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움직이는 승부사 제갈량 - 승부처는 사람에게서 나온다 삼국지 리더십 2
자오위핑 지음, 박찬철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해가 되면서 한 가지 결심한 게 있다.

지키지 못할 거창한 약속들만 골라 새로 산 다이어리에 보란 듯이 적어 놓았다가 그해의 반도 지나기 전에 남 보기 부끄러워 슬그머니 책상 서랍에 감추었던 적이 하도 많아서 나는 요즘 되도록이면 가볍고 소소한 것들만 고른다.  그 중 웬만한 것들은 첫달이 지나기 전에 떨어져 나가고 둘째달까지 살아있는 놈들만 다이어리에 옮겨 적는다.  그래야만 한해의 끝자락에 이르러서도 간신히 체면치레를 할 수 있다.  올해는 그 가짓수도 손으로 꼽을 정도이니 연초부터 서두를 일은 없겠다 싶었던지 마음마저 눅지근하게 늘어지는 본새가 심상치 않다.

 

아무튼 그 결심 중 하나가 '인문학 공부를 새로 하자'는 것인데 딱히 기간을 정한 것도 아니다.  조금 방자한 이야기처럼 들릴지도 모르겠지만 요즘 나오는 신간들이 가벼운데다 지극히 표면적인 사색의 글들로 넘쳐나는지라 깊이 있는 공부를 하기에는 부족하다는(또는 그럴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지식이 일천한 자의 섣부른 판단에서 비롯된 이 결심을 실천하고자 나는 고전과 신간을 2대 1의 비율로 유지하기로 맘 먹었다.  1월에는 사마광의 자치통감 후한시대 편을(권중달 옮김, 5,6,7권) 간신히 읽었다.  2월에 내가 목표로 한 책은 플라톤의 대화편(천병관 옮김)과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유영 옮김) 그리고 <마음을 움직이는 승부사 제갈량>이다.  자치통감을 읽으면서 느꼈던 소회인 즉, 빈약한 내 지식에 대한 한탄뿐이었기에 2월에는 신간을 한 권 슬쩍 밀어 넣은 것이다.

 

안 읽던 고전을 읽느라 1월에 하도 고생을 한 탓인지 이 책은 술술 읽혔다.

학창시절 읽었던 '삼국지'를 떠올리는 재미도 쏠쏠하다.  그러나 이 책은 삼국지의 재판(再版)이 아니라 인력관리와 리더십, 중국 고전 관리사상의 전문가로 중국의 '대륙 10대 강사'로 선정된 저자가 현대인의 자기계발 욕구에 맞게 역사 속의 제갈량을 재해석한 것으로 국영방송 CCTV에서 진행한 교양 프로그램 '백가강단'의 강의를 엮은 것이다.

 

책은 스물 일곱의 나이에 유비의 핵심 측근으로 발탁되어 파산 직전의 유비에게 '천하삼분지계'를 설파하며 패왕의 위치에까지 오르게 한 제갈량의 지략과 처세술, 철저한 현실분석과 뛰어난 용인술 등을 바탕으로 현대 기업과 조직내에서 직장인이 취해야 할 자세를 설명하고 있다.  '삼고초려'를 연출함으로써 유비의 마음을 사고, 담력과 냉정한 판단으로 오로를 평정함으로써 후주 유선에게 위기시에 취해야 할 리더의 자세를 선보였던 제갈량의 관리 능력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하겠다.

 

책에서 저자는 총 9장에 걸쳐 상사로부터 자신의 재능을 드러내는 방법과 자신의 약점을 보이지 않고 상대에게서 자신이 원하는 바를 달성하는 방법, 인재를 기르고 조직을 관리하는 방법, 위기 대처 능력과 세상을 보는 안목 등 조직의 일원으로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필요한 다양한 처세술을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여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는 제갈량은 범인이 아니라 신이었고, 완전무결한 우상이었다.  이런 지위를 흔들 방법은 없다.  그래서 나는 논쟁의 여지가 있는 문제에 대해서는 가능한 한 객관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역사를 서술했고, 개인의 감정적 성향을 줄이는 대신 대중의 심미적 정취와 수용 심리를 존중했다.  논쟁이 있는 문제에 대해서는 최대한 냉정하게 처리했다."  (P.7)

 

저자는 역사속의 인물 제갈량을 현대에 되살리기 위해 무던히도 애를 쓴 듯하다.  그러나 역사속의 인물 제갈량을 현대에 되살릴 방법도, 그의 생각과 방법론을 생생한 음성으로 들을 수 있는 방법도 존재하지 않기에 이 책은 분명 현대인으로 살아가는 저자 자신이 또 다른 현대인에게 전하는 메시지임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므로 저자 자신이 분석한 제갈량의 태도와 상황 대처술도 이 책을 읽는 다양한 독자층을 생각할 때 논란의 여지는 분명히 존재하리라고 본다.  그럼에도 한 시대를 풍미했던 불세출의 천재 지략가를 통하여 단 하나의 깨달음이라도 얻을 수 있다면 그것으로 가히 족한 일이 아니겠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