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베라는 남자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최민우 옮김 / 다산책방 / 201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아무래도 북유럽에는 평범하지 않은 이웃이 사는 것 같아요. 평범한 이웃처럼 생각했는데, 갑자기 때가 되면 다들 개성이 강한 사람들로 변하는 것일까요. 언젠가 평범한 100세를 거부하던 한 노인이 살던 곳의 창문을 넘어 세상으로 나온 이후, 이번엔 또다른 이웃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 사람의 이름은 오베이고, 표지를 보면 아시겠지만, 머리도 하얗고, 나이가 조금 있으신 걸로 보입니다. 제목을 보지 않아도 수염을 보면 남자인 건 알 것 같고요.

 

 어느 동네에 오베씨가 삽니다. 그는 얼마 전까지 아내와 함께 살았지만, 아내가 세상을 떠나고, 다디던 직장에서는 그만 쉬라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그게 무슨 소리인지는 저도 조금 알 것 같습니다, 그냥 쉬는 거래요, 앞으로 계속. 그 말을 들은 오베씨는 별로 기분이 좋아보이지 않는 듯 합니다.  그래서일까요. 약간 다혈질이고, 원칙을 지키고 싶어하는 사람인 것 같고, 그리고 그냥 나쁜 사람이라곤 할 수 없겠지만 보는 사람 편안해보이는 인상은 아니었어요.

 

 그래서 오베씨는 죽겠다는 결심을 합니다만, 세상일은 마음대로 되지 않을 때가 많지요.

 

 오베씨는 이 동네에서 그럭저럭 오래 살았지만, 그렇다고 이웃 사람들과 수다를 떨거나 살갑게 하는 타입은 아닐 것 같은데, 이웃들은 오베씨를 알고 있어요. 좋은 사람도 있지만, 불편한 사람도 있고, 사는 게 원래 그렇듯 늘 친하면서 싸우는 사이도 있고요. 그런 이웃들과 만나면 화를 내고 투덜거리지만, 누군가 어려울 때 절대 모른 척 하지 않는, 요즘 보기 드문 사람이긴 해요. 다만 잘 보이려 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가 약간 익숙한 사람이 아닐 수는 있어요.

 

 늘 혼자일 것만 같은 오베씨도 친구가 있고, 이웃이 있고, 그리고 지킬 것이 있었고, 또 생기더라구요. 그래서 실행해야 되는데, 계속 일이 생깁니다. 구해야 할 사람과 이 구역에서 지킬 것이 계속 생기거든요. 그리고 아내를 다시 만나기에 미안해서는 안되는 사람이라서, 그 점도 늘 생각하고 삽니다.

 

 오베라는 남자는, 자기 동네의 이웃을 구하는데 성공할 수 있을까요. 오베라는 사람이 없이 이 구역은 제대로 돌아가긴 할까요. 답이 궁금하면 한참 읽어야 합니다. 다 읽으면 오베가 그동안 말하지 않았던 비밀도 알 수 있어요.

 

 

 오베라는, 최근에 알게된 어떤 사람에 대한 몇 가지 이야기

 

1. 이웃에는 키큰 남자와 임산부와 그리고 그들의 두 딸이 살고 있는데, 부인은 운전을 못해서, 오베씨의 도움을 받기로 합니다.

2. 오래 알아온 루네와 아니타는 오베씨 부부에게 말하지 않은 비밀이 있습니다.

3. 이웃에 커다란 개를 가진 여자와 다투고, 일어난 일도 있습니다.

4. 이웃의 지미도 오래전부터 알고 지낸 사이입니다.

5. 오베씨는 하얀 셔츠의 사람들을 싫어합니다.

6. 오베씨의 아내인 소냐와의 추억은 사진이 많이 남았습니다.

7. 오베씨는 정해진 것을 지키는데 있어서, 불이익이라거나 남의 시선 보다 더 중요한 내적 원칙을 가진 사람입니다.

8. 볼보와 사브는 이 동네 사람들에게 때로 아주 중요한 문제일 수 있습니다.

9. 이웃 사람들은 다 나오지는 않습니다만, 이웃 외에도 조금 더 나옵니다.

10. 오베씨의 집은 어쩌다보니, 호텔이 되었습니다.

11. 이 지역에서 사과맛제품을 판매할 때는, 키보드 포함 패키지를 구성해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후애(厚愛) 2015-07-20 17: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읽어보셨군요.^^
저는 담아두기만 했네요.
즐거운 오후되시고 편안하고 행복한 한 주 되세요.^^

서니데이 2015-07-20 17:21   좋아요 0 | URL
후애님도 즐거운 오후 되세요.^^

소금창고 2015-07-20 20: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담아두기만하고 있어요
오만원 채워서 사은품 받으려고 엄선중이거든요

서니데이 2015-07-20 21:01   좋아요 0 | URL
사은품 때문에 예정과 달라질 때가 생겨요, 저도 자주 그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