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설탕으로 만들어지지 않았다 키큰하늘 1
이은재 지음, 김주경 그림 / 잇츠북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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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로 속에 갇힌 사람들을 뒤로하고 두 팔을 한껏 들어 올린 한 아이의 밝은 얼굴이

노란 책표지와 너무도 어울리는 <나는 설탕으로 만들어지지 않았다>

설탕의 달콤함처럼 달달한 이야기인 줄 알고 읽기 시작했는데

읽는 내내 가슴이 답답함을 느끼며 주인공 기적이와 주변 인물들이

지혜롭게  자신의 마음을 헤아려보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읽게 되었어요.


오늘의 주인공 용기적


십 년간 아이가 없던 집에 기적처럼 찾아온 아이 기적이는

낮은 자존감 때문에 온 가족을 꽁꽁 묶어 완벽하게 기름칠하고

닦고 조이는 엄마로부터 자신의 존재감이 전혀 없는 아이로 자라고 있었어요.

뭐든 완벽을 추구하는 엄마에게서

벗어나고 싶었던 기적이.


키 작고 통통한 공부에는 별로 관심이 없는 

소심하고 평범한 주인공 용기적.


엄마는 아이들에게

"엄만 어렸을 때 스스로 정말 못나고 별 볼 일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했어.

그건 아주 비참한 기분이란다.

이제라도 내가 원래부터 그런 사람은 아니었다는 걸 너희 외가 친척들한테 꼭 보여 줘서

그때 상처받은 자존심을 되찾을 거야.  너희들이 도와줘야만 그렇게 할 수 있어."라는 말을 자주 했답니다


기계처럼 정확하게 통제하고 관리해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의 엄마.


가족 중에 유일하게 기적이의 편이 되어 주었던 할머니마저 치매를 앓아

마음 붙일 곳도 없고 엄마 앞에 서기만 하면 한없이 작아지는 기적이.



 6학년 새 학기가 되면서 기적이는 오토바이를 너~무 사랑하는 담임선생님을 만나게 돼요.


담임선생님은 정년이 얼마 남지 않아 아이들에게는 관심도 없으셨어요.

한 달이 지나도 아이 이름도 외우지 못하고,  수업 시간엔 오토바이나 은퇴 후 살게 될 시골집 얘기에 열을 올리며

공부를 열심히 가르치지도 않고, 아이들을 따뜻하게 아낄 줄도 모르고, 아이들이 사고만 나지 않으면 그만이라는 

오토바이만을 사랑하는 선생님이었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존재감 없던 용기적에게 문제가 생겼어요.


"용기적, 너 이제 보니 진짜 대책 없는 놈이구나. 수업이 장난이야?"라며 꾸짖는 선생님.

자신의 의도와는 전혀 다른 선생님의 반응에 기적이는 자신의 내면에 숨어 있던 나쁜 유전자가 꿈틀꿈틀 움직이는 것을 느끼게 되는데.....


초등 6학년 사춘기에 막 들어선 기적이는

매일매일 완벽을 추구하기 위해  윽박지르는 엄마와

자신을 투명인간 취급하는 선생님 사이에게

자신의 나쁜 유전자를 잘 다스릴 수 있을까요?



<나는 설탕으로 만들어지지 않았다>에서는

주변의 강압에 의해 자신감을 잃어가던 기적이를 통해

사회 구성원이면서 가족 구성원인 우리 자신들의 존재 가치는 

무엇일까라 생각해 보게 됩니다.


자식을 통해 대리만족하려는 기적이 엄마의 모습은

아이를 키우는 우리 부모들의 지나친 자식 사랑이 오히려 아이를 힘들게 하고 있지 않나라는

반성을 해 보게 되었답니다.


스스로를 사랑하는 방법을 몰라 고민하는 부모님이나

아이에게 지나친 사랑을 쏟고 있는 부모님들께서

아이와 함께 읽어 보며 이야기 나누면 좋을 책 <나는 설탕으로 만들어지지 않았다>

추천합니다.



본 서평은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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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으로 쉽게 읽는 고정욱 그리스 로마 신화 4 - 신과 인간, 욕망의 뒤엉킴 주석으로 쉽게 읽는 고정욱 그리스 로마 신화 4
고정욱 지음 / 애플북스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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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방학 동안 읽고 있는  그리스 로마신화

내용이 방대하다 보니 아이의 눈높이에서 가장 친절한 도서로

<주석으로 쉽게 읽는 고정욱 그리스 로마신화 >를 선택해 읽고 있어요.

4화 신과 인간, 욕망의 뒤엉킴에는 

신의 보살핌을 받던  인간들이 성장하고  발전하면서

어떤 모습으로 변화되는지에 대한 내용이 나와 있어요.

나약하고 여린 인간에서 강인함과 권력을 가졌을 때

배려와 겸손함을 갖지 않았던 영웅들.

가진 것을 과시하며 무례함을 가진 사람들.

그들을 통해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가 가져야 하는 자세가 어떠해야 하는지를

배우게 됩니다.


책 속 이야기......


강의 신 이나코스의 딸  '이오'.


제우스의 여인 '이오 는  헤라의 눈을 피하기 위해 하얀 암소로 변했지만 

헤라는 흰 소의 피를 빨아먹는 등애를 시켜 이오를 괴롭혔어요.  

고통을 받으면서 이오는 이집트로 넘어가 제우스의 자식 '에파포스'를 낳았답니다.


에파포스는 이집트의 첫 번째 왕으로 풍요와 행복, 기쁨이 넘치는 이집트를 건설하고

예쁜 딸 리비아를 낳았어요.  리비아는 포세이돈과 결혼해 아들 벨로스를 낳았고 말이죠.


벨로스는 에파포스의 뒤를 이어 이집트의  왕으로 주변 영토를 정복하여 

그 땅의 이름을 어머니의 이름을 따서 '리비아'로 지었어요.


'리비아'는 벨로스의 아들인 '다나오스'에게 

다른 영토인 '아라비아'는 '아이깁토스'에게 맡겼어요.


하지만 자신들의 영토에서 왕으로 권력을 가졌던 형제인 아이깁토스는

아버지 벨로스가 죽은 후 다나오스의 땅마저 손아귀에 넣기 위해

혈육 간의 전쟁을 일으켰어요.


쫓고 쫓기는 권력 다툼.  죽고 죽이는 다툼. 전쟁에서 살아남은 것은

린케우스와 히페름네스트.  그리고 49명의 공주.

죄의식에 사로잡혀 있는 이들을 용서한 것은 다름 아닌 제우스였답니다.


인간의 죄를 용서하는 신.

잘못을 저지른 인간을 벌하는 신.



신의 영역은 어디까지일까요?


떼려야 뗄 수 없는 신과 인간의 관계 속에서

신은 인간을 돌봐 주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인간을 성장시키지만

성장한 인간은 거만함을 가짐으로써 나락으로 떨어진다는 이야기.


 

<주석으로 쉽게 읽는 그리스. 로마신화 4화 신과 인간, 욕망의 뒤엉킴>에는 

신을 여러 차례 속였던 '시시포스'를 벌하는 지하의 신 하데스와

페가수스를 타고 다니며 많은 업적을 이룰 수 있게 된 영웅 벨레로폰을 돌본 아테나.

일곱의 아들과 일곱의 딸을 앞세워 신을 능멸한  니오베를 벌한 레토 여신이 등장해요

.


신탁에 의해 자신의 땅.  아버지의 나라 코린토스를 떠나야 했던 용맹한 벨레로폰.


코린토스에서는 산적 베레로스를 

리키아에서는 괴물 키마이라를 

프롤로스산에서는 산적을 무찔렀던 벨레로폰.

아무도 길들이지 못한 페가수스를 길들였던 그였지만

권력은 사람을 변하게 했어요.


P.196

"순수하고 맑은 청년도 권력과 부를 쥐니 저렇게 타락하는구나.

권력을 가진 자일수록 겸손해야 더 큰 존경을 받는 법인데 저자는 그것을 몰랐구나.

훌륭했던 벨레로폰이 저렇게 망가지다니.

자기가 어떤 일을 저질렀는지도 모른 채 죽겠구나. 애석하다. 영웅의 말로가 이렇다니......"


신화를 읽고 있으면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 인간들의 본성이 무엇일까라는 생각을 해 보게 하는데요,


국민에 의해 선출된 사람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초심을 잃고 

자신의 권력을 함부로 휘두를 때

오만함과 자만심을 가졌던 벨레로폰이 생각납니다.


순수했던 청년이 초심을 잃고 오만함을 가질 때

자식이 주는 행복감에 젖어 남에게 과시하거나 자만할 때

타인을 오해해 어려움을 겪게 할 때.......

현재의 나는 지금 어떤 모습인지 나를 돌아보게 된다고나 할까요?


재미를 주면서도  교훈을 주는 그리스 로마신화 4편은

고정욱 작가님의 주석을 읽으면서 더 풍부한 정보를 읽을 수 있어서

더 흥미로웠던 거 같아요.



인간의 욕망의 끝은 어디인지 <주석으로 쉽게 읽는 고정욱 그리스 로마 신화 4편>에서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




본 서평은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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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을 돌리는 물레 키큰하늘 3
탁정은 지음, 김완진 그림 / 잇츠북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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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시절 상상했던 타임머신.

미래로 가서 우주여행을 하고 싶다거나, 일주일 후로 가서 로또 번호를 살짝 엿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시간을 돌리는 물레>라는제목을 읽으면서 타임머신이지 않을까라는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미래의 세계가 아닌 또 다른 세계.

현재에서 살고 있는 초등 아이들의 이야기와 또 다른 세상에서 벌어지는 이야기가 서로 얽혀 있는 이야기. <시간을 돌리는 물레>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빠져 들어간 세상 같은 '루매내'

푸른 태양을 가진 푸른빛의 세계 '루매내'는 물레질로 살아가는 세상이었어요.


후손이 없던 왕실에 공주가 태어나고 7일 만에 탄생을 축하하는 잔치를 열었을 때,

신녀 카로는 저주하는 예언을 했어요.


"공주가 열다섯 살이 되는 날, 공주는 푸른 물레를      안고 태양을 향해 날아오를 것이다.  그 순간, 하늘은 불타고 땅은 잿빛으로 뒤집어질 것이다.  그것이 루매내의 마지막이다.  누구도 막지 못하리라."


하지만 저주의 예언을 막는 또 다른 예언은  나오는 법 <시간을 돌리는 물레>에도 

신녀 오도가 저주를 막을 예언을 해요.


"열다섯 살이 되기 전에 공주는 푸른 물레를 안고 날아오를 것이다.  그 순간, 공주는 깊은 잠에 빠지리라.   모두가 길고 깊은 잠을 자야 하리,

천 길 바다보다 깊고 만길 하늘보다 더 고용한 잠.

오랜 시간이 흐르고 공주가  깨어나면 루매내의 역사가 새롭게 시작되리라."


루매내의 절대 보물인  푸른 물레는 물레로 짠 실을 되감으면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는데......

두 신녀의 예언처럼

루매내의 마지막을 볼 것인가?

새로운 역사를 쓸 것인가?


루매내의 미래는 초등학교에 다니는 한새의 손에 달려 있답니다.


빛샘 초등학교 농구부 정한새

우산 초등학교 농구부 서영우


그들은 결승전을 앞두고 시합을 하다 크게 다쳐요.


"고의적이고 악의적인  반칙이야!"


한새는 6개월 정지를 당하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어머니는 교통사고로 인해 허리를 다치는 사고가 나요.  

그 일로 한새의 아버지는 합의금과 치료비를 위해  택배 아르바이트까지 하게 되며 한새를 궁지에 몰고 가는데......


어느 날, 아버지가 가지고 온 파란색의 이상한 책.

마치 보물이 있는 곳을 알려주는 듯한 숫자.

보물을 찾아 떠난 한새는 낯선 사람들과 만나게 되면서 이상한 세계로 빠져드는데......


p. 149

"나만큼이나 너도 간절한 게 있었던 모양이구나.

원하는 것은 노력하면 이루어지는 법이야."

문득 길을 가다 

"네 소원이 무엇이냐?"라고 묻는다면 나는 어떤 답을  할까를 한참 생각해 보게 될거 같은데요


뭔가를 바라고 바란다는 것은 갑자기 툭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노력으로 이루어 진다는 것을,

모든 답은 내 안에 있다는 진리(?)를 주인공 한새를 통해 알려 주는 <시간을 돌리는 물레>


어리지만 자신의 잘못을 떠올리며 잘못된 상황을 바로잡을 용기를 가진 한새는 

우리 주변에 쉽게 만날 수 있는 우리 아이들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자신이 처한 상황을 스스로 바라보며 용기를 가질 수 있는 시간.

<시간을 돌리는 물레>


우리 아이들에게 드라마 같은 마법이 

나에게도 나타났으면 하는 설레는 마음이 

꿈틀꿈틀 피어날 시간으로 선물할 거예요.


본 서평은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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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으로 쉽게 읽는 고정욱 그리스 로마 신화 3 - 사랑과 기쁨, 그리고 죽음 주석으로 쉽게 읽는 고정욱 그리스 로마 신화 3
고정욱 지음 / 애플북스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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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 중등 아이들의 필독서로 꼽히는 그리스 로마신화는

신들이 창조한 인간 세계에서 벌어지는 신들의 이야기와 신과 인간의 얽히고설킨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 재미와  흥미가 더하는데요,

서양의 언어, 지명, 유래...... 곳곳에 영향을 주고 있기에  아이들과 함께 읽으면 좋을듯 해요.


<주석으로 쉽게 읽는 고정욱 그리스 로마 신화 3. 사랑과 기쁨, 그리고 죽음>은 

우리에게 잘 알려진 황금의 손 미다스 왕과 미궁을 만들었던 다이달로스와 이카로스 이야기, 포도주의 신 디오니소스의 이야기가 펼쳐져요.



제우스만큼이나 위대한 태양의 신 헬리오스.

한 치의 어긋남도 없이 같은 길을 달리는 태양의 신이었지만

한 인간의 아버지로 아들의 소원을 뿌리칠 수 없었던 그는

아들 파에톤의 소원을 뿌리치지 못해 고삐를 넘겨요.


신이지만  아버지였던  헬리오스.

인간이 황금마차를 끄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조언을 아들 파에톤에게 하지만 

욕망에 사로잡힌 아들은 끝내 황금 마차에 올라 돌아올 수 없는 길로 들어서게 됩니다.


아버지의 만류에도 신의 황금마차를 타려고 했던 아들 파에톤은

비록 인간이지만 신의 능력에 도전장을 내밀었던 것일까요? 아님

인간이 가지고 있는 호기심과 욕망. 그리고 어리석음을 이기지 못한 것일까요?


그는 탄생부터가 특이했던 디오니소스.


멋진 인간의 모습을 한 제우스에게서 하늘의 신임을  증명해 달라는 소원을 말했던 '세멜레'

인간이 신을 본다는 것은 큰 재앙이 될 것이라며  만류해 보지만 끝끝내 소원을 굽히지 않았던 그녀는

죽음을 맞이하게 되고, 디오니소스는 이로 인해 아버지 제우스에게서 태어나게 된다.


포도주의 신 디오니소스.

모든 신과 인간에게 술과 축제를 베풀며 즐거움과 기쁨을 선물했던 신이지만, 

욕심과 탐욕에는 응당한 처벌을 내렸던  신이었어요.


디오니소스의 스승 실레노스를 극진히 대접한 대가로 

선물을 받게 된 미다스의 왕

 그의 소원은 부자로 사는 것. 

부유한 왕국을 갖고 싶었던 미다스 왕은 자신의 손으로 만지는 모든 것들이 황금으로 바뀌게 되는 마법 같은 선물을 받고 즐거워하지만

 이것은 축복이 아니라 재앙이 되는 결과를 낳았다.


이 밖에도

아내를 찾아 저승으로 들어선 오르페우스.

크레타의 왕 미노스에 의해 자신이 만든 미궁에 갇히게 되는

다이달로스와 그의 아들 이카로스.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고 있으면

인간의 무모함. 욕심. 도전이 무엇인지를 다시금 생각하게 되는 거 같아요.  


운명을 개척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

자신의 실력을 과시하려는 사람들.

헛된 욕심에 사로잡혀 가까운 미래조차도 예측하지 못하는 사람들.

그들은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지금까지 그리스 로마 신화가 읽히는 것은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이 신화 속에 등장하는 사람들과

다르지 않기 때문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


부모의 조언을 듣지 않았던 파에톤과 이카로스.

신을 믿지 못했던 오르페우스.

욕심을 부렸던 미다스.


오늘날을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과 다르지 않은 그들을 통해

지혜로운 삶을 생각해 보면 좋을 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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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AI와 공부한다 - 우리가 알고 있는 교육의 종말
살만 칸 지음, 박세연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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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의 존재적 위험이 될 수도 있고, 존재적 기회도 될 수 있는 AI.

기술과 혁신에서 지금의 도약을 두려워할 수도 있고, 희망을 품을 수 있다.

하지만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적극 참여하는 것은

공공의 이익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챗GPT

들어서 익숙하지만 아직 접해보지 못한 사람도 많고, 몇 번 쓰다가 포기(?) 하는 사람도 있는데요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에게는 챗 GPT를 활용할 수 있는 학습은 꼭 필요한 거 같아요.


다가오는 2025년 중1 학년부터  

디지털 교과서를 도입 한다고 학교에서  안내문이 와서 

디지털 교과서가 어떤 부분에서  좋은지  두루두루 살펴보니

AI 개인 맞춤 수업이 가능하다는 말에  귀가 솔깃해지더라고요.


세계 여러나라에서  무료로 강의를 개설한  '칸 아카데미'의 창립자 '살만 칸'은 

VOD 영상을 통해 전 세계 수억 명의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그는  영상 기술은 교사의 자리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교사의 부담을 덜어주고 

맞춤형 학습이나 체험 활동, 토론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시간적 여유를 제공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해요.  


VOD 영상의 효과를 이제 생성형 AI를 통해 얻을 수 있을 거라는 기대에 찬 '살만 칸'은

<나는 AI와 공부한다>에서  무수히 많은 분야에서 독보적인 발전을 이끌고 있는 AI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발전된 '생성형 AI'의 경우 부정적인 측면이 있는 동시에 긍정적인 측면이 있는데

부정적인 측면을 살펴보면,

거대 언어 모델로 학생들의 작문 숙제를 대신해 줄 경우

학생은 스스로 숙제를 하지 않을 수도 있고, 작문 실력도 늘지 않을 수 있어요.

교사는 개인 교사로 활용되는 AI 때문에 강의 기술을 개발하지 않을 수도 있고

부모는 아이의 숙제를 돌봐주며 형성했던 연결고리가 끊어질 수도 있는 문제점에 대해 이야기 해요.



하지만 긍정적으로 활용할 경우 

발전된 '생성형 AI'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유도 질문을 한다거나

오래된 난제에 대해 해결책을 내어 놓는 경우,  인간의 지능이나 잠재력을 강화 시킬 수 있도록

학습시킬 수 있다는 면에서 높이 평가하고 있어요.


'살만 칸'은

인간과 AI가 상호작용하면서 더 의미 있고 복잡한 대화를 이끌어 갈 수도 있고,

훨씬 더  창의적인 생각을 펼칠 수 있다는 기대를 가지고

전 세계 모든 아이들이 기술을 활용해 학습하고 교육을 받는다면  더 나은 미래로 발전할 수 있을 거라는 것을

<나는 AI와 공부한다>에서 말하고 있어요.


다수 대 개인의 학습 상태는

개개인의 학습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지만 AI 개인 맞춤 학습은 AI 대 개인이기에

개인의 능력 상태에 따라 학습을 조율하면서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다'

AI가 우리에게 끼칠 악영향에 주목하는 것보다

AI가 가져다줄 발전된 기술과 미래에 주목한다면 

AI를 현명하게 활용하면서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해요.



이 밖에도 살만 칸은

전반적인 교육 부분에서의 AI 활용과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AI 교육 그리고 일자리와 미래 전망을 

<나는 AI와 공부한다>에서 깊이 있게 이야기 나누고 있답니다.



본 서평은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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