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 시스테마 꿈을 연주하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엘 시스테마, 꿈을 연주하다 - 빈민가 아이들에게 미래를 약속한 베네수엘라 음악 혁명
체피 보르사치니 지음, 김희경 옮김 / 푸른숲 / 2010년 8월
평점 :
절판



  다큐멘터리 『기적의 오케스트라 - 엘 시스테마』 개봉에 맞춰 에세이집 《엘 시스테마, 꿈을 연주하다》가 출간되었습니다. 영화 개봉에 맞춰 어떤 이득을 보려고 출간된 것은 아닙니다. 사실 블록버스터도 아닌 다큐멘터리 영화는 관련 책을 출간해봤자 크게 이익이 되지도 않고요. 번역가 김희경 씨의 개인적인 관심에 의해서 출간이 되었더군요. 이 책의 주인공인 엘 시스테마를 아끼고 자랑스러워하는 분들의 도움도 받고, 오랫동안 준비해서 출간된 책입니다. 감동, 그 이상의 감동이 전해지는 좋은 책이네요. 극적인 감동 그러한 것은 없습니다. 열정, 진심, 헌신, 노력 등 엘 시스테마의 모든 구성원이 이룩해 낸 음악의 힘, 바로 그 힘에 감동했습니다.

  엘 시스테마(El Sistema)는 남미의 가난한 나라 베네수엘라의 거대한 음악 시스템을 일컫습니다. 어린이 오케스트라, 청소년 오케스트라, 장애아 특수교육 프로그램, 지역 교육 센터, 악기 제작 아카데믹 센터, 음악 센터, 음악 워크숍, 시청각 음향 센터 등 수없이 많은 음악 관련 네트워크 프로그램입니다. 극심한 빈부격차, 아이들은 마약과 폭력에 얼룩진 하루하루를 무의미하게 소비합니다. 그런 그들에게 꿈과 희망은 없습니다. 암울한 현재와 미래만 있을 뿐. 그런데 이들이 오케스트라에서 악기 연주를 하기 시작합니다. 과연 음악이 이들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을까요? 할 수 있습니다. 35년 경력의 엘 시스테마가 그것을 증명합니다.

“가난과 관련하여 가장 참담하고 비극적인 일은 일용할 양식이나 거처할 공간이 부족한 것이 아닙니다. 스스로가 아무것도 아니라는 느낌, 아무것도 안 될 거라는 느낌, 존재감의 부재, 공적인 존중의 부재야말로 가장 비참한 일입니다.”

- 테레사 수녀

  가난한 자, 특히 어린 아이들은 값싼 동정을 원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돈(양식일수도 공간일 수도 있죠)은 더 원하지 않습니다. 마치 인심을 쓰듯이 돈 몇 푼 쥐어주고, 가난한 자를 도와주었다고 스스로 위안을 삼죠. 그렇다면 과연 이런 아이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어야 할까요? 사회적/정치적 접근을 목적으로 호세 안토니오 아브레우(엘 시스테마의 창립자)가 엘 시스테마를 이끌었던 것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엘 시스테마는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고 있습니다. 엘 시스테마를 통해 아이들은 환경에 맞서 싸우는 방법, 단체생활을 통한 협동심과 배려, 스스로 생각하는 방법, 성찰적 사고 능력과 실천 의지 등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아브레우를 중심으로 음악 관계자들의 헌신과 노력으로 기적(은 아니죠. 노력입니다)은 일어났습니다.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바이올린이나 첼로를 배우고 싶어도 가난하면 배우기 힘들죠(개인레슨 비싸죠). 누구나 즐겨야 할 음악이 소수의 음악이 되어가고 있죠. 특히 클래식은 말이죠. 우리나라도 베네수엘라의 엘 시스테마 시스템을 도입했으면 좋겠네요. 그나저나 다큐멘터리가 보고 싶네요. 음악은 글로 읽는 것보다 귀로 들어야 하잖아요. 이 책을 읽고 나서 구스타보 두다멜이 이끄는 시몬 볼리바르 오케스트라의 음악이 듣고 싶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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