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교인은 교회의 리더다 - 건강한 교회를 세우기 위한 제직 양육 교과서
김원태 지음 / 브니엘출판사 / 2019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그동안 한국교회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해 왔고, 시대의 어두움을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그리하여 한국교회는 1천만이 넘는 부흥을 이루었다. 한국교회의 부흥은 세계적으로 보기 드문 역사다. 한국교회가 이렇게 짧은 기간에 놀라운 부흥을 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교회의 리더들 때문이었다.

 

한국교회는 부흥에만 머문 것이 아니라 이웃과 사회와 조국의 미래까지 책임지는 일로 자연스럽게 번져 나갔고 결국 조국을 책임지는 민족의 지도자를 길러내는 모판과 같은 역할을 했다. 민족을 이끄는 지도자들이 교회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배출되었다.

 

오늘 한국교회와 한국사회를 이렇게 성장시킨 주역은 리더들이었음이 분명하다. 그런데 작금의 한국교회는 점차 사람들이 교회를 떠나고 있다. 그 이유는 교회 시설이 좋지 않아서도, 헌신이 부담스러워서도, 마땅한 프로그램이 없어서도, 심지어 설교의 수준 때문도 아니다. 그들이 교회를 떠나는 것 같지만 엄밀히 따져보면 리더를 떠나는 것이다. 사람들은 예수님께 실망하는 것 같지만 사실 교회에 실망하고, 교회에 실망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교회를 섬기는 리더들에게 실망한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교회는 리더를 잘 세워야 한다.

 

이 책은 기쁨의 교회를 개척하여 셀 교회의 모델이 되고 있는 김원태 목사가 건강한 교회를 세우기 위한 리더 양육 자료로써 집사, 권사, 장로 및 제직 세미나, 그리고 구역장 및 교사대학 양육훈련을 위한 교과서라고 할 수 있다. 건강한 교회로 가는 건강한 리더 양육의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프롤로그에서 저자는 교인은 교회의 구경꾼이 아니다. 교회의 리더다. 교회는 크냐 작으냐보다 더 중요한 것은 건강한 교회가 되는 것이다. 건강한 교회는 시간이 지난다고 저절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건강한 교회는 건강한 리더가 얼마나 많이 세워졌느냐에 달려 있다. 교인들은 시간이 흐른다고 저절로 성장하지 않는다. 훈련받을 때 자라고, 또 주위에 성숙한 리더가 많을 때 그들을 보고 성장하게 된다.”(p.4)고 말했다.

 

오늘날 교회마다 첫사랑이 식어가듯이 열정이 식어지고 점차 물질화, 세속화 되어가고 있다. 성경으로 세워진 교회에서 조차도 리더를 훈련하는 일이 점차 등한시 되고 있다. 건강한 교회는 리더를 든든히 세우는 교회이다.

 

이 책은 모두 두 파트로 나누어 구성했다. 첫째 파트에서는 먼저 하나님을 사랑하라고 하면서 살아계신 하나님을 갈망하고, 예수님이 남기신 대안은 성령이시며, 주님의 몸인 교회를 사랑하며, 하나님을 기대하고 기도하라고 강조한다. 둘째 파트에서는 그리고 사람을 사랑하라고 하면서 존중은 인간관계를 여는 열쇠이며, 순종은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먹게 하며, 작은 일로 위대한 섬김을 시작하라, 당신은 하나님의 거룩한 청지기다, 가장 가치 있는 일에 열정을 품어라, 내 비전이 아닌 하나님의 비전을 잉태하라고 강조한다.

 

이 책을 통하여 내가 이 땅에 살면서 직접 예수님의 제자로 만든 사람이 몇 명이 있을까? 스스로 질문해 본다. 자녀를, 구역원들을 예수님의 제자로 만들기로 결심한다. 나는 하나님의 꿈을 이루기 위해 태어난 사람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