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비단길로 간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나는 비단길로 간다 푸른숲 역사 동화 6
이현 지음, 백대승 그림,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첩자가 된 아이]에 이어 두 번째로 읽는 푸른숲주니어의 역사동화다. 

두 동화 모두 주인공을 아이들로 두어 아이들의 입장으로 현실을 바라보고 또 문제를 직접 해결해가는 과정이 역사적인 상황과 절묘하게 어울려 읽혀진다.

[첩자가 된 아이]가 고려 삼별초 항쟁의 역사를 들려 준다면 이 이야기는 우리 발해사와 발해의 활발했던 무역에 대해 다루고 있다.

 

붉은 비단, 홍라..

주인공인 홍라는 어머니 금씨를 따라 일본에서 교역을 하고 상경성으로 돌아오던 중 갑작스런 풍랑을 만나 어머니를 잃는다.

혹시나 어머니가 먼저 와 계시지 않을까 기대하지만 정작 그녀를 기다리는 것은 빚 뿐이다.

거기다 사장시의 영은 그녀에게 부왕의 혼례식에 비단 오백 필을 바쳐야 하는데 기한내 이뤄지지 못하면 관아의 부족이 될거라며 금씨 상단을 다른 상단에 넘겨 주고 두 살때 헤어진 아버지를 찾아가라고 권한다.

하지만 홍라는 대대로 교역을 해온 자신의 가업을 쉽게 포기할 수 없었다.

결국 섭씨 영감에게 진 빚과 부왕의 혼례식에 쓰일 비단 오백 필을 위해 그녀는 어머니가 준 묘원의 열쇠를 꺼낸다.

가문에 위기가 닥쳤을 때 쓰라던 열쇠, 그곳엔 소그드의 은화가 있었다.

홍라는 상단의 호위무사 친샤와 천문 수습생 월보, 그리고 신라에서 만났던 비녕자로 단촐한 상단을 꾸려 은화의 값어치를 잘 받을 수 있는 솔빈으로 떠난다.

가는 중에 섭씨 영감의 아들 쥬신타와 동행하게 된 그녀는 장사에 재능이 있는 쥬신타의 도움으로 소그드의 은화를 팔고 말을 구하게 된다.

거래가 계획대로 수월히 풀리자 홍라는 등주로 가 비단을 구하면 상단을 지킬 수 있는 길이 가까워질거라 생각한다.

하지만 비녕자의 배신으로 한달 반간의 여정은 실패로 끝나고 그녀와 함께 있던 이들 또한 모두 떠나게 된다.

그러나 홍라는 주저않지 않는다.

잃어버린 것들 뒤로 그녀에겐 값진 경험과 꿈이 남았기 때문이다.

 

거래를 성공적으로 마친 상황이었지만 자신과 함께 했던 이들이 떠난다 했을 때 그녀는 큰 상실감에 젖는다.

여태 자기 곁에 있는 사람들은 당연 자신을 위해 일하는 이들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녀는 그들이 자라온 환경, 그들의 꿈과 실제의 마음을 돌아보며 조금씩 그들을 이해하게 되고 비로소 그들이 거래를 이뤄준 고마운 존재란 걸 알게 된다. 

아무리 대상주라 하더라도 열세 살의 소녀가 어찌 다른 이들의 맘까지 다 헤어릴 수 있을까..

그것은 누가 가르쳐서도 아니고 스스로 깨달아가며 배우는 경험이자 깨달음이다.

 

교역을 떠나는 중에 만났던 아버지와 쥬신타는 그녀에게 왜 교역을 하는가 물었다.

대대로 내려오는 금씨 상단을 지키기 위해서도 아니고 이문을 남기려는 욕심도 아니지만 그렇다고 뭐라 선뜻 말할 수 없었던 그녀였다.

하지만 상경성에 돌아와 새로운 교역을 시작하며 자신의 꿈을 말할 수 있게 되었다.

새로운 길. 아무도 가지 않은 길. 그곳에서 사람을 만나고 세상을 만나고 새로운 나를 만나고 싶다는 그녀의 꿈 말이다.

어리지만 자신의 삶을 스스로 일구고 넒은 세상으로 나가고자 하는 홍라의 열망이 발해인들의 당찬 기개로 느껴진다.

   

발해가 신라, 일본, 당나라, 서역에 이르기까지 다른 나라와의 활발한 무역을 하고  장보고가 청해진에서 교역의 중심을 이루었던 때에 교역을 시작하게 된 열세 살 홍라의 이야기가 담긴 이 책에는 흥미진진한 발해의 역사가 담겨 있었다.

발해의 무역로와 당나라 황제의 죽음과 발해 가독부의 맏아들인 부왕의 결혼식, 발해장군 장문휴, 장보고의 죽음등의 역사적 사건이 등장한다. 그리고 고구려 후예를 중심으로 신라, 당나라, 서역, 일본인, 말갈인등 다민족으로 이뤄진 발해의 사회상이나 종교, 벽화문화 등은 물론 홍라와 그 일행의 무역로, 그곳에서 만나는 사람들, 거래를 하는 방법이나 거래 물품등도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 

부록 '발해는 어떻게 해동성국이 되었을까?'에는 발해 국가의 건국과 멸망, 발해 유물과 무역길 등이 실려 있어서 이 동화의 역사적 배경을 다시 한 번 소개해 준다.

역사와 이야기의 재구성, 그것은 읽는 재미와 더불어 역사를 이해하고 알아가는 즐거움을 주었다.

작가의 상상력에서 만들어진 인물이지만 웬지 실제로 그 비단길에 말을 타고 달려가는 홍라가 보이는 듯 실제같은 기분이 함께 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러브캣 2013-01-24 06: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