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기부여 - 자본주의 시대에 최적화된 동기부여 방식
조현우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1세기 인류 문명에 살면서 자본주의라는 말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이익과 돈벌이 앞에서 윤리, 철학, 종교, 정치, 감정 등이 모조리 무시되는 사회. 쉽게 말해 돈이면 다 되는 사회가 자본주의 사회다. 초등학교 때부터 받아온 교육 덕분에 자본주의라는 말에는 익숙해졌지만 정작 자본주의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게 현실이다.

 

자본주의를 말뜻으로 풀어보면 돈이 기본인 사회이다. 하지만 돈이 아무리 많아도 시간이 없으면 아무 것도 할 수 없다. 지금과 같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우리는 절대 돈 없이는 좋아하는 일을 할 수도, 안정될 삶을 살 수도 없다.

 

이 책은 현역 공군 장교이자 사람들의 영감과열정을 불러일으키는 동기부여 전문가인 조현우씨가 수많은 부자들의 조언을 체득한 끝에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반드시 돈이 필요하다며 자본주의 시대에 최적화된 동기부여 방식, ‘돈기부여를 제시한다.

 

이 책의 표지에 보면 지금 당장 무분별한 저축에서 벗어나라! 미친 듯이 쓰고, 미친 듯이 배우고, 미친 듯이 벌어라!”는 글귀가 기록되어 있다. 나는 이 책을 손에 들고 단숨에 읽었다. 전부가 나에게 하는 소리 같았다. 돈이 인생의 전부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인 자본주의 시대에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저축해서 집도 사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당연히 돈을 모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던 나에게 그렇게 산다고 부자가 될 수 있을까? 하고 묻는 것 같았다.

 

분명 돈이 인생의 전부는 아닌 것 같다. 그렇게 돈이 많은 재벌들도 남들이 모르는 고민이 있는 것을 보면, 하지만 어느 정도 돈은 필요한 것 같다. 우리는 당장 사고 싶은 것을 사고, 가보고 싶은 곳을 가고, 배우고 싶은 것은 배우고, 하고 싶은 것도 해야 한다. 갖고 싶은 것을 취해봄으로써 행복감을 느끼고, 돈의 감사함도 직접 체감해야 한다. 그렇게 얻은 에너지를 이용해 치열하게 배우고, 꿈을 성취하면 부자가 될 수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동기부여를 얻으려면 돈을 어떤 식으로 써야 하는지, 어떤 식으로 배우는 데 투자해야 하는지, 또 어떤 식으로 벌어야 하는지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방법을 알려주며 돈을 위해 꿈을 포기하는 많은 사람들이 현재를 즐기며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저자는 돈 욕심이 없다는 것은 꿈을 이루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할 하기 싫은 일 30퍼센트를 하지 않겠다는 말과 같다. 대부분의 경우 꿈과 돈의 구성요소들은 일치하는 양상을 보인다. 돈 욕심이 없다며 30퍼센트를 배재하는 사람은 돈뿐만 아니라 꿈을 이룰 확률도 당연히 줄어들 것이다.”(p.154) 라고 말했다.

 

이 책을 읽고 무작정 아낀다고 해서 행복이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진정으로 좋아하는 것에, 또 좋아하는 것을 찾기 위해 먼저 돈을 써보고 돈기부여를 얻어 미친 듯이 배우고 성장해 나가며 부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상식을 깨는 실질적인 사례들로 가득찬 이 책을 통하여 인생을 새롭게 바꾸어 진정 행복한 삶으로 나아가기를 소망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