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임재 연습 - 완역판 세계기독교고전 17
로렌스 형제 지음, 이광식 옮김 / CH북스(크리스천다이제스트)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회가 이 땅에 존재하는 목적은 잃어버린 영혼을 찾아 구원하는 것이다. 요즘 유람선 같은 교회가 있다. 유람선을 타는 목적은 편리한 관광이다. 돈을 지불한 사람들을 위해 고용된 직원들은 그 일이 자신의 직업이기 때문에 열심히 일한다. 그들에게는 관광할 여유가 없다. 관광을 하기 위해 돈을 지불한 몇몇 관광객들만이 편리한 시설에서 좋은 경치를 바라볼 수 있다. 만약 교회가 유람선 같은 모습이라면 어떨까? 교회에서 사례금을 받는 직원들은 열심히 일하고 나머지 사람들은 방관자적 입장을 취하게 될 것이다. 교회가 유람선이 된다면 그 교회는 생명력을 잃어버리게 될 것이고, 예수님의 교회라고 말할 수 없다.

 

이 책은 19세기 남아프리카 성자로 불리는 로렌스 형제가 수도원에 들어가 주방 일을 하며 하나님의 임재를 연습하는 법을 터득하게 된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나 이 책은 <하나님의 임재 연습>을 가르치기 위해 따로 집필된 책이 아니라 로렌스 형제에게 일어난 '놀라운 변화'가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특별히 그와 자주 편지를 주고받고 대화를 나누었던 보포르의 수도원장이 그와 나누었던 대화를 편집하고 서신들을 함께 묶어 만든 책이다.

 

로렌스 형제가 오늘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는 그리스도 안에 거하라는 것이다. 그는 말씀의 의미와 그 안에 약속된 복된 경험들을 알지 못한 채 예수님을 열심히 따른다고 생각하는 것은 두려운 일이라고 말한다. “예수님을 영접하고 성령의 새롭게 하심을 경험한 사람들이 그들 앞에 준비된 완전한 구속에 이르지 못하는 이유는 바로 예수님의 임재를 경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하나님 임재의 성경적 근거는, 속죄소 위의 하나님 현현이다(25:21). 피가 뿌려진 속죄소는 하나님이 인간과 만나겠다고 약속한 유일한 장소였다. 하나님은 우주 만물의 주인이시고 어디든 안 계신 데가 없는 무소부재하신 분이심에도, 죄가 세상에 유입된 후에는 오직 그 곳 속죄소에만 임재하셨다.

 

로렌스 형제는 나이 38세에 프랑스 파리의 맨발의 까르멜수도회에 들어갔고 부활의 로렌스 형제라는 수도명으로 불리기 시작했다. 이후 그는 이곳에서 평생을 평수사로 지내면서 부엌일과 샌들 수선하는 일을 하며 하나님의 임재를 연습했다. 아무리 힘들고 비천한 일이라도 푸념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주님의 일로서 감당하여 말년에는 그 누구도 넘볼 수 없는 그리스도 성품의 사람, 그 속에 분명히 하나님이 임재하여 계신 하나님의 사람이 되었다.

 

사람들은 그를 만나면 주님을 만난 듯한 거룩한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접시를 닦을 때도 마치 그는 경건한 사제가 거룩한 성찬을 집례하듯 정성을 다해 의무를 감당했다. 또한 일과를 마친 뒤에는 오랫동안 부엌 바닥에서 주님과 교제를 가졌다고 한다. 그는 이런 영적인 실천을 하나님의 임재 연습이라고 불렀다. 그는 설교자도, 거룩한 의식의 집례자도 아니었지만 일상을 통해 주님과 함께했고 거룩한 영성의 향기와 영향을 이웃들에게 끼치고 있었던 것이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나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나의 영혼 깊은 곳을 만족시킬 수 있는 하나님의 임재경험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하나님의 임재경험은 나의 삶의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하고 긴급한 문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