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선 땅에 홀리다>, <전50>을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낯선 땅에 홀리다 - 문인들이 사랑한 최고의 문학여행
김연수 외 지음 / 마음의숲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행을 떠나는 이유는...

다 다르겠지만, 아마 새로움을 찾아서, 라는 것이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싶다.

그 새로움 때문에 기대를 하는 것이고, 고생이 될지라도 참고 견디는 것이며, 이 곳이 아닌 다른 곳을 꿈꾸는 것이다. 그 새로움이라는 것도 몇 번 맛보다 보면 새로움이 아닌게 되버리지만, 혹시, 라면서 포기를 못한다.

여기 11명의 작가들이 새로움을 찾아 여행을 떠났다. 직업이 작가이다 보니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내기 위한 여행이었겠지만, 그 여행에 함께 하여 참으로 기뻤다. 맨처음 김연수님의 리스본 여행부터 마지막 함정임님의 여행지까지 보는 내내 좋아서 어쩔줄 몰라했다.

‘너무 너무 너무 ’

낯선 땅에서 만난 이야기들이 ‘작가’의 감성을 거쳐, 그것을 읽는 나에게까지 여행의 즐거움이 전해지는 듯 하다. 여행은 떠나는 자에게는 무언가 꼭 전해주는 산타할아버지같다.

‘여행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것도 싫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때쯤 돌아오는 것도 싫다. ’ 고 말로는 그러면서도 스웨덴의 묘지에서 ‘좀비들’의 모티브를 얻어오는 김중혁 작가. 나도 가본 리스본이었지만 다른 경험을 하고 이렇게 재밌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김연수 작가. “ 이 세상에서 가장 불결한 여행이 무엇인지 알아? ” “ 글쎄.” “ 그건 말이야, 마음속에 욕망이나 목표가 있는 여행이야. ” 라는 여행의 목적에 대한 말로 나의 고개 역시 끄덕이게 만들었던 박성원 작가. 행복한 사람들이 사는 라오스로 지금 떠나고 싶게 만들던 성석제 작가. 세상에 태어나 단 한번도 주목해보지 않았던 프놈펜이 가슴에 들어오게 만드는 신이현 작가......

어느 것 하나 소중하지 않고, 어느것 하나 즐겁지 않고, 어느것 하나 마음에 들어오지 않는 그런 이야기가 정말 단 하나도 없고 모두가 다른 매력을 내뿜으며 마음에 흔적을 남긴다.  ‘여행’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게 한다. 여행을 다녀와서 이렇게 기록으로 남기는 것도 좋겠다 부러움도 든다.

이야기마다 맨 앞에 세계적인 문호들의 ‘여행’에 대한 문장을 읽는 재미도 있다.

지금 현대의 작가들이 ‘여행’을 통해 새로움을, 이야기를 찾았다면 역시, 과거에도 그랬을 것이다. 그러니 이런 여행에 관한 멋진 말을 남길 수 있었을 것이다.

역시 여행은 멋진 것이다! 내일이라도 그 멋진 여행을 하러 떠나고 싶어진다.

낯선 땅에 홀려 떠났던 작가들의 문학 여행 이야기에 나역시 홀려 버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