화든 무궁무진한 이야깃거리가 아닐 수 없는데, 나오는 족족 이목을 집중시키며 수많은 판타지 팬들을 매료시키고 있다. 그중 이 작품도 하나다. 원래는 원작 소설이 있는 가운데, 2008년 11월 국내에 개봉하며 나름 센세이션을 일으킨 호러 영화다.

메이드 인 스웨덴판 서정적인 호러물, <렛 미 인>

그런데, 기존의 호러물 특히 뱀파이어 호러를 소재로 한 영화들 치고는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 헐리웃 류의 영화라면 비주얼에 치중해 뱀파이어의 모습부터 그들이 인간과 펼치는 액션 등 소위 휘황찬란하게 그렸을 법한 이야기는 국내 영화팬들에게는 꽤 낯선 스웨덴에서 만들어져 이목을 더욱더 집중시켰다. 이 영화를 연출한 '토마스 알프레드슨' 감독도 그렇게 유명한 이도 아니거니와 여기 나오는 두 주인공 아이도 처음 보는 인물, 하지만 이들이 그려낸 뱀파이어 이야기는 꽤 낯설면서도 무언가 서정적인 분위기로 일관하며 극을 묘하게 이끄는 힘을 발산한다. 배경도 저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반도국인 '스웨덴'의 차디찬 겨울의 풍광 속에서 이들의 지고지순한 아니, 슬픈 사랑의 이야기가 바로 2008 '렛미인'이다. 영화의 시놉시스는 이렇다.

빛이 사라지면, 너에게 갈게.. 전세계를 매혹시킨 슬픈 사랑 이야기

못된 아이들의 괴롭힘에 시달리는 외로운 소년 오스칼은 어느 눈 내리던 밤, 창백한 얼굴을 한 수수께끼의 소녀 이엘리를 만난다. 둘은 곧 서로에게 하나밖에 없는 친구가 되고, 어느 새 가슴 설레는 감정이 싹튼다. 하지만 이엘리의 등장 이후 마을에서 피가 모두 사라진 채 죽임 당하는 기이한 사건이 계속되고, 비상한 두뇌의 오스칼은 그녀가 뱀파이어라는 사실을 눈치 채는데...



이렇게 이 영화는 두 주인공을 내세우고 있다. 그것도 12살 난 한 소년과 소녀, 물론 소년 '오스칼'은 지극히 평범한 인간이자 학생으로 나온다. 그런데 그의 학교생활은 좋지 못하다. 소위 왕따를 당하며 외톨이 신세로 무언가 항상 고민에 찬 모습의 소년, 그런 소년 앞에 갑지가 나타난 창백한 얼굴을 한 소녀 이엘리, 이 소녀는 뱀파이어다. 왜 뱀파이어가 됐고 어떻게 지내왔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그 소녀가 '뱀파이어'라는 사실이 중요한 것, 물론 소년 오스칼은 그런 소녀의 정체를 처음에는 모른 채 사귀게 되었지만 첨차 그 소녀의 이상한 매력에 빠져든다. 자신이 학교 생활에서 고민중인 왕따 문제에 대한 지침을 받는 등, 둘은 어느 새 연인관계로 발전한다.

왕따 소년과 뱀파이어 소녀, 둘의 사랑이야기 속 '호러'

그런 와중에 마을에서는 한 구의 젊은 사체가 발견되고, 사람들이 하나 둘 죽어 나간다. 바로 소녀 이엘리와 그 소녀와 같이 사는 신원 미상의 한 남자, 그 남자는 피를 구하기 위해서 미드 '덱스터'에 나오는 덱스터처럼 사람을 매달아 피를 쏙 빼가는 괴물이다. 그 피를 자신의 딸 아니 이엘리한테 먹이려 한 것인지 몰라도, 그렇게 이 마을은 사람이 하나 둘 죽어나간다. 물론 오스칼과 이엘리의 만남은 계속된다. 그러면서 이 소년과 소녀의 모습이 감성이 우러나듯 서정적인 분위기로 흐른다. 그에 걸맞는 음악이 깔리며 이들의 관계를 극대화 시키고 있는데, 스웨덴 특유의 깊게 쌓인 눈속의 겨울 풍광과 너무 잘 어울려 보는 이로 하여금 그 어떤 감성을 일깨운다.

이렇게 그들이 같이 하는 씬마다 감성을 자극하는 서정적인 분위기로 흐른 가운데, 그 마을에서 사라진 사람들을 죽인 뱀파이어 소녀 이엘리, 종국에는 위기에 처한 오스칼의 학교 친구들까지 해친 이엘리, 이 소녀의 끝은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아니면 이 둘의 관계는 그렇게 계속되며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을 완성해 나갈 것일까? 그렇다. 이 영화는 헐리웃 시스템이 만들어 낸 수많은 뱀파이아 판타지와는 전혀 다른 분위기의 영화다. 소위 왕따 소년과 뱀파이어 소녀간의 사랑이란 독특한 소재를 담은 영화 '렛미인'은 그 어떤 판타지한 러브스토리다. 물론 이 러브스토리는 성인이 아닌 아이들의 사랑 이야기다.

서로 간 성장기의 약점을 알고 보듬어 주듯 외톨이 신세에 한없이 연약하기만 한 오스칼에게 이엘리는 세상의 전부이자 방패막이었고, 뱀파이어로 살아가며 평범한 인간이 될 수 없는 이엘리에게 오스칼은 인간에게 못 느꼈던 자신이 무언가 꼭 가지고 싶은 그 자체였다. 그것은 바로 오스칼은 학교폭력 등 괴롭힘에 대한 저항으로, 이엘리는 본연의 임무로 피를 찾아 나섬으로써 자신들의 가슴 아픈 사랑과 미래를 위해 잔혹한 선택의 기로에서 싸워나간다. 즉, 이들은 서로 돕고 의지하며 지낸 것이다.

이렇게 영화의 그림 속에는 소년과 소녀라는 아이콘이 등장해 서로 상호보완적인 구조를 띄고 있다. 물론 어찌보면 뻔하디 뻔한 뱀파이어 소재를 다룬 이야기 속에서 그들이 펼쳐낸 사랑이야기, 그것도 12살 소년과 소녀의 사랑의 이야기를 마치 한 폭의 눈 쌓인 수채화처럼 서정적인 감성을 자극하며 판타지 호러를 그려내고 있다는 점에서 독특하다. 그것은 화면 내내 눈으로 뒤덮인 스톡홀롬의 배경과 함께 잔잔한 서정감이 드는 음악의 흐름만으도 이미 그들의 이루어질 수 없는 슬픈 사랑 이야기는 전달되고 있는 것이다.

 

2010년 판타지 호러 기대작 '클로이 모레츠' 주연, <렛 미 인>

그리고 이런 이야기는 2년이 지나 올해 헐리웃에서 리메이크 되어 18일 개봉을 앞두고 있다. 바로 국내 개봉작에서 다소 얼빠진 히어로물이었던 <킥애스:영웅의 탄생>에서 오히려 찌질한 남자 주인공보다 극 중 '힛걸'로 분한 '클로이 모레츠'가 뜨며 수많은 삼촌팬들을 열광시켰던 그녀가 이 영화에 출연했다. 바로 헐리웃판 '렛미인'인 것인데, 감독은 전작 <클로버필드>에서 핸드헬드 기법으로 판타지 호러물의 '페이크 다규'를 선보인 '맷 브리스'가 연출과 각본까지 맡았다. 그래서 벌써부터 개봉을 앞두고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2010년판 '렛미인'.. 이미 2008년작에서 토마스 알프레드슨의 <렛미인>이 호러영화로서는 드물게 처연한 정서로 마음을 움직였다면, 맷 리브스의 <렛미인>은 더 자극적이고 도발적일 가능성이 크다는 후문이다. 

또한 '맷 리브스' 감독은 영화의 배경시기인 1980년대를 어떻게 그릴 것인가 하는 것에도 치중하며, 냉전 분위기가 팽배했던 그때 한 미국 소년의 마음은 어떻게 어두운 시대의 분위기에 영향받고 있었을지를 고민했다 등 내부적 심리에도 심혈을 기울였다는 전언이다. 즉 비주얼은 물론 그 어떤 내적 묘사에도 치중했다는 것인데, 물론 주인공 뱀파이어 소녀의 심리도 중요하게 다루지 않았나 싶다. 아무튼 이들의 그림은 스웨덴판처럼 서정적으로 한 소녀와 소녀의 슬픈 사랑이야기를 담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물론 서정감을 뛰어넘는 무언가를 그릴 수도 있는 것이고, 여기 그 중심에는 '힛걸'에서 뱀파이어 소녀로 분한 '클로이 모레츠'가 있어 더욱더 관심이 가는 영화 2010 '렛미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