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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묵의 무게
헤더 구덴커프 지음, 김진영 옮김 / 북캐슬 / 2010년 7월
평점 :
세상에서 가장 끔찍한 범죄는 바로 성폭행과 자녀(아동) 학대가 아닐까 싶어요. 칼이나 총에 의한 살인은 앞의 두 범죄에 비하면 죄의 무게(를 논한다는 것이 조금 그렇지만)가 가볍지 않을까 싶어요. <침묵의 무게>는 가장 많은 사람들의 분노를 일으키는 범죄 바로 성폭행과 자녀 학대를 다룬 가족 미스터리 소설이 아닐까 싶어요. 앞의 가족이라는 단어를 붙인 이유는 끔찍한 범죄임에도 잔인한 묘사나 비극적인 결말로 끝맺지 않고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면서 끝을 맺습니다. 물론 상처나 아픔이 쉽게 치유되지는 않겠죠. 그래도 이 영화는 가족의 끈끈한 연대로 그것을 헤쳐 나갈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하면서 마무리를 짓습니다. 가족이 가정을 파괴하고, 파괴된 가정이 다시 가족들에 의해서 회복된다는 것이 조금 아이러니하기는 한데, 가족이란 그런 양날의 검이 아닐까 싶어요. 가족 구성원들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가족은 행복할 수도 있고, 아니면 끔찍한 악몽이 될 수도 있죠. 부모의 책임과 의무. 부모 같지 않은 부모(부모의 책임을 저버린)들이 넘쳐나는 요즘, 시사하는 점이 무척 많은 소설이었습니다.
선택적 함묵증(특정한 장소나 상황에서 말을 하지 못하는 병)을 앓고 있는 일곱 살 소녀 칼리, 그리고 그녀의 단짝친구 페트라가 새벽에 갑자기 사라집니다. 그녀들의 부모는 경찰에 신고를 하고, 아이들이 갈만한 곳을 수색을 하지만 흔적조차 발견하기가 힘듭니다. 물론 독자는 알고 있습니다. 그녀들에 어디에 있는지 말이죠. 이 소설은 다양한 등장인물의 시점으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사라진 두 소녀 칼리와 페트라, 그리고 칼리의 엄마/아빠/오빠, 페트라의 아빠, 부보안관의 시점으로 이야기가 전개되기 때문에 사건의 전반전인 과정을 대부분 알 수 있습니다. 답답함과 안타까움. 아이들이 저기에 있는데 왜 어른들은 찾지 못하는 것일까? 다소 평면적이고 단순한 이야기에 긴장감을 불러일으킵니다. 군더더기가 없고 간결합니다. 다만 너무 평범해서 그게 단점이기도 합니다. 이 소설만의 매력이라 부를만한 것이 딱히 없어요. 무엇보다 예상 가능한 스토리도 단점이지 않나 싶어요(반전을 말하는 것은 아님). 무난한 평작 정도. 단 신인 작가의 오버하지 않은 데뷔작이라는 점에서는 살짝 높은 점수를 주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