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도서 사이트에서 문학부문에 있어 가장 많이 홍보하고 있는 책중에 하나가 있다. 매일 매일 들르다보니 안 살수 없는 이상한 의무감마저 드는게 사실이다. 바로 '헤르타 뮐러'의 <숨그네>다. 이 작품은 2009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헤르타 뮐러'의 대표 장편소설로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작가의 대표작이라니 어찌 안 읽을 쏘냐..ㅎ

그러면서 켵가지로 <숨그네>를 온라인에서 사기전에 오프 서점에 가서 책을 둘러보다 우연찮게 발견한 2008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르 클레지오'의 대표작 <황금 물고기>..작품은 현대 프랑스 문단의 살아 있는 신화라 불리는 르 클레지오의 대표작으로 한 소녀의 눈부신 성장기를 그리며 출간당시 프랑스에서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던 작품이다. 책은 최신판이 아닌 버전이지만 독자들이 오랫동안 봐온 책으로 8,000원에 업어왔다.

그리고, 헤르타 뮐러의 <숨그네>말고 또 다른 대표작이 <저지대>가 있는 것을 알고서.. <황금물고기>와 같이 오프에서 <저지대>를 도서상품권으로 컬렉.. 이 작품은 헤르타 뮐러의 데뷔작으로 루마니아 출간 당시 검열된 부분을 완벽히 복원한 무삭제 원본판으로 외지고 황량한 삶의 저지대에 사는 사람들, 그 음울함을 아름다운 시적 언어와 진솔한 산문으로 삶의 풍경을 그려냈다는 평이다.

이렇게 '헤르타 뮐러'의 <숨그네>를 사기 위해서 같이 구하게 된 <황금물고기>와 <저지대>.. 특히 <숨그네>는 최신판 양장본으로 책 속지에 저자의 친필 사인이 들어 있고 위처럼 '헤르타 뮐러에게 다가가기'로 해서 그녀의 노벨 문학상 수상 연설문과 작품 세계가 소개되어 있는 보너스 북까지.. 인팍에서 소멸되는 포인트로 해서 컬렉했다. 

우선, <숨그네>의 내용은 이차대전 후 루마니아에서 소련 강제수용소로 이송된 열일곱 살 독일 소년의 삶을 충격적이고 강렬한 시적 언어로 그려내며  헤르타 뮐러는 철저히 비인간화한 상황 속에서 살아남고자 하는 삶의 한 현장을 섬뜩하면서도 아름답게 포착했다는 소개다. 그것은 바로 인간성이 사라진 극단의 땅으로의 추방, 숨막히는 공포와 불안에 맞선 신비로운 시적 언어의 예술이라는 극찬인데.. 어떨지 모르겠다.

암튼, <숨그네>를 사기 위해서 오프에서 같이 구한 두편의 노벨 문학상 작품들까지.. 당장 읽고 싶은 마음이지만 지금은 다른 책 서평 관계로 못 읽고.. 따스한 봄 햇살과 봄 기운이 만발하는 5월에 세편의 문학의 진수를 만날 생각이다. 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