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 권 독서법 - 하루 한 권 3년, 내 삶을 바꾸는 독서의 기적
전안나 지음 / 다산4.0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이 세상을 살다보면 원치 않는 권태기가 찾아온다. 끓어오르던 삶의 열정이 차갑게 식고, 제대로 된 길을 걷고 있는지 의문에 휩싸일 때가 있다. 특히 다람쥐 쳇바퀴 돌 듯 반복적인 삶을 살아가는 대한민국 직장인들에게 권태기는 피할 수 없는 숙명이다. 실제로 직장인 10명 중 8명은 우울증을 겪거나 현재 우울한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책은 초등학교 2학년 큰아이와 여섯 살 둘째를 둔 엄마이자, 14년째 한 직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장인 전안나가 1 권의 책을 읽으면서 발견한  읽기 노하우를 담았다. 하루  권씩 지치지 않고 매일 읽는 바쁜 와중에도 짬짬이 독서 시간 확보하는 효율적인 독서를 보장하는 분위기 조성법내게 맞는  고르는 독서 리스트와 응용 노트 활용법독서 권태기 극복법  대한민국 직장인에게 최적화된 실현 가능한 독서법이 소개돼있다.

 

저자는 대학을 졸업하자마자 직장에 취업하여 10년 넘게 근무했는데 어느 순간 모든 에너지가 방전되는 걸 느꼈다. 10년 정도 일하면 최소한 자신의 분야에서는 베테랑소리를 들을 줄 알았는데, 현실은 그냥 일 좀 하는 직장인에 머물렀다. 또한 극심한 우울증에 빠져 불면증과 무식욕증 때문에 살이 빠져 뼈만 앙상하게 남았다. 회사에서는 날카롭고 예민한 상사로, 집에서는 음울하고 신경질적인 엄마로 낙인찍혔다. 살아 있어도 살아 있는 것 같지 않은 지옥 같은 나날이 이어졌다.

 

극심한 우울증 때문에 몸과 마음이 무너졌던 저자는 매일 한 권의 책을 읽으면서 자존감을 회복하고,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깨달았다고 고백한다. 이러다 정말 죽을 수도 있다는 생각에 두려워하던 저자는 100권의 책을 읽고 마음의 안정을 되찾았고, 300권을 읽자 누군가를 미워하는 마음이 사라졌으며, 500권을 읽은 뒤에는 세상에 대한 호기심이 다시 살아나는 기적을 경험했다. 그리고 800권을 읽었을 때 작가가 되고 싶다는 꿈을 꾸었으며 마침내 이루었다.

 

하루에 책 한 권을 읽는다는 것이 가능할까? 나는 엄두도 못낼 일이다. 책을 손에 들고 읽다보면 잠이 오고, 또 다른 일이 생겨서 중간에 그만둘 때가 많은데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저자는 나는 하루 한 권 읽기를 목표로 삼았지만, 책 한 권을 다 읽지 못한 날도 있고, 아예 펼쳐보지 않은 날도 있다. 심지어 책 권태기가 와서 20일 동안 책 근처에 가지 않은 날도 있다. 그러나 포기하지는 않았다. 잠시 쉬었다 간다는 생각으로 다시 시작했다. 만약 그때 에라이~ 하고 무너졌다면 지금 이 책을 쓰지 못했을 것이다."(p.163)고 말했다.

 

저자는 “1천 권 독서법은 매일 한 권의 책을 독파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단 한 장을 읽어도 좋으니 하루도 빼놓지 않고 책을 펼치면 하루 한 권의 책을 읽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라고 강조한다. 누구나 책을 읽으면 좋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일 때문에, 학업 때문에, 집안일 때문에 마음먹은 만큼 책을 읽지 못한다.

 

나는 이 책을 읽고 저자처럼 매일 책을 읽기로 결심했다. 물론 얼마나 오래갈는지 모르겠다. 하지만 이번에는 확실하게 해 보리라. 매일 손에서 책을 놓지 않고 책을 애인삼아 함께 지내리라. 그러다보면 나에게도 기적이 일어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