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경제 ⓔ - 경제로 보는 우리 시대의 키워드
EBS 지식채널ⓔ 지음 / 북하우스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EBS 채널 을 자주 봅니다. 특히 5분이라는 시간 동안 'E'에 대한 다양한 분야를 들여주는 꽤 오래된 인기 프로그램입니다. 짧다면 짧은 5분이라는 시간 동안 핵심과 감동을 뽑아 시청자에게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해 주는데요. 경제 분야를 중점적으로 다룬 《경제ⓔ》는 저성장, 불확실한 시대를 사는 우리들이 알아야 하는 핵심 주제로 한 권에 모았습니다.

 

 

부제는 '경제로 보는 우리 시대의 키워드'!  세상을 살기 위해 필수불가결의 요소가 '경제 지식'인데요. 애덤 스미스부터 토마 피케티에 이르는 경제학자의 경제이론, 영화 속에 등장하는 경제, 실제 사례를 통한 구제적인 설명이 이 책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죠. 사실 요즘 트렌드인 '카드 뉴스'시리즈의 원조격이 '지식채널ⓔ'라는 생각을 감출 수 없는데요.  차트를 보듯 메시지가 담긴 이미지와 함축적인 카피가 5분 동안 집중하게 만드는 힘이 있기 때문이랍니다. 책에도 그 분위기를 십분 발휘하였고, 심플하게 요점을 전달하고, 부연 설명으로 넘어가는 형식입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신용의 조건'에서는 '빚 권하는 사회, 대한민국'이 떠올랐습니다. 전셋값이 천정부지로 오르고 물량이 부족하자, 정부는 저금리로 빌려줄 테니 집을 사라며 부추겼습니다. 그때 너도나도 대출을 받아 내 집 마련을 이뤘지만, 금리가 다시 올라가면 어떻게 될지 뻔히 보이는 상황! 현재 가계대출 규모가 엄청나게 커져버린 상황은 앞으로 일어난 혼란과 붕괴에 전초전이 될지도 모르죠.


 

수요와 공급 논리, 즉 경제라는 큰 테두리를 잘 알아두면 살아가는데 많은 도움을 받게 됩니다. 자영업뿐만이 아닌 회사 생활, 공부에도 적용할 수 있으며,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분쟁, 국가 파산 등 복잡한 사회문제에 '경제'가 화두에 있습니다. 정부의 '창조 경제' 슬로건도 볼 때 전 세계적으로 경제 살리기에 열을 올리는 이유와 맞닿아있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경제를 알면 돈이 보이고, 경제를 공부하면 처세술을 알 수 있습니다. 교양도 쌓고 기본도 쉽게 배울 수 있는 경제 입문서로 손색없는 책이란 생각이 드네요.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01-19 00: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doona09 2016-01-19 14:25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 표맥님, 오늘 너무 추워요. 꽁꽁 단디 하시고 따뜻하게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