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선 땅에 홀리다>, <전50>을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전 50 - 은근한 불로 노릇하게 부쳐 먹는 한국의 슬로푸드
손성희 지음 / 시드페이퍼 / 2011년 1월
평점 :
품절


  

어릴때부터, 기억도 나지 않는 어린 시절부터 제사를 모시는 집의 유일한 딸이라는 이유로 명절때는 물론 제사가 있을 때마다 전을 부쳐 왔다. 지금은 그래도 양이 많이 줄어 수월한 편이지만 어렸을때는 정말 하루 종일 전만 부쳤다.. 고 기억될 정도로 많이 전을 부쳤던 것 같다. 동그랑땡이라고 불렀던 육원전, 고추전, 깻잎전, 동태전, 야채 산적, 고구마전, 호박전... 적어놓고 보니 한숨이 나올만큼 다양한 전이었다. 그래서 왠만한 전은 다 섭렵하고 있다고 자신했는데 <전 50> 이라는 책을 놓고 보니 오- 세상에는 못 부쳐 먹을게 없을 것처럼 많은 전이 소개되어 있어 깜짝 놀랐다.

사실 출출할 때 떠올리며 김치만 있으면 손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김치전도 있지만, 재료를 하나하나 같은 길이로 손질하여 꼬지에 끼워 밀가루 옷-> 계란 순으로 입혀 부치는 전도 있다. 육원전은 돼지고기, 양파, 파, 마늘, 당근 등 재료를 하나하나 잘게 다져서 손으로 모양좋게 동글 동글 굴려 역시 밀가루-> 계란 순으로 옷을 입혀 동그란 모양을 살려 부쳐낸다. 부칠 때 불조절 또한 신경써야 하는 문제이다. 쉽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어렵다면 또 어려운 것이 전이란 음식이다. 그러면서 다른 나라에서 이와같은 음식을 찾을 수 없을 정도로 우리만의 독특한 음식이기도 하다. 비빔밥, 불고기 등 매번 같은 음식만을 우리의 것인양 홍보하지 말고, 우리의 전도 선보이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책에는 녹두 빈대떡, 부추전, 해물파전과 같이 익숙한 전부터, 육포전, 연어깨전, 곶감전과 같이 새로운 전이 소개되어 있다. 주꾸미탕탕이전과 같이 저자가 재밌게 이름 붙인 전도 있다. 재료 준비만 잘하면 어느정도 요리의 반은 다 했다고 해도 될만큼 조리법은 ‘기름을 둘러 노릇하게 익히면’ 되니 간단하다.

책을 보고 해물파전을 먹고 싶어져 따라해보았다. (책 속 p34-35) 
 

   

굴, 홍합, 새우, 오징어와 같은 해물이 필요한데, 조금 편법을 써서 마트에서 ‘해물파전’용으로 나온 모듬 해물을 준비했다. 여기에는 홍합, 조갯살, 새우, 오징어가 들어 있었다.

1. 굴, 홍합살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는다.

2. 새우살은 저미고 오징어는 가늘게 채썬다.

라고 각 재료별 손질법도 자세히 나와 있어 그대로 따라해본다. 해물을 손질하여 밑간해두고, 쪽파를 썰어두고, 밀가루와 찹쌀가루를 물과 섞어 반죽하고 프라이팬 위에 부쳐낸다.

초간장과 같이 곁들이면 좋다고 해서 준비했더니, 역시 맛이 잘 어우러졌다.


  

책에는 각 전에 어울리는 술이 함께 소개되어 있다. 내가 만든 해물파전은 ‘미몽’이라는 예쁜 이름의 막걸리와 잘 어울린다고 되어 있다. 함께 먹으니, 역시 전에는 막걸리야! 하는 감탄이 절로 나온다. 표지의 그림처럼 다양한 전을 함께 부쳐내어 큼직한 소쿠리에 담아내면 손님 접대용으로도 좋을 듯 하다. 익숙한 전 뿐 아니라 새로운 전도 함께 하며 이야기를 나누어도 좋겠다. 내가 했던 것처럼, 전을 부치고 술을 준비하여 가족끼리 맛있는 한끼를 먹어도 좋을 것이다.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전, 오늘 한번 준비해 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