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에서 무를 빼는 가장 쉬운 방법 - 잠자는 의욕을 깨우는 48가지 심리 기술
나이토 요시히토 지음, 김지윤 옮김 / 흐름출판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점심 먹고 나면 꾸벅꾸벅.. 춘곤증, 식곤증이 밀려오는 계절입니다. 단순한 무기력, 멍함, 만사가 귀찮죠? 으레 봄철에 찾아오는 무기력이라 생각하시나요?

 

어쩌면 반복되는 업무, 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려 자존감이 떨어지고, 번아웃의 초기 단계일지도 모릅니다. 당신의 잠자고 있는 무기력을 봄의 기운처럼 뻗어보세요. 마침 내일은 월요일이니 휴일을 책과 함께 충분히 단련한 후 내일 달라질 모습을 그려보는 겁니다.

 

《말투 하나 바꿨을 뿐인데》의 '나이토 요시히토'가 무기력증에 빠진 사람들을 위해 쓴 책입니다. 심리적인 전술로 뇌를 속이는 나이토 요시히토의 방법은 돈, 힘들지 않고 무기력을 퇴치하는 의욕 끌어올리기 프로젝트입니다.

 

먼저 단순하지만 강력한 암시 테크닉을 이용해보는 겁니다. 암시는 한 가지를 반복하다 보면 점점 암시에 쉽게 반응합니다. 암시는 심리는 좌우하고 심리는 신체를 변화시킵니다. 자신이 꿈꾸는 미래, 자신이 생각하는 결과를 강하게 염원합시다. 그러면 어느새 행동에 추진력이 붙습니다.

 

무기력도 습관입니다. 무기력에서 무를 빼는 정말 쉬운 방법 습관이 그 사람을 만든다는 걸 이용하는 겁니다. 정신력은 체력과 마찬가지로 총량이 정해져 있습니다. 번아웃이 왔을 때는 반드시 휴식을 취하고 일해야 합니다. 어떤 행동이 습관으로 이어져 95퍼센트의 확률을 그 행동을 하게 될 때까지 대력 18일 정도가 걸린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딱 눈 감고 2주만 습관으로 만들어 보는 겁니다.

 

소소하지만 확실한, 사소하지만 꾸준히 나만의 보상전략을 시작해 보세요. 소확행을 적극 활용해 보는 겁니다. 보상이라고 해서 대단한 것이 필요한 게 아닙니다. 만약 기업이라면 사원들의 사기충천을 위해 기프티콘이나 상품권 등 목표 달성 이후 작은 성과를 줘 보는 겁니다. 생각보다 의욕이 샘솟은 선순환 사이클에 효과 만점일 겁니다.

 

마지막으로 작지만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 허들을 낮추는 겁니다. 작은 성공을 습관처럼 해보세요. 5분 더 일찍 일어나기, 주말에는 핸드폰 멀리하기처럼 사소한 실천이 자신감을 높여줍니다. 심리학에서는 '스몰 스텝(Small step)'법칙이라 하는데요. 낮은 계단을 익숙하게 만들면 다음에 조금 높은 계단과 맞닥뜨려도 도움닫기할 수 있다는 원리입니다. 오전에 조금 수월한 일을 끝내고 그 열정을 몰라 오후에 풀기 어려운 업무에 도전해 보는 겁니다.

 

단언컨대 선천적으로 무기력한 사람은 없습니다. 말이 씨가 되고 믿는 대로 이루어지는 것뿐이죠. 무기력은 마음의 감기입니다. 감기는 예방할 수 있고, 약이나 음식, 푹 쉬는 행동으로 이겨낼 수 있다는 점만 기억해두세요. 당신도 무기력한 하루와 이별할 수 있습니다.

 

모두 내일 월요병 없이 활기찬 월요일이 되길 바라며, 암시, 목표, 습관, 보상으로 구분되는 사소한 일상으로 무기력에서 빠져나와 봅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