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개인적으로는 진화심리학이 되었으면 좋겠는데.. 어떻게 될 지 모르겠네요

현재는 여유가 없으니.. 정신이 하나도 없구먼요

 

 

 

진화심리학.

진화심리학에 관한 책들이 많이 출간되어 왔습니다. 근간을 예로 들자면 인간은 야하다, 와 같은 채도 진화심리학과 관련된 책이었지요. 이렇게 진화심리학에 대한 열기가 뜨거운 이유는 아마도 이 학문에 접근하기가 쉬운 점도 크게 작용한다고 여겨집니다. 여기서 말하는 접근성은 학문적으로 어렵다, 쉽다를 떠나서, 우리 생활에 얼마나 연관이 있는가, 그래서 얼마나 흥미를 유발하는가, 와 같은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이 책의 소개글에서도 나왔듯, 인간은 왜 배가 부른데도 후식을 먹고, 왜 여자는 목소리가 낮은 남자를 좋아할까요? 일상생활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일들을 생물학과 심리학의 결합으로 이해하려고 하는 시도는 우리의 흥미를 끌기에 충분합니다. 그러나 늘 그렇듯 주의점이 있습니다. 정말 여자는 목소리가 낮은 남자를 좋아할까요? 정말 배가 부른데도 후식을 먹게 될까요? 진화심리학은 그럴 경향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그럴 경향이 있다는 것이 그럴 것이다, 라는 것은 아니지요. 이 점만 주의한다면 이 책을 읽어내려가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아니, 어려움이 아니라 도리어 수수께끼를 푸는 기분으로 즐겁게 지적유희를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나의 행복한 물리학 특강.

교육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꽤 오래전에 공개된 MIT open course ware, OCW를 기억하실것입니다. 저는 신문을 통해서 존재를 알게 되었고, 그 뒤에 종종 들어갔었지요. MIT의 강의를 안방에서 들을 수 있다니 하는 심정으로 말입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강의를 계속 듣기에는 쉽지가 않아서, 혼자서 강의를, 그것도 인터넷 강의를 계속 듣는다는 것은 강력한 의지가 없으면 힘들기에 그만두고 말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 마음에 강한 인상을 남긴 강의가 있었습니다. 왼쪽의 책의 저자, 월터 르윈의 물리학 강의였습니다. 어쩌면 MIT라서 가능한 일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딱딱하게 여겨질 수 있는 물리학을 어떻게든 친근하게 대할 수 있도록 월터 르윈은 몸을 사리지 않습니다. 정말 진자처럼 천장에 매달리거나, 공기총을 가져와서 속도를 재는 등 말이지요. 그런 그의 책이기에 더욱 더 기대가 됩니다.

 

 

 

뱀파이어, 끝나지 않는 이야기.

 뱀파이어라는 단어를 들으면 우리는 자동적으로 드라큘라, 라는 단어를 떠올립니다. 사실 드라큘라와 뱀파이어는 똑같지는 않습니다. 드라큘라의 이야기가 있기 전에 피를 빨아먹는 존재에 대한 이야기는 늘 있어왔으며 이 책은 그 흡혈하는 존재들에 대한 총체적인 보고서라고 보아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신화에서부터 그 기원을 찾아서 현대 대중문화에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살피고 있으니 말이지요. 브람 스토커의 드라큘라, 나 뱀파이어 영화의 걸작인 노스페라투, 에 이르기까지 현대문화가 어떻게 뱀파이어에게 빚을 지고 있는지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저자는 자신의 주장을 다양한 사진과 그림으로 뒷받침합니다. 시각적 자료가 눈을 즐겁게 해주는 책입니다.

 

 

 

 

제국의 지배.

제국은 왜 항상 몰락할까요? 왼쪽 책의 부제이기도 한 이 질문에 대답하기란 쉽지 않을 듯 합니다. 우리가 제국을 떠올릴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나라가 바로 로마제국입니다. 그런데 로마제국의 쇠망에 대해서는 에드워드 기번이 오현제시대부터 이미 그 싹이 틔워져있었다고 고찰했었지요. 그렇다면 그 고찰은 과연 다른 제국들에게도 통용되는 일일까요? 이 책의 저자는 7개의 제국을 선정하여 과연 제국이 어떻게 지배를 해왔고 어떻게 멸망을 했는지 연구를 진행합니다. 그 7개의 제국은 사실 서양쪽에 치우친 감이 없지 않습니다만 고대와 근현대를 넘나들며 선정되어있습니다. 저자가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은 일종의 아래에서부터의 역사이며, 이 시각으로 인하여 이 책이 도출할 결론은 어쩌면 당연하다면 당연하게도 아래에서의 불만과 반란때문에 제국이 어쩔 수 없이 몰락하고야 말았다, 겠지만, 과연 그럴까요?

 

 

 

니체 극장.

니체라는 철학자만큼 극장, 이라는 단어가 어울리는 사람은 없을 듯 합니다. 어떤 극장 무대에 니체가 올라가서 자신의 삶을 이야기합니다. 우리는 등받이가 있는 의자에 편하게 기대앉아서 니체의 이야기를 듣습니다. 다른 철학자들이 이렇게 한다면 어떤 강연을 듣는 기분이겠습니다만 니체에게는 왠지 이렇게 해도 될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니체 자신의 인간적인 면모들때문이겠지요. 루 살로메와의 사랑때문에 자신을 불사르고 괴로워하는 그의 면모들은 그의 철학을 훼손시키지 않고 도리어 강화하지요. 인간적인 면모만 그의 모든 것이 아닙니다. 그의 철학에 대한 이야기도 이 책에서 빼놓지 않습니다. 청년기의 니체에서부터 어떻게 차라투스트라를 탄생시켰는가, 에 이르기까지의 모습이 잘 그려져 있습니다. 니체를 둘러싼 몇 몇 의혹도 그냥 넘어가지 않지요. 책 목차 중 보충6을 보면 니체와 나치에 관한 이야기를 꺼냅니다. 이로서 우리는 한 편의 극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12-07-03 11:50   좋아요 0 | URL
항상 제가 흥미있어하는 책과는 거리가 먼 추천리스트인데(그럴수밖에요 ㅎㅎ), 저기 저 『뱀파이어, 끝나지 않는 이야기』는 좀 끌리네요. 저는 뱀파이어를 완전 좋아해서요. 늑대인간도 좋아하고. 뱀파이어랑 사귀고 싶어요. 아니면 늑대인간이나..

가연 2012-07-03 12:25   좋아요 0 | URL
ㅎㅎ 시공사 디스커버리 시리즈 중에 뱀파이어에 관한 책이 있을거에요. 한 번 읽어보셔요. 맘에 드실..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음, 저 책이 없었다면 다락방님의 댓글도 안달렸으려나요, 푸하하. 심각하게.. 저 책을 빼고 고전강의 책을 넣으려고 했는데..ㅎㅎ

뱀파이어좋아하시면 트와일라잇도 좋아하시겠다. 아니면 언더월드시리즈나..ㅎㅎ

다락방 2012-07-03 12:31   좋아요 0 | URL
트와일라잇의 뱀파이어 에드워드를 향한 짝사랑에 열병을 앓은적이 물론 있구요 ㅎㅎ 그보다는 사실 [달콤한 죄악]의 장 끌로드쪽을 더 선호하죠. 그쪽이 훨씬 더 남자어른 뱀파이어.....랄까. 성인 여자는 성인 남자에게 끌리는 법이니까요. ( ")

언더월드는 뱀파이어와 늑대인간의 결합이 나와서 완전 흥분해서 봤었어요. 완벽한 결합체..랄까. 그렇지만 제가 그렇게 뒤섞인 어떤 종족이 되고싶진 않구요. ㅋㅋ

가연 2012-07-05 15:22   좋아요 0 | URL
ㅋㅋ 저는 언더월드보고는 저도 저렇게 장점만 취할 수 있다면 늑인과 흡혈귀의 혼종이 되어도 괜찮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현실에는 저런 혼종은 없겠죠, 쳇.

라로 2012-07-03 12:31   좋아요 0 | URL
저 지금 나가야 해서 나중에 읽을께요~~~가연님의 신간추천 좋아라~~~ㅎㅎㅎ

가연 2012-07-05 15:22   좋아요 0 | URL
ㅎㅎ 언제든 읽어주시면 저야 고맙죠, 하하, 항상 감사합니다.

프레이야 2012-07-03 20:22   좋아요 0 | URL
가연님의 신간추천!!
제목에 '심리학'을 달고 나오는 책이 많지만 '진화심리학' 저 책이 끌리네요.^^
'니체 극장'도요.

가연 2012-07-05 15:24   좋아요 0 | URL
ㅎㅎ 책들은 잘 고른 것 같은데.. 지금와서 보면 고전역사강의, 를 넣었으면 더 괜찮은 리스트가 되었으려나, 싶기도 하네요. 하지만 이번 소개글은 좀 시원찮구먼요..ㅎㅎ 너무 바빠서 예전에 미리 저장해둔 내용을 쓸 수 밖에 없었네요, 하하.

koopuha 2012-07-09 16:29   좋아요 0 | URL
가연님, 제가 메일도 보냈는데, 수신확인이 안 되어 있더라고요.
늦었지만, 페이퍼 어제 밤에 올렸습니다. 저도 진화심리학이 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가연 2012-07-10 00:05   좋아요 0 | URL
메일은 안 온듯 합니다.. 사실 올리셨을때 제가 확인했습니다, 제가 생각보다 자주 들어가는 편이라..ㅎㅎ 다만 여간하면 기간에 맞춰서 올려주십사 부탁드립니다. 이제 담당자님의 손에 달리긴 했지만 진화심리학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