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폭발 - 타락
스티브 테일러 지음, 우태영 옮김 / 다른세상 / 201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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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을 획득하고 소유하려는 우리 욕망은 우리 내면의 불화를 넘어설-또는 완화할-행복의 원천을 찾으려는 욕망에서 분출한다.·······이 점에서 향락주의도 중요하다.·······향락주의와 물질주의는·······돈이 많을수록 우리가 쾌락에 더 많이 접근할 수 있다는 사실로 연계된다.·······향락주의의 목적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근원적 불행을 잘 살고 있다는 웰-빙 의식으로 지워버리는 것이다.·······그러나·······물질주의와 향락주의는 우리를 절대 완벽하게 만족시키지 못한다. 그것들이 가져다주는 흥분감은 매우 일시적이기 때문이다. 우리의 정신적 불화는 항상 존재하는 반면, 쾌락단추를 누를 때 나오는 “활기 넘치는” 소리는 잠시 후에 사라져버리고 우리는 다시 출발점으로 돌아와 있게 된다.(212-214쪽)


처음 서초동에서 한의원 열 때, 인테리어 공사 계약한 분이 술자리에서 경쾌한 어조로 말했다. “인테리어에 지나치게 돈 쓰지 쓰지 마세요, 원장님. 뿌듯한 느낌, 그거 6개월 지나면 사라집니다.” 돈 더 벌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반납하는 업자의 말이라 잊히지 않는다. 불같은 사랑도 180일이면 식는다는데 무엇인들 그렇지 않으랴.


물질이든 향락이든 실체 아니다. 그것들이 일으키는 행복, 안정, 충만, 이 모두 감정 실재다. 매달릴수록 빠르게 지나간다. 빠르게 지나갈수록 맹렬히 매달린다. 제약 불가의 이 허기증은 자아폭발의 총아인 돈의 마술이다. 마술이라고 해서 부인하거나 억압하면 없어지는 허탄한 것은 단연 아니다. 인간 정신에 질병으로 자리하고 있다.


질병은 견고한 고통의 영지를 지닌다. 거기 금강궁을 지은들 극락이 되겠는가. 거기서 송로버섯을 먹은들 천국이 되겠는가. 금강궁도 송로버섯도 고통의 영지에 뿌려지는 거름일 뿐이다. 정신과 금욕이 길인가? 아니, 그 역시 또 다른 극단의 거름이다. 붓다의 중도가 작은 수레의 길이다. 큰 수레의 길은 공동체적 향유와 전인적 참여다.


공동체적 향유와 전인적 참여가 지나치게 이상적인가. 아니, 지상에 이미 존재했었다. 그 핵심을 누락시킨 채 근대민주주의가 벤치마킹한 이로쿼이맹약이 바로 그것이다. 자아폭발이 구축한 개인·로고스·정치경제를 전복할 공동체·에로스·생태학의 나선형 복원 운동은 이미 지하 진원에서 시작되었다. 코 ‘개’날카로운 생명은 그 향을 좇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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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도움 주시는 분이 전혀 계시지 않아 저 혼자 온갖 방법을 동원해 해독(!)해봤습니다. 일단 원형을 대부분 보존한 채 정자체로 바꾼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맞춤법 정도만 손 보고 한글 음을 단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어려운 낱말 풀이>


귀한: 소중한 편지

귀방: 소중한 방문

작일: 어제

명조: 내일 아침

감패: 고맙게 여겨 기억함

여불비: 여불비례의 준말로 예를 다 갖추지 못했음을 뜻하는 겸양 문구

재배: 두 번 절함



*


아마도 100년이 채 안 된 편지글일 것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알아보기 어렵습니다. 문화적, 정치적 식민지를 거친 우리만의 풍경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조금 전 어떤 분이 알려왔는데 1920년대 프랑스에서 독립운동을 했던 공진항을 수행했한 2등서기관 손병식의 메모일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환'으로 읽은 글자가 '식'이었습니다.^^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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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전 프랑스에서 음악하시는 트친 한 분이 해석을 부탁하며 트위터에 공개적으로 올린 오래된 편지글입니다. 프랑스에 있는 이런 역사적 자료의 발굴 작업에 참여하시는 분인 듯합니다. 한문, 특히 초서에 밝으신 분이 계셔서 도와주시면 좋겠다 싶어 여기 올립니다. 사실 제가 한의사라 여느 분들보다 한문에 익숙하지만 한의학 문헌에서나 그럴 뿐입니다. 초서나 흘림체가 등장하면 외계어이긴 마찬가집니다.^^ 관심 가지고 살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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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폭발 - 타락
스티브 테일러 지음, 우태영 옮김 / 다른세상 / 201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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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약drug에 대한 타락하지 않은primal 사람들의 태도는 우리의 태도와 완전히 다르다. 그들은 절대로 마약을 순전히 오락 목적으로만 사용하지 않으며, 종교의식·성인식·장례식의 한 부분으로만 사용하거나, 주술적 여행 또는 의학적 진단으로 사용한다. 그들이 마약을 사용하는 목적은 지각을 강화하고, (신적) 환상vision을 불러오고, 보이는 세계와 보이지 않는 세계의 간극을 없애서 영과 접촉하기 위한 것이다. 다른 말로 하면 그들은 마약을 실제reality에 대한 시야vision를 넓히는 데 사용한다.

  그러나 타락한 사람들에게 마약의 목적은 오로지 도망이다.(207쪽) (원문 단어 붙임, 번역 바꿈-인용자)


같은 drug인데 타락을 기점으로 하나는 묘약이고 다른 하나는 마약이다. 묘약은 “실제reality에 대한 시야vision를 넓히는” 약물이다. 마약은 실제에 대한 시야를 가리려 “도망”치도록 하는 약물이다. 그 약물이 무엇이냐가 중요하지 않은 까닭이 바로 여기 있다. 따지고 보면 앞서 직면 회피에서 거론한 활동과 여가 모두 마약과 본질이 같다. 그뿐 아니다.


강력한 마취 효과, 혹심한 부작용, 맹렬한 중독성을 고루 갖춘 마약 중의 마약은 따로 있다. 교회 세습하면서 하나님도 세습이라 떠드는 개신교 목회자나 도를 깨달았다는데 정치적 무지는 깨닫지 못하는 승려를 양산하는 통속종교가 바로 그것이다. 이신득의, 견성오도가 마비시킨 실제 시야 때문에 수많은 사람들이 망상에 사로잡혀 무릎 꿇고 손 비비고 있다.


전지전능하신 하나님 믿는다지만 세월호사건 진실 한 올 알아내지 못했고, 죽어가는 아이 하나 건져내지 못했다. 그래서 그 신앙이 도망치는 마약일 뿐이라는 거다. 대자대비하신 부처님 믿는다지만 세월호사건 터진 뒤 대한불교조계종 총본산 조계사는 왕생극락 빈다는 현수막이나 내걸고 주저앉아 있었다. 그래서 그 신앙이 도망치는 마약일 뿐이라는 거다.


종교가 마약으로서 통속성을 깨뜨리려면 김삼환, 혜민 따위의 혀끝에 놀아나서는 안 된다. 우리사회 “실제reality에 대한 시야vision를 넓히는” 묘약으로 거듭나고 성불해야 한다. 하나님은 저 높은 하늘 아닌 이 낮은 땅 후미진 곳에서 살고 있는 소소하고 미미한 존재다. 부처님은 황금으로 칠한 불상 속에서 미소 짓지 않고 함께 고통당하며 눈물짓는 존재다.


양약良藥은 처음에 쓰지만 나중에 좋은 효과로 나타난다. 마약은 거꾸로다. 종교든 LSD든 도망의 끝은 멸망이다. 도망치는 것이 아니라 직면해 꿰뚫고 나아가려 한다면 종교도 LSD도 훌륭한 방편이 된다. 글이 막힐 경우 덮어두고 나가 고요히 술잔을 기울이는 때가 내겐 제법 있다. 대부분 돌파구를 거기서 연다. 결국 마약이라는 술도 묘약 삼으면 된다. 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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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일>



유치환



하늘도 땅도 가림할 수 없어

뽀야니 적설積雪하는 날은

한 오솔길이 그대로

먼 천상의 언덕배기로 잇닿아 있어

그 길을 따라가면

그 날 통곡하고 떠난

나의 청춘이

돌아가신 어머님과 둘이 살고 있어

밖에서 찾으면

미닫이 가만히 열리더니

빙그레 웃으며 내다보는 흰 얼굴



청마 시 가운데 비교적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시다. 이 시를 언제 처음 접했는지는 아슴아슴 기억이 희미하다. 적어도 30년은 훨씬 전일 것이다. 그럼에도 한두 군데 빼곤 정확히 암송할 수 있는 것은 내가 이 시를 노래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정확히 말하면 그 노래의 가사로서 가슴에 남아 있는 것이다. 눈이 내리는 날은, 얼굴조차 기억하지 못하는, 한없이 보고 싶지만 끝내 만나고 싶지는 않은 어머니와 함께 이 시가 하루 종일 내 영혼을 맴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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