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한 경제학의 시대 - 한계에 다다른 자본주의의 해법은 무엇인가?
찰스 아이젠스타인 지음, 정준형 옮김 / 김영사 / 2015년 2월
평점 :
품절




지금의 경제는 기이하고 일탈적이다. 그 한계에 이르러 이제 새로운 경제에 밀려나는 필연적인 단계를 밟는 중이긴 하지만 말이다. 자연계에서, 앞뒤 가리지 않는 성장과 필사적인 경쟁은 복잡한 상호의존, 공생, 협력, 자원의 순환을 이루기 전에 나타나는 미숙한 생태계의 특징이다. 따라서 다음 단계의 경제는 우리 모두의 선물을 이끌어내는 경제가 될 것이다. 경쟁보다 협력을 강조하고, 쌓아두기보다 나누기를 장려하고, 선형적이 아니라 순환적인 경제가 될 것이다. 돈이 곧 사라지지는 않겠지만, 좀 더 선물에 가까운 속성을 띤 채 지금보다 축소된 역할을 할 것이다. 경제는 축소되지만 우리 삶은 더 확대될 것이다.(36-37쪽)


예일대 정치경제학 교수 존 로머가 밝힌 바에 따르면, 미국 상위 0.001%의 가구소득은 1984년 평균소득보다 634배 많았지만 2014년에는 1937배까지 늘어났다. 반면 하위 50%의 실질소득은 그동안 1%밖에 증가하지 않았다. 연간 1%가 아니다. 1980년부터 2014년까지 34년에 걸쳐 단 1% 올랐다. _경향신문


어찌 미국뿐이겠나. 대한민국 경제도 충분히 “기이하고 일탈적”이다. 저 기이하고 일탈적인 경제를 나는 경제 포르노라 부른다. 경제 포르노는 돈 포르노다. 돈 포르노는 인간을 괴물로 만든다. 괴물이 되어 날뛰는 대박 난 극소수 부자들이 대부분 사람들의 삶을 피폐하게 하며 나아가 공동체를 붕괴시키고 있다.


감옥에 갇힌 두 전직 대통령, 한진 모녀, 삼성 부자, 안철수를 보라. 돈이 저들에게 무슨 짓을 했는가. “경제는 축소”되어야 한다. “우리 삶은 더 확대”되어야 한다. 경제가 스스로 축소되겠나. 애써서 선물을 순환시켜야 한다. 우리 삶이 저절로 확대되겠나. 애써서 신성을 회복해야 한다. 손이 손을 씻어주는 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