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펼쳐보는 문화재 연표 그림책]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한눈에 펼쳐보는 문화재 연표 그림책 한눈에 펼쳐보는 그림책
이광표 지음, 이혁 그림 / 진선아이 / 201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역사는 허구가 아니라 실제 있었던 일을 다루는 학문이라 더욱 재미난 학문이 아닐 수 없다. 다만 학교에서 배우다 보면, 시기별, 나라별 등 숫자와 함께 외워야할 것들이 많아서 어렵게 느껴질 수 있을 뿐. 굳이 숫자가 아니더라도 시기별로 구분할 수 있는 기억법이 머릿속에 체계적으로 자리잡힌다면 좋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단원별로 배우게 되는 역사를재미나게 인식하기는 참 어려울 수 밖에 없다. 주먹구구 식으로 배우고 외우고 했던 나와 달리 신랑은 초등학교때부터 너무 많이 봐서 외우다 시피했던 역사 학습 만화가 역사 공부를 따로 하지 않을 만큼 큰 도움이 되었다 한다.

 

 

 

 

 

이 책은 선사시대부터 근현대까지의 역사를 주요 문화재별로 시간의 흐름상에 따라 정리를 해놓았는데 커다란 판형으로 나와있어서 신문을 보는 듯한 느낌에다가 사진과 그림을 더해 기억을 돕게 하는 재미난 책이다. 많이 보고 재미나게 보려면 글만 빼곡히 나와있는 것보다 야사처럼 기억하기 좋은 재미난 내용과 더불어 그림, 사진들이 곁들여지면 더욱 기억에 새록새록 잘 남는 것 같다.

재미로 보았지만 학창시절에 시험 문제에 어렵게 출제되곤 하던 (교과서 단순 암기가 아닌 응용하는 문제-거의 대부분 통합형 문제였다. 넓은 안목으로 두루 역사를 꿰뚫는 아이들에게는 쉽게 느껴지나 단순 암기 위주의 공부를 하는 아이들은 풀기어려운 문제) 역사 문제를, 이 책의 다양한 해석 방식을 도입해서 이해하다보면 재미나게 풀어낼 수 있겠다 싶었다.

 

 

 

 

 

문화재와 함께 정리되다보니, 가까운 박물관이나 유적지 등은 아이와 함께 미리 찾아보고 책 내용을 되새겨 봐도 도움이 많이 되겠다 싶었다. 어릴적엔 부모님과 함께 박물관에 가서도 역사책과 바로바로 연결을 못 시키고 그냥 눈으로 구경만 하고 나오는 체험활동이라 생각했는데, 관련된 책을 보고, 박물관이나 유적지를 다녀온 후 또 관련 책을 새로 보거나 혹은 느낀 점 등을 간단히 기록해 두면 더욱 머리에 잘 남지 않을 까 싶었다.

 

 

 

 

 

아직 유아를 둔 엄마인지라 역사 공부에 크게 관심을 기울이지 못했지만 단순 암기가 아닌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역사 공부를 시켜줄 방법을 알 수 있으면 좋겠다라고 늘 생각해왔다.

연대별로 나와있어서 아이들이 참고하고 기억하기에 더욱 좋을 문화재 연표 그림책, 초등학교 역사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에게 역사를 쉽고 재미나게 접근하게 해줄 그런 책이 아니었나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