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처럼 살아봤어요]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옛날처럼 살아 봤어요 사계절 중학년문고 25
조은 지음, 장경혜 그림 / 사계절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매엄마는 정말 훌륭해요. 저는 절대 따라할 수도...엄두도 안 나고...상상만으로도 가슴이 답답해져요.

만약 오늘 당장 우리집 전기가 끊어지고, 수돗물도 안 나오고...물을 길어다 써야 하고...촛불을 켜고 살아야 한다면..너무 너무 답답하고 힘들 것 같아요. 

 

 

 

 

 

커서 작가가 되고 싶은 열매에게 텔레비전은 꿈이고 친구이고 선생님같은 존재죠. 그러나 엄마 눈에는 공부는 안 하고 텔레비전만 좋아하는 딸아이로 보였습니다. 아이가 할 일도 제대로 안 하면서 TV만 보고 있다면 저라도 혼내고 잔소리 할 것 같아요. 게다가 열매 아빠는 아주 독특한 캐릭터랍니다. 명문대를 졸업했지만, 제대로 직장도 못 다니는 백수였어요. 집에서 빈둥거리는 아빠라니...똑똑하지만 사회생활을 잘 못하는 아빠의 존재는 엄마에게는 골칫덩어리였어요.

 

딸을 TV에 푹 빠져 살고, 남편은 집에서 빈둥거리며 홈쇼핑에 중독되어 이런저런 물건들을 사들이니...열매 엄마는 드디어 폭발했어요. 두꺼비 집을 내렸습니다. 수도꼭지도 다 뺐어요.당장 생활이 엉망이 되었어요. 동네 반장님 댁에 가서 물을 길어오고...화장실도 빌려쓰고...집안의 전기는 모두 끊어졌어요. 여름방학동안 만이라는 단서가 있었지만, 푹푹 찌는 여름에 에어컨도 없이 마음껏 씻지도 못하며 사는 건 너무 끔찍한 일이었어요.

 

 

 

 

 

 

 

열매네 식구들이 여름방학을 지내는 모습은 너무 너무 안타깝고 힘들어 보였어요. 물과 전기가 얼마나 소중한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힘든 만큼 얻는 것도 많았어요. 방학이 끝날 무렵 열매는 다른 아이가 되었어요. 책도 열심히 읽고, 텔레비전에 대한 집착이 아주 많이 줄었답니다. 그리고 어떤 것도 두려워하지 않는 강한 소녀가 되었답니다.

 

동화를 읽으면서 정말 많은 생각을 했어요. 전기없이 살아야 한다면, 물이 안 나온다면, 더운 여름날 부채 하나로 버텨야 한다면..

떠올려보기만 해도 너무 답답해지네요. 옛날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지, 궁금해지기도 하고, 우리의 생활에 대해 다시 한번 짚어보게 되는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