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 빛나는 정리의 마법 인생이 빛나는 정리의 마법 1
곤도 마리에 지음, 홍성민 옮김 / 더난출판사 / 2012년 4월
평점 :
품절


'정리' 해도 해도 끝이 없고, 하지만 반드시 해야 하는 애증의 일을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정리 컨설턴트라는 이색 직업의 저자 '곤도 마리에'는 이미 다섯 살 때부터 정리와 함께 해온 '정리 마니아'입니다. 잡지나 책에 소개된 정리법을 따라 해보면서 수없이 많은 시행착오 끝에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정리 법을 완성한 사람으로도 유명하죠.


한국에도 여러 매체에 나온 알뜰살뜰한 살림의 고수들이 늘어놓는 여러 정리법, 수납법이 차고도 넘칩니다. 저도 여러 책들을 읽어보기도 하고 방송을 보기도 하며 곧잘 따라 해보곤 하는데요. 항상 작심삼일이 되어버립니다. 왜냐면 그건 누구의 정리 법을 따라 한 것이지, 우리 집의 생활 패턴에 맞는 정리 법은 아니었으니까요. 그래서 결국 집 정리는 한번 하려면 굉장히 수고스러운 일, 곧 애증의 일이 돼버리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계속 정리를 미루게 되고, 집은.. 안 봐도 뻔한 상황이 계속적으로 반복되고 있는 게 우리의 일상이죠. (맞죠? 아니라고 자부할 수 있는 분!!!)

 

그렇다면 저자 곤도 마리에는 어떤 식의 정리를 전해주고자 할지 슬슬 궁금증이 듭니다. 저자는 어릴 때부터 정리에 대한 자신만의 철학이 확고했습니다. 즉 "설레지 않으면 버려라!"라는 법칙을 정리에 적용합니다.

정리를 시작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물건에 대한 설렘 여부'였어요! '살이 빠지면 다시 입을 옷이야~', '지금은 사용하지 않지만 언젠가는 필요할 물건이야~', '이건 전 남자친구와의 추억이 담긴 물건이니까..'라는 식의 각자의 감정이 모여, 산더미 같은 물건을 만들고 그게 다 짐이 되어버린 현실.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저자는 감정에 치우치지 말고! 물건을 잡고 설렌다면 가지고 있고 전혀 그렇지 않다면 버려라!라는 확고한 개념이 물건 정리를 돕는 마법이라고 말합니다.



맞아요! 물건에게 설레지 않는다면 과감히 버리고, 정리하는 거지요. 나중에 쓸 거라면 모셔둔 물건은 언젠가도 쓰지 않아요. 모든 게 심리적인 문제인 거죠.

특히 무척 공감하는 부분이 바로 04. 정리는 마음을 비우는 것이다 였어요.  왜 시험이 다음날인데 항상 책상 정리가 하고 싶은 건지 그 이유를 알았답니다. 항상 다급한 상황에 처하면 정리를 먼저 하고자 하는 심리! 그 이유는 방을 정리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 심리적으로 정리하고 싶은 다른 무언가가 존재하기 때문이에요. 그 증거로는 시험 전날 정리하고 싶은 충동이 시험이 끝난 후에도 계속 드는 경우는 별로 없다는 겁니다. (맞죠?) 정리를 한 후 드는 일종의 상쾌함은 일시적인 기분이에요. 함정이죠. 매번 물리적인 정리만 하면서 심리적인 정리까지는 생각하지 못한 채 일시적인 상쾌함에 속아넘어가게 되고, 결국 시험공부는 뒷전이 된 경험들 다들 해보셨을 거예요.


'방의 흐트러짐은 마음의 혼란'이란 말이 있는데, 어지르는 행위는 문제의 본질에서 눈을 돌리기 위한 인간의 방위 본능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정리는 단기간에 한번에 끝내야 좋고, 그럴수록 자신과 마주할 수 있는 시간을 더 내어주어야 하는 거죠.


어떤 식으로 어떻게 하라!라는 방식보다는, 저자의 경험과 함께 이렇게 해보니까 실패하더라.. 식의 조언이 확실히 와 닿더라고요. 정리를 시작할 때 마음가짐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깨닫게 되었고요. 앞으로 방을 어지럽게 하는 근본을 알았으니, 어떻게 하면 더 이상 어지럽히지 않을지도 알게 되어 좋았습니다. 중요한 물건을 찾기 위해 몇 시간 이상을 허비하는 일은 그만하고 싶은 분, 치워도 치워도 블랙홀이 있는지 자꾸만 늘어나는 물건이 고민인 주부, 시간 절약이 급선무인 모든 분들에게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