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야 미안해]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고양이야, 미안해! 시공주니어 문고 2단계 68
원유순 지음, 노인경 그림 / 시공주니어 / 201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너무 평범해서 누구나 겪을 것 같은 일들이 우리에게 감동을 주네요. 남의 이야기같지 않고, 나에게 절대 일어날 것 같지 않은 일들은 읽고나면 금방 잊어버려요. 그런데 나도 한번쯤 겪어본 듯하고, 어디선가 본 듯한 이야기라면 자꾸 생각날 거예요. 누구 이야기였더라..이름이 뭐였지...거기가 어디였지...기억을 떠올리면서 친근한 느낌을 받게 되죠.

 

<고양이야, 미안해!>에는 따뜻한 동화 여섯 편이 실려있어요. 짧아서 아쉬움을 주는 단편동화입니다. 뭔가 나올 듯한데, 그냥 이야기가 끝나버려서 긴 여운에 빠지게 하네요. '우아하고 고상한 우리 할머니'는 이렇게 나이들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해주네요. 늙고 몸이 아프면 꿈도 없어질 거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절대 그러면 안 된다는 걸 알려줘요. 그림을 그리는 할머니는 아름다워요. 꽃을 좋아하는 할머니는 눈이 부실 만큼 소중해 보였습니다. 현실에 찌들어서 살다가 가기에는 세상이 너무 아름답죠. 할 일도 많고 하고 싶은 것도 많고요. 할머니가 꿈을 꾸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한 발짝씩 다가가는 모습이 자연스럽게 그려집니다.

 


 '고양이야, 미안해!' 를 읽으면서 공감했어요. 저라도 똑같이 행동했을 것 같아요. 아프고 더러워 보이는 고양이가 길에 쓰러져 있다면 함부로 안아서 병원에 데려갈 생각을 하기 어려울 텐데, 그런 솔직한 마음이 잘 표현되어 있어요. 바로 제 이야기같아서 가슴이 뜨끔했답니다. 동물을 사랑하고, 세상에 살아있는 모든 것을 귀하게 여기라는 말이 떠오르지만, 현실에서 그걸 실천하고 옮기기에는 어려운데, 평범한 사람들의 고민이 실감나게 그려져 있어요. '전화 한 통만'은 참으로 여러가지 생각이 들게 하네요. 이성과 감성 사이에서 우리는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  고민하게 만들어요. 핫산을 불쌍하게 여기고 이해하면서 가엾게 여기면서도 한편으로는 의심하고 미워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 원망스럽네요. 역시 솔직한 우리의 감정이 고스란히 드러나 있어서 이런저런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조나단 일기'는 요즘 아이들이라면 한번쯤 겪어봤을 이야기라 공감이 많이 되네요. 미국이나 캐나다고 공부하러 떠나는 아이들이 많은 세상인데, 문화차이에서 벌어지는 갈등의 골이 어디까지인지, 가만히 생각해 보게 됩니다.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 떠올려 봤는데, 역시 힘든 문제네요. '도도야 어디 가니?'를 읽으면서 저도 잠깐 오해했어요. 도도가 진짜로 바람이 난 줄 알았거든요. 말못하는 미물이지만, 사람보다 더 나을 때가 있어 보여요. 도도의 깊은 마음씨를 지켜보면서 감동받았습니다.

 

조용히 나를 돌아보게 되고,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 자꾸 떠올리게 되네요. 따뜻한 동화 여섯 편이 지금을 살고 있는 우리를 되짚어보게 해주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