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첩자가 된 아이]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첩자가 된 아이 푸른숲 역사 동화 3
김남중 지음, 김주경 그림,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려를 침입한 몽골군은 무조건 나쁘고, 우리 나라를 지키려고 노력한 삼별초는 최고다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어요. 중고등학교 역사시간에 배운 그대로 기억하고 있었던 듯합니다. <첩자가 된 아이>는 당시 상황을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어요. 삼별초가 우리를 대표하는 최고의 군대였다는  생각은 변함없어요. 왕도 포기한 고려를 끝까지 지키려고 애쓴 삼별초! 그들의 피나는 노력과 목숨을 내 건 용기에 감동받았습니다. 나약한 왕과 정치인들, 그들을 대신해 나라를 지키려고 피땀 흘리는 백성들의 모습이 남의 일 같지 않네요. 시대는 언제나 반복되고 또 같은 일을 겪게 되나 봅니다.

 

 

 

 

 

순수한 소년이 왜 목숨을 건 첩자가 되어야 했는지, 동화를 읽으면서 안타까웠어요. 시대가 만들어낸 아픔, 어른들의 욕심과 무지가 만들어낸 비극이란 생각이 들어요. 몽골군 보다 더 미운 건 몽골군의 하수인이 된 고려인이었어요. 몽골 사람들보다 더 악독하고 고려인들에게 더 가혹한 행동을 하는 그들..같은 민족끼리 무기를 겨누고, 목숨을 담보로 싸우는 모습을 보면서 화가 나고 답답했습니다. 삼별초를 이끈 배중손의 딸, 선유와 몽골 아이 테무게, 몽골군의 만행으로 아버지를 어이없게 잃은 소년, 송진, 이렇게 세 아이가 주인공이에요. 송진의 삶이 가장 안타까웠어요. 아버지의 끔찍한 죽음을 목격하고, 어쩔 수 없이 몽골군에 이용당하고,어머니까지 인질로 잡힌 채 첩자로 나서야 했던 운명이 너무 가혹해 보였습니다.

 

 

 

 

 

 

동화속 이야기에 푹 빠져서 읽다보니 고려의 어려운 시절이 생생하게 전해졌어요. 무능한 왕과 이기적인 정치인들과 권력자들...그들을 믿고 살아가던 백성들의 상황이 절실하게 나와요. 역사시간에 간단하게 배우고 넘어갔던 부분인데, 자세하고 실감나게 당시 상황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게 되었어요. 이야기 자체도 재미있고 구성도 탄탄해요. 역사동화는 진실과 가까워야 하는데, 그런 부분에서도 믿음이 가고요. 결말부분에서 여전히 어려움을 겪는 고려의 모습이 그려져 있어서 안타깝고 걱정스러웠는데, 훗날 이야기를 읽고 나서 마음이 놓였어요. 시험에 자주 나왔던 공민왕의 위대함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역사는 정말 어렵고 복잡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는데, 이야기로 배우면 자연스럽게 그 때 상황을 떠올려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그려낸 동화를 보면서 당시 이야기를 좀 더 알고 싶은 마음도 생겼습니다. 아이들이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서 역사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더 많이 배우고 싶어하는 호기심도 키웠으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