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이 입동이었다는군요. 점점 추워지겠어요.

 

 

------------------

 어제는 네이버 스토어팜 회원 가입유형이 다르니까 원하는 유형에 맞게 정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그 내용을 조금 썼어요. 오늘도 조금 더 이어 쓸게요.

 

 국내 회원으로 가입시, 개인회원과 사업자 회원의 차이는 사업자등록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만약 지금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는 상태라면 사업자회원을 선택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개인회원으로 가입해야해요. 사업자회원일 경우에는 사업자등록번호와 상호를 입력해서 확인하는 것부터 시작되므로, 절차가 달라집니다.

 

 앞서 설명을 했던 내용인데, 개인회원 가입절차에서는 본인명의의 범용공인인증서, 휴대전화, 은행계좌 를 입력합니다. 실명이나 본인확인절차로 쓰이거나, 판매금액 정산용으로 쓰이는 계좌이므로 그에 맞는 계좌를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외 인적사항을 비롯해서, 스토어팜의 기본정보 등을 입력하면 되는데, 가입시 약관이 여러 개이고, 그 중에 지식쇼핑 입점에 동의할 경우에는 가입과 동시에 네이버 지식쇼핑에 입점이 되므로, 별도의 절차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만약 이 때 신청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이후에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니, 그 점도 고려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왜냐면, 네이버 지식쇼핑을 경유해서 구매자가 상품을 구매했을 경우라면, 일정액의 수수료가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지식쇼핑에 굳이 입점할 의사가 없다면 동의하지 않는 것으로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작전에 생각해보셔도 좋겠습니다. 지식쇼핑 입점 동의를 할 경우라면, 상품 등록시  지식쇼핑에서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회원가입절차가 완료되면, 그 때부터 개인회원으로 상품 등록 및 판매가 가능합니다. 이 점은 사업자 회원으로 가입했을 때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사업자회원일 경우에는 요구되는 양식의 서류를 제출하고 심사가 될 때까지 등록은 할 수 있지만, 실제 판매는 되지 않는다고 네이버 스토어팜 도움말에 나와있었거든요.

 

 

 가입절차상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어제도 조금 썼듯이 이러한 것보다 진짜 중요한 것은 상품을 제대로 알리고 그리고 판매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계속해서 상품의 판매가 될 수 있어야 합니다. 내용은 간단합니다만, 상품마다 속성이 다르고, 지식쇼핑 입점 상품도 실제로는 많기 때문에 쉽지는 않습니다.

 

 판매자의 입장이 아니라, 구매자의 입장에서 보면, 상품이 너무 많기 때문에 몇 가지 개인적인 기준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데도 무척 시간이 많이 걸리고 오래 검색을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금방 잘 찾는 경우도 있고, 사람마다 차이도 있겠지만, 같은 물건도 배송료에 따라 실제 금액이 달라질 수 있고, 또한 여러 가지를 구매할 경우에는 개별로 배송료가 산정이 되면 배송료도 많아지고 받을 때도 불편하기 때문에, 한 곳에서 배송되는 경우를 선택하면 편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일정액 이상일 경우에는 배송료를 판매자가 부담하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다시 이러한 점을 판매자 입장에서 보면, 구매의사가 있는 고객이 자신의 상품을 가급적 빨리 검색하고 호감을 갖고 구매에 이를 수 있다면 좋겠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검색이 잘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상품이름란에 검색이 잘 되는 검색어를 입력한 경우도 보았습니다. 그렇지만, 여러 가지 너무 많이 입력할 경우 상품명이 길어진다는 점이 조금 좋지 않을 것 같고, 또한 사이트에 따라서는  상품명 입력시 일정길이의 글자수 제한도 있을 수 있습니다.

 

 지식쇼핑에 입점이 될 경우에는 네이버 검색창에서 스토어팜의 이름을 입력해도, 지식쇼핑에서 등록한 상품이 나옵니다. 이러한 것은 개인회원일 경우나 사업자회원일 경우 모두 적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까지 쓰고 아무래도 네이버는 잘 알려진 사이트니까 그래도 책이 있지 않을까 해서 찾아봤습니다. 미리 봤으면 좋았을텐데, 왜 이런 걸 저는 생각을 미리 못하는 걸까요. ^^; 혹시라도 다음에 준비하시는 분들은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 조금 찾아봤습니다. 저도 아직 읽지 못한 책이니까 시간 날 때 읽어봐야 겠어요.

 

 

 

 

 

 

 

 

 

 

1. 네이버에 미쳐라

2. 네이버 오픈마켓 나만의 쇼핑몰 샵N 만들기

 

 샵N은 이전에 있었던 네이버의 오픈마켓 방식일거에요. 최근에는 스토어팜이 있고, 이전의 샵N가입자도 전환된 것 같습니다.

 

 네이버 쇼핑몰은 많지 않아서, 가장 평범할지도 모르는 <인터넷 쇼핑몰>이라는 검색어를 입력해보았더니 많이 나오네요. 그 중에서 카페24(caf24)에 관한 책이 많았습니다.

 

 

 

 

 

 

 

 

1. 고도몰에서 무료로 쉽게 구축하는 인터넷 쇼핑몰 만들기

2. 하루만에 인터넷쇼핑몰 창업하기

3. 카페24 쇼핑몰 정복하기

4. 카페24 스마트 디자인으로 인터넷 쇼핑몰 만들기

5. 카페24 쇼핑몰 제작 운영 가이드

6.카페24로 해외쇼핑몰 성공하기

 

 

-----------

 

 저희 집에서 인터넷에 사이트를 열었어요.

소잉데이지라고 합니다.

http://storefarm.naver.com/sewingdaisy

 

 


댓글(1)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4-11-07 23: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도 아슬아슬하게 썼네요. 매번 이만큼 쓰려면 그보다 여러 번 지우고 쓰고 하다보니, 꼭 이렇게 되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