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야기]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서울 이야기 전통문화 그림책 솔거나라
김선남 글.그림 / 보림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기 좋은 서울, 사람들은 모두 서울 가서 살아야 잘 사는 줄 알지요. 천 만명이 넘는 인구가 모여 사는 곳. 공기가 안 좋고, 사람도 많고, 복잡하고, 살기 빡빡한 곳이지만...여전히 사람은 서울로 가야 잘 되는 줄 아는 세상입니다. 지금은 '서울'하면 생각나는 것이 강남, 쇼핑, 교육, 방송국, 한강 다리...이런 곳이지만 서울의 역사를 짚어보면 역시 궁궐 근처, 역사적인 자취가 깃들여져 있는 큰 의미를 지닌 곳이지요. 옛날 지도를 통해 당시 모습을 떠올려 볼 수 있어요.

 

 

 

 

왕이 사는 궁궐을 중심으로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과 아기자기한 자연의 모습도 짐작해 볼 수 있었습니다. 서울이 '한양'이었던 시절부터 되짚어 보면서 그간 겪었던 역사적인 사건들을 설명합니다. 전쟁이 일어나고, 그것을 극복하고, 사람들이 모여 살기 시작하면서 새롭게 생기는 것들, 낯설지만 새로운 것들이 하나씩 자리잡는 과정을 엿볼 수 있어요.

 

지도 안에서 무엇이 변했는지 살펴보는 것도 재미있어요. 일본이 우리나라를 침략했을 때 지도 위에는 뻘건 불꽃이 가득했어요. 과연 예전의 모습을 되찾을 수 있을까 걱정되었는데...한양의 옛모습을 점차 찾아갑니다. 언뜻보면 비슷비슷해 보이는 지도지만 가만히 들여다보면 그 안에 사람들은 모두 다른 일을 하고 있어요. 그들이 뭘 하며 지냈는지 건물과 길이 새롭게 변화는 찾아보면서 서울의 역사를 짚어볼 수 있었어요.

 

 

 

 

현대 서울의 모습은 첫 페이지의 '한양'과는 많이 달랐어요. 600년동안 조금씩 달라지는 서울의 모습을 찾아보는 게 흥미진진해요. 여러 고비를 넘기면서 새로운 모습으로 변하는 과정을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고요. 미래를 보고 싶으면 현재와 과거를 돌아보라고 하지요.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서울이 어떤 모습으로 바뀔지 마음속으로 상상해보는 것도 좋을 듯해요. 지도를 통해 서울의 역사를 돌아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