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의 변명 - 플라톤이 본 소크라테스의 철학적 진수 고전으로 미래를 읽는다 6
플라톤 지음, 원창화 옮김 / 홍신문화사 / 200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제목은 <소크라테스의 변명>이라 명징했지만 제목처럼 ’변명’이 아닌 소크라테스의 철학적 사고의 설파를 모아놓은 고전집이다. 물론, 그가 쓴 것이 아니라 그의 수제자 플라톤이 정치적 오해로 처형당한 스승 소크라테스의 사상과 철학의 산물을 문답식으로 모아 기록한 것이다. 

먼저, 소크라테스가 누구던가.. 그는 기원전 5세기 고대 그리스의 대철학자 출신으로 자신의 철학적 사상을 주유천하 하며 설파해온 그다. 또한 그를 자세히 몰라도 "너 자신을 알라.."라는 후세에 막대한 명언을 남긴 인물이기도 하다. 여기 그런 소크라테스가 남긴 주옥같은 철학적 사고에 대한 모음집이 바로 <소크라테스의 변명>이다.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면 이렇다.

"소크라테스라는 자는 땅 밑과 하늘의 일을 탐구하여 약한 주장을 강하게 만드는 따위의 부질없는 짓을 하고, 또한 남에게도 그것과 같은 터무니없는 것을 가르치기 때문에 그는 죄를 범하고 있다. 고로, 소크라테스는 죄인이다. 그는 젊은이들을 타락하게 만들고, 나라에서 인정하는 신들을 믿지 않고 따로 새로운 신령 따위를 믿고 있다."

먼저, 이렇게 포문을 연 내용으로 이렇게 그는 ’아니토스’의 앞잡이자 고발인 ’멜레토스’에게 고발 당했다. 그러면서 소크라테스가 아테네 시민과 재판관 앞에서 자신의 무죄 아니 자신의 입장 표명과 타당성을 계속 설파하는게 주 내용이다. 그것은 감정의 치우침이 아닌 당시 신에 지배당하는 신탁의 상황에서 제대로 된 현실 인식과 그만의 철학적 사고가 돋보이는 대목이다.

그리고 두번째 <향연>은 비극 시인인 ’아가톤’이 자신의 집에서 잔치를 열어 그곳 잔치 향연에 참석한 사람들과 토킹 어바웃을 즐기는 문답집 모음이다. 여기서는 고대 그리스 신화에 대한 논쟁과 쟁점이 주를 이룬 가운데 사랑의 정점인 ’에로스’에 대한 다각적 분석과 함께 제목 ’향연’ 고대 그리스의 내노라하는 문인들의 설파가 돋보인다. 

세번째 <파이돈>은 소크라테스가 옥중에 있으면서 나눈 대화집이다. 여기서 ’파이돈’은 전쟁 포로로 아테네에 끌려와 노예로 팔리게 되었을 때 소크라테스가 몸값을 치러 주어 자유인이 되었고, 그는 지근에서 소크라테스가 독약을 마시는 마지막 모습까지 지켜본 인물이다. 즉, 이런 파이돈의 증언과 소크라테스의 사람들인 아폴로도로스, 심미아스, 케베스, 크리톤등이 나오면서 소크라테스와 대화를 나눈다.

그것은 죽음을 앞둔 인간의 공포와 고통 또 그 속에서 내재된 영혼과 쾌락까지 그는 죽음앞에서도 초연한 철학자였음을 새삼 깨닫게 된다. 더군다나 마지막 독약을 마시고 몸이 굳어져 가는 상황에서도 절친 크리톤에게 아스클레피오스의 닭 한마리를 빚졌다며 자네가 기억해 두었다가 갚아 주라고 한 것이 그의 마지막 말이었다고 한다. 역시 범인(凡人)은 아니라는 생각이다. ㅎ

마지막 네번째 이야기 <프로타고라스>는 유명한 소피스트(Sophist, 고대 그리스의 현인, 지식인을 일컫는 말)였던 프로타고라스와 토킹 어바웃을 즐기는 대화집이다. 특히 이 부분에서는 의학계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가 당시 아테네의 청년으로 등장해 눈길을 끈다. 그외 프로티코스, 히피아스같은 소피스트와 그런 소피스트들의 후원자 칼리아스, 또 아테네 정권의 우두머리 크리티아스와 알키비아데스까지.. 여기서 그들은 진정한 소피스트 즉 지식인은 무엇이며 그들앞에 던져진 인간의 선과 악에 대한 논쟁과 토론등의 이야기를 펼친다.

이렇게 본 책은 플라톤이 기록한 네 편 모두 소크라테스를 주인공으로 한 대화 형식의 서술로 구성되어 있어, 소크라테스의 철학적 사고와 사상들의 철학적 진수를 선보이고 있는 내용들이다. 그만큼 플라톤이 소크라테스로부터 받은 지대한 사상적 영향과 시각을 제대로 보여준 고전 작품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사실 쉽게 읽히는 책은 아니기에 좀 힘는건 사실이다. ㅎ

정독이나 속독을 떠나서 형이상학으로 대표되는 철학적 주제들인 인간의 삶과 죽음, 지혜와 지식, 선과 악, 고통과 쾌락등 무언가 손에 잡히는 개념이 아닌 머리속에 떠도는 그런 무한의 주제들.. 그리고, 나같이 철학에 대한 지식과 사고가 전무한 상황에서는 그나마 쉽게 풀어썼다고 하지만 천천히 음미를 하며 읽어야 한번 고개가 끄덕여지는 철학적 고전 작품이기에 그래서 더욱더 힘든게 아닌가 싶다. 

하지만 이런 진정한 철학적 고전 작품들은 우리가 인생사 살면서 다시 꺼내봐야 할 지침서이자 보고(寶庫)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