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흑학 - 승자의 역사를 만드는 뻔뻔함과 음흉함의 미학 Wisdom Classic 3
신동준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아가면서 가장 힘든 일을 꼽으라면 ’대인 관계’가 아닐까 한다.  같은 종( 種)인 사람끼리 다른 동식물과의 관계보다 오히려 더 힘들어 하는 까닭은 무엇일까?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내 생각으로는 오직 인간만이 나 아닌 다른 사람에 대하여 평가하고 호불호를 결정하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그러나 아이를 키워본 부모라면 누구나 다 공감하듯이 어른과 어린 아이의 관계는 성인들의 그것과는 또 다르다.  대체로 아이들은 상대방에 대한 판단을 하지 않는다.  이것만으로도 사람들은 편안함을 느낀다.

상대방의 생각을 훤히 들여다 볼 수 있다면 사람들은 대인관계에 좀 더 편안함을 느낄 수 있을까?  모르긴 몰라도 아마 그 반대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다.  나를 싫어하는 상대방의 마음을 읽고 커다란 상처를 받는 경우도 있을테고, 내 속마음도 고스란히 상대방에게 노출된다고 생각하면 사람을 만나는 것이 즐겁기보다는 오히려 꺼려질 것이다.

대인 관계에 있어 정답이란 있을 수 없다.  그렇다고 맥 놓고 있을 수만도 없는 일이고 보면 처세를 다루는 책이 하루가 멀다하고 출간되는 것도 다 그만한 이유가 있는 것이다.  나 같은 사람이야 하루에 만나는 사람도 적고, 늘 만나던 사람만 만나거나 아주 가끔 새로운 사람을 만나니  크게 불안해 하거나 긴장할 일도 생기지 않지만 대중을 상대하는 정치인이나 연예인, 재벌의 총수쯤 된다면 사정은 매우 다를 것이다.

’승자의 역사를 만드는 뻔뻔함과 음흉함의 미학’이란 부제가 붙은 ‘후흑학’은 두꺼운 얼굴(면후·面厚)과 시커먼 속마음(심흑·心黑)을 갖춰야 한다고 주장한 청말 이종오(李宗吾)의 기서 ‘후흑학(厚黑學)’에 대한 해설서다.  몇년전 이와 비슷한 책을 읽었던 기억이 있다.  측천무후 아래서 활약했던 악독한 관리 내준신이 지은 『나직경羅織經』(무고한 자에게 죄를 뒤집어씌우는 기술을 담은 책)을 현대 감각에 맞게 새로 풀이한 책으로 중국인 작가 마수취안이 쓴 처세서이다.

나는 그 책을 읽다가 나의 성정에 영 맞지 않아 끝까지 읽지도 못하고 중간에 책을 덮었었다.  우리가 알고있는 기존의 도덕률에 반기를 든 이러한 종류의 책은 자신의 감정을 속속들이 들어내야 직성이 풀리는 우리네 일반인들에게는 내면적 갈등과 반감을 갖게 한다.  그때의 기억이 있었기에 이 책도 썩 내키는 것은 아니었지만 기왕에 손에 잡은 책이니 끝을 보고야 말겠다는 오기도 함께 작동했다.  언제 써먹을지도 모르는 비기(秘技)라도 취할 양으로 다부지게 달라붙어 책을 읽노라니 내 모양이 참 우스웠다.

책의 구성은 <모략의 즐거움>과 크게 다르지 않다.  후흑학의 탄생 배경을 다루는 1부와 중국 역사에 있어 후흑의 대가를 다루는 2부, 후흑술의 기본 내용을 다루는 3부, 오늘날 우리에게 후흑학이 필요한 이유와 현실에서의 적용을 다루는 4부로 나뉘어져 있고, 각각은 역사적 에피소드와 함께 엮어 가독력을 높였다.

 지난해 여름 당직자 인선문제를 놓고 갈등을 겪었던 당시 홍준표 한나라당 최고위원이 기자간담회에서 “휴가기간 중 후흑론을 집중 공부하겠다”고 밝혀 화제가 됐었다. 그가 후흑론을 얼마나 공부했는지는 알 수 없으나 ‘모래시계 검사’는 1년 후 우리나라 여당의 당대표가 되었다.  후흑을 연마한 그가 얼마나 승승장구할지는 두고 볼 일이다.
후흑학을 완성한 이종오가 ’후흑구국’을 기치로 내걸었듯이 후흑학의 요체는 역시 求國에 있다.  이종오의 후흑구국(厚黑救國)의 취지를 계승한 중국 수뇌부의 ‘도광양회(韜光養晦·어둠 속에서 은밀히 힘을 기른다는)’나 흑묘백묘론으로 중국의 개혁,개방을 이끌었던 덩 샤오핑의 책략 덕택에 G2의 자리에 오른 중국을 볼 때 정치 지도자의 능력과 바른 판단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느끼게 된다.

저자는 마땅히 지켜야 할 9가지 처세술을 다음과 같이 소개한다. 위기에 빠져나갈 퇴로를 만들라, 반룡부봉(攀龍附鳳·훌륭한 사람에게 붙어 출세하다)하되 역린(逆鱗)을 조심하라, 사람을 가려 때에 맞게 칭찬하라, 큰 인물로 포장해 신뢰케 하라, 귀머거리 흉내로 속셈을 감추라.  
정치 지도자 및 글로벌 기업의 고위직 임원들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반세기에 걸쳐 형성된 패거리 문화에서 탈피하여 자신과 생각이나 사상이 다르더라도 구국의 차원에서 능력만 있으면 과감히 기용하는 진정한 실용의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다.  오직 자신과 친하다는 이유만으로 중용되는 현 정부의 인사정책이나 기업의 악습을 비판하는 모든 사람들을 갖은 이유를 들어 해고시키는 케케묵은 행태는 이제 사라져야 할 때라고 본다.  

이종오의 후흑학은 낯짝만 두꺼워지고 마음만 검은 우리나라의 모든 지도자들에게 진정한 후흑의 정신을 말하고 있다.  그것은 바로 목적의 정당성이지 그 기술의 숙련도가 아니라고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